# 금융지 지정
금융위 보류결정 뒤 미진
與 경선때 공약내놔 여지

# 군산조선소
2017년 가동중단뒤 안개속
도민 재가동 희망고문만

# 공공의대 설립
서남대 의대정원 49명 활용
속히 의정협 가동해 논의를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의 대선후보 대진표가 완성된 가운데 전북의 해묵은 대선 공약들을 점검했다.

현 정부에서 ‘걸음마’ 수준에 머물고 있는 지역 대선 공약이 차기 정권에서 정상 추진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북의 오랜 숙원 사업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는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의 대선 공약으로 반영되며 공론화는 됐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정부가 전북을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로 조성하겠다며 공헌했던 공약이다.

정부 초기에는 정상 추진되는 듯 했으나, 금융위원회가 인프라 개선 등을 요구하며 보류 결정을 내렸다.

일각에서는 타 도시에서의 반대기류 등으로 인해 추진이 불발됐다는 설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들이 관련 공약을 내세우는 등 금융중심지 지정에 다시 불이 붙고 있어 이번 대선을 계기로 금융중심지 지정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2017년 가동을 중단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도 안개 속이다.

그동안 전북도와 정치권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입장 표명을 요구할 때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문제가 해결되면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나 활용 방안 등을 내놓겠다고 거듭 밝혀왔다.

일각에서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를 연내 밝히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4년 넘게 이어지는 ‘희망 고문’ 끝에 도민들은 지쳐가고 있다.

공공의대 설립 문제도 실마리가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의료계와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 공공의대 설립 등을 의정협의체에서 논의한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겼고, 정부에서도 다음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등 단계적 일상회복에 돌입한 만큼 사실상 ‘코로나 안정화’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보고 협의체를 재가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도는 물론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도 국회에서 장기 표류 중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의 신속한 제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공공의대 설립은 서남대가 폐교된 지난 2018년에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된 만큼, 현재 논란이 되는 의대정원 확대와는 무관하다.

이에 전북도는 공공의대 설립이 의대정원 확대와 별개인 만큼, 논쟁의 대상이 아닌 만큼, 법이 통과되더라도 전문인력이 배출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서둘러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의정협의체가 재가동되려면 보건복지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데, 현재까지는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전북도는 ‘기필코’ 차기 정부에서 이들 현안이 해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들 현안은 차기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되면 전북의 미래를 밝혀줄 새 성장동력이 될 것” 이라며 “도민과 함께 반드시 반영시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