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자리 공모 절차 진행중
장영조 운영수석전문위원
퇴직 앞두고 인사개입 의혹
사실시 사법당국 고발 호소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의 폭언 사건 이후, 도의회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이어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폭언 피해자인 A 사무처장에 이어 이번에는 퇴직을 앞둔 한 간부 공무원이 입장문을 내고, “자신은 진행 중인 채용에 개입했거나 특정 인사에 대한 발언을 한 일이 없다”며, 내부 통신망에 글을 올려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도의회는 현재 올해 말로 퇴직하는 2명의 4급 자리에 공모 절차가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퇴직을 한 달 남긴 전북도의회 공무원은 “인사개입 프레임을 덮어씌우지 말라”면서 직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

30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장영조 도의회 운영수석전문위원(4급)은 전날 ‘나를 고발하시오’란 제목의 A4용지 한 장 분량의 편지를 직원들에게 보냈다.

장 위원은 “최근 의회 내에서(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무척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다”며 “(인사철을 앞두고) 퇴직을 앞둔 저에게까지 인사개입 프레임을 덮어씌우는 자들이 있는 것 같아 개탄을 금치 못할 정도다”고 토로했다.

이어 “제가 환경복지전문위원 채용에 개입했다는 터무니없는 말과 함께 특정 직원이 3급 자리에 앉기 위해 모사를 꾸미고 있다는 말을 제가 퍼뜨렸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라며 “이 말을 퍼뜨린 사람은 뒤에 숨지 말고 정정당당히 앞으로 나와 밝히기를 바라며 사실이라면 사법당국에 저를 고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사건의 배경에는 올해 연말로 예정된 도의회 인사와 내년 조직 개편이 연관돼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말에 운영수석전문위원과 환경복지전문위원, 의사과장 등 4급 공무원 3명이 잇따라 퇴직하는데 이 자리를 놓고 도의회와 도청 내부에서는 “도청 특정 인사가 내정됐다”, “도의회 의장이 특정 인물에게 휘둘리고 있다” 등의 온갖 설이 난무하고 있다.

장 위원은 “저는 35년을 (공무원이) 천직인줄 알며,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공직에 종사해 왔다”면서 “기본적인 인사와 법, 규정, 각종 직위의 채용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저로써는 허무맹랑한 말들을 섣부르게 할 수 없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저와 관련된 확인되지 않은 허위사실이 유포되면, 사법당국에 고발하는 것은 물론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