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임실·순창을 지역구로 둔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끝내 옷을 갈아입었다.

7일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하며 그의 행보에 대해 찬반양론이 엇갈리고 있다.

‘철새 정치인’이라는 비판과 함께 “오죽하면 그곳으로 갔겠느냐”는 동정론도 나온다고 한다.

이유야 어찌됐든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 지역인 전북에서 국민의힘 지역구 국회의원이 나온다는 점에서 지역 정치권에도 상당한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근래 국민의힘 등 보수정당 출신 지역구 국회의원은 정운천 의원이 지난 20대 국회에서 전주을 지역에서 당선된 바 있다.

이용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이 아닌 국민의힘에 입당하자 이날 여야 중앙당 분위기가 크게 엇갈렸다.

민주당은 송영길 대표와 김영진 사무총장 등이 이 의원과 접촉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무산됐다.

송 대표 등은 도내 중진 인사에게 수차 연락해 이 의원과의 접점을 찾으려 했지만 이미 이 의원은 국민의힘 입당으로 마음을 굳힌 상태였다고 한다.

일단 국민의힘은 이 의원의 입당에 ‘천군만마’라는 표현을 써가마 반기고 있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이 '호남동행' 의원모임을 통해 호남정서 안기에 공을 들여왔는데 좋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이날 국민의힘 입당식에는 윤석열 대선 후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이준석 당 대표 등이 모두 참석해 이 의원을 환영했다.

이 의원의 국민의힘 입당 이후 민주당의 향후 대선 전략이 어떻게 수정될 지도 주목되고 있다.

이재명 대선 후보는 여권대통합과 대사면을 추진해왔다.

대선을 위해선 모든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호남권 통합은 그 기본이었다.

이 의원이 일단 국민의힘으로 결정한 만큼, 민주당이 다른 인사들과의 대통합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도 관심사다.

도내에는 무소속 단체장과 전직 국회의원 등 비민주당 중진 인사들이 많다.

정동영·조배숙·유성엽·김종회·김관영 등 전직 의원과 유기상·정헌율·심민·황인홍 등 무소속 단체장들이 그들이다.

민주당이 이들과 대통합을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시일을 더 늦출 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이재명 후보가 보다 적극적으로 대통합과 대사면을 추진할 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두 갈래의 길에서 더 어려운 길”을 선택했다는 이 의원의 말은 사실 어느 정도 맞는 말이다.

민주당 텃밭에서 “더 익숙하고 쉬운 길로 가기를 원했던 지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그의 말, 그가 주창한 지역화합과 국민통합이 말처럼, 뜻대로 이루어질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