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소상공인 폐업 줄줄이
대형마트-백화점 등 여파 커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고민해야
가상화폐 '투기-투자' 세계 논란
전북수출 상승세 희망의 불씨 보여
전북금융센터 조성사업 '터덕'
중기부, 전북신보 400억 투자 권고
추정사업비 49% 불과 전북도 막막

전북 광역시 없어 소외 우려
전주광역화로 균형발전 실현을
전주시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

학교체육, 스포츠클럽 다변화
소년체전 종목별로 분산개최로
선수부족-합숙훈련 문제 다수

지방대 신입생 미달 등 위기 문제
대부분 학교재정 등록금 의존
정부-지역사회 대안 모색 나서야

교육감선거 5명 출마 다자구도
민주교육감단일후보-서거석 경쟁
도내 학교 유무형 일제잔재물 청산
저출산 학령인구감소 문제 시급

2021년 한 해가 저물어간다.

전북중앙신문은 지난 1년 도내의 다양한 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알리는 책무를 진행했다.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도내 곳곳의 문제점들을 파헤치고 이를 해결할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올해는 지난해와 같이 코로나가 전국을 강타했다.

코로나 여파 속에 경제나 교육,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가 변화를 겪어야 했다.

평범한 일상이 소중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런 와중에도 아파트 가격은 들락거렸고, 소상공인들은 코로나 벽을 넘지 못해 아우성을 쳤다.

문화와 체육 등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는 문도 열지 못했고, 불경기 속에 또 다른 불경기 요인으로 작용됐다.

올 한 해 어떤 이슈들이 제기됐는지 다시 한 번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 경제

경제분야는 코로나가 주요 화두로 통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1년 간 지속되면서 사회 곳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하지만 그 바람은 일부 업종에는 훈풍이지만 소상공인에게는 매머드급 한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지지 않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한파의 세기는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고개를 든 소상공인 폐업론은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상황이 나빠지면서 버티기에 들어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도 여의치 않은 경우가 늘고 있다.

여행업계는 코로나19 사태 발생과 동시에 일찌감치 셔터를 내린 데다 연말연시 특수가 1년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유흥업계는 오래전 개점휴업 상태로 코마상태에 빠진 것.

외식업계 중 일부 대형 외식업체도 아예 문을 닫았으며,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중소형 음식점의 매출 부진도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대형마트나 백화점, 전통시장 등도 코로나19 여파를 비껴가지는 못했다.

문제는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한 축인 상권의 주역으로, 이들의 위기가 곧 지역상권의 위기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이미 붕괴 직전에 놓인 심각한 상황으로, 이 사태가 더 길어질 경우 이는 걷잡을 수 없는 데다 재건하기까지 비용과 시간이 생각 이상으로 소요되는 만큼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고민·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또 전국적 광풍이 불고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논란도 짚어봤다. 전북 역시 이 광풍을 피해가지 못한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올 초 젊은 층을 중심으로 광풍이 불며, ‘투기냐, 투자냐’의 논란을 만들더니 이제는 가상자산 가격이 약세를 면하지 못하자 ‘비트코인 시즌2 종료’라는 말까지 나오는 등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 

하지만 여전히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지지 않으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금융시장의 뜨거운 감자다.

일각에서는 지금의 혼돈기를 비정상적으로 과열됨에 따른 성장통에 불과할 뿐이라고 바라보지만 부작용이 속출하는 등 붕괴론에 대한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런 논란 속에서도 블록체인 생태계의 핵심 개념으로 가상자산의 가치를 재정립,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전북수출은 재도약의 불씨를 피우는 희망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지난해 초 예기치 못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발목이 잡히며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다 지난해 말부터 꺼져가는 불씨에 미약하나마 바람을 불어넣더니 올해 들어 바람의 세기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사실, 코로나19 사태는 비단 전북수출만이 겪는 위기는 아니다.

하지만 산업지형 재편이 더딘 데다 영세한 규모의 중소기업 중심의 기업구조로 외풍에 쉽게 흔들리다 보니 수출 역시 상대적으로 빠른 하락세를 이어갈 수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특정 품목 및 국가에 집중된 수출구조 역시 문제였다.

하지만 수출 100억달러 시대가 무너진 지 10여 년 동안 전북수출은 다품목, 수출대상국 확대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코로나19 사태에 적극 대응하고자 발 빠르게 온라인 화상 상담회 등 해외시장 개척을 도모했다.

이런 노력 속에서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자 이전과 달리 여느 지역보다 빠르게 상승세로 전환, 전북수출 성장에 희망의 불씨를 지피고 있는 것이다.

2분기에도 수출전망이 밝다는 점 역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전북금융센터 조성사업이 터덕되면서 이에 대한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다. 

전북금융센터 조성사업은 당초 사업시행사로 전북개발공사에서 전북신용보증재단으로 변경되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극복하면서 사업이 급속도로 추진되어 왔다.

하지만 공사비 조달문제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반대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현재 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와 함께 만약, 사업이 무산될 경우 전북도민의 염원인 제3금융도시 지정에도 커다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치권은 물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힘을 합쳐 반드시 해법을 찾아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중기부는 전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의 20% 이내 즉 400억원 가량만 건축비로 사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추정 사업비 820억원의49%에 불과한 수준으로 나머지 공사비 재원마련이란 과제가 남게 된다.

중기부의 권고를 수용하기도 벅차고, 재원마련이란 숙제도 해결하기 쉬운 상황이 아닌 전라북도는 답답하다.

중기부 권고를 수용한다면 사실상 금융센터 건축사업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중기부의 권고를 무시한다면 중기부와 마찰 속에 소상공인 신용지원 등과 국가사업에서 불이익이 우려될 수밖에 없어 전라북도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 속에 빠졌다.
  
 

 # 교육

교육은 지방대학의 위기가 가장 큰 화두였다. 

지방대학의 위기가 어제 오늘 일이 아닌 것이 2021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극명한 수치로 나타나 또 다시 벼랑 끝에 몰리지 않을까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갈수록 학령인구 감소 추세로 결국은 수도권 쏠림으로 서울권 대학만 살아남는 반면 신입생 모집에 난항을 겪는 지방대는 결국 존폐 위기를 겪을 수밖에 없는 구조상 난항에 직면해 있다.

특히 지방대의 신입생 충원 미달이나 이탈은 충원율 감소로 끝나지 않고 지방대를 넘어 지역사회 전체의 위기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벌써부터 대학가에선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망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이는 수도권과 먼 지역대학부터 차례대로 문을 닫을 것이라는 지방대의 현실을 빗댄 이야기다.

이를 통해 학교 재정의 대부분을 등록금에 의존하는 지방 사립대의 경우 특히 존폐 위기설까지 제기되는 것은 지나친 말은 아니다.

이처럼 등록금이 줄면 대학의 질이 떨어지고 학생들의 피해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지방대 존폐 위기가 현실화될 수밖에 없다.

지방대가 이런 위기를 극복키 위해선 자체 노력만으로 해결키는 사실상 한계점이 있는 만큼 정부와 교육당국, 지역사회가 관심을 갖고 대안을 모색해 지원해야 한다.

전북교육을 책임질 전북교육감 선거도 이슈 한 자리를 차지했다. 

내년 6월 1일 실시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김승환 현 전북교육감이 3선 연임제한으로 재출마를 하지 못하는 까닭에 교육감 출마 예상 후보군이 뜨거운 각축전을 벌이는 다자구도 양상으로 차기 교육감 선거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전북교육감 후보로는 서거석, 이항근, 차상철, 천호성, 황호진 등 5명이 이름을 내걸고 있다. 이중 차상철, 천호성, 이항근은 전북민주교육감단일후보로 포함이 되면서 이들이 단일후보로 결정날 경우 어떤 효과를 가질 것인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지난 선거 때 아쉽게 고배를 마신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의 약진도 눈에 띈다. 현재로선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현재 인지도가 선거 때까지 유효할 지도 관심사다. 

도내 학교 내 남아있는 일제 잔재물도 올해 뜨거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미래세대를 교육하는 학교 내에도 아직도 유·무형의 일제 잔재물이 수두룩해 청산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매우 높다.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오랜 세월이 지났는데도 일제 잔재가 버젓이 남아 있는 것은 친일파와 친일 행적에 대한 역사적 단죄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탓이다.

더욱이 친일 행위를 한 친일파 후손들이 부와 권력의 대물림을 통해 해방 이후에도 우리 사회의 주류를 형성하면서 일제 잔재가 청산되지 못한 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교육정책연구소가 전북지역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친일 인물과 일제 잔재를 조사한 결과,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거나 미화·찬양하는 일제 잔재물이 다수의 학교에서 드러났다.

민족정기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바로잡기 위해선 학교 내에 일제 잔재를 절대 방치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강하게 제기됐다.

갈수록 심화되는 학령인구 감소도 해결해야 할 사항이다.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는 교육계는 물론 사회 각계에 그야말로 총체적인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입학생이 급감하면서 문을 닫는 학교마저 늘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이러한 학령인구 감소 현상은 갈수록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여기다 올해 신학기에는 지방대학 입학정원 미달 사태마저 현실화되면서 교육계는 물론 지역사회에 심각한 충격을 안겨 주고 있다.

특히 수도권 쏠림 현상과 학령인구 감소로 각급 학교의 소멸위기를 넘어 대학입학 자원의 고갈로 이어지며 생존 위기의 기로에 놓여 있다.

이에 따라 학령인구 감소 문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계, 기업, 지역사회 등이 함께 고민하며, 풀어가야 할 주요 현안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 사회
 
전북의 주된 사회적 관심은 전주의 광역시화다. 

대한민국은 인구와 경제의 절반이 수도권에 몰려있는 불균형 국가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권과 충청권 등을 중심으로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역간 불균형을 바로잡고 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취지로 메가시티(Megacity)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북과 강원 등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이마저도 외면을 받을 우려가 높다.

따라서 국가의 포용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 이들 지역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주시는 광역시화를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희망적인 소리는 들려오지 않고 있다.

반면 전주시는 전북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탈바꿈을 하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1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한민국 ‘지역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됐다.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 인프라를 갖춰 대규모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관광균형발전과 국가경제활성화로 이어지도록 하자는 차원에서다.

시는 오는 2024년까지 5년 동안 국비 500억 원 등 총 1300억 원을 투입해 전주를 대한민국 대표 한문화 관광거점도시, 체류형 문화관광 거점도시로 키울 계획이다.

이럴 경우 전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도시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도시 반열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도내 시군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과 비대면 랜선투어 등 코로나가 바꾼 관광산업 발굴에 주력해 나가기로 했다.
 


# 학교체육
 
학교 체육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휩싸이고 있다.

학교 운동부의 최대 행사라 할 수 있는 전국소년체육대회가 유야무야 되고 있는 가운데, 운동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신 이제는 스포츠클럽 중심으로 학교 체육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소년체육대회는 수년 전부터 무용론이 제기돼 왔다.

소년체육대회를 없애고 대신 축제 형식의 학생체전을 열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또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종목별로 분산 개최하자는 이야기도 나왔다.

실제 올해의 경우 소년체전은 종목별로 기존 대회와 겸하는 방식으로 열리며, 그 기간 역시 종목별로 분산 개최된다.

학교 운동부 역시 기존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스포츠클럽 형태로 진행된다.

전북교육청 주도 아래 진행되는 이 방식은 기존 운영형태와 다른 점이 많아 일선 현장 혼란도 제기되고 있지만 선수 부족이나 합숙 훈련 등의 문제점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