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발(發) 복당, 대사면 등 ‘여권 대통합’이 일단락 된 가운데 통합의 시너지가 얼마만큼이나 올 대선에서 발휘될지, 또 이를 위한 전략적 행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본보는 ‘여권대통합 효과 극대화 역할 조정 관건’이라는 제목의 정치면 톱기사를 주요뉴스로 다뤘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여권대통합 이전까지 민주당과 민주당 외 세력이 대립구도를 형성해 왔다.

때문에 이번 대통합이 어떤 효과를 내느냐에 따라 전북 표심은 물론 넓게는 수도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여권 지지층에선 “민주당이 대선 승리를 위해 여권대통합을 이뤘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문을 내놓고 있다.

현재 여권 대통합 이후 지역 정치 환경은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고, 이후 어떤 형태로 흘러갈지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특히 민주당 복당 신청자 중에서 자천타천 6월 지방선거 출마 예상후보자들이 거론되면서 지역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정동영 전 통일 장관, 유성엽 전 국회 교문위원장 등은 도지사 후보군으로 포함되고 정헌율 익산시장, 임정엽 전 완주군수, 김종규 전 부안군수 등은 기초단체장 선거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린 상태.

이들은 기존 민주당 인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다.

문제는 지나친 경쟁이 시너지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 인사들과 이번 복당자들간 대선 역할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똑같은 지역에서 비슷한 과제를 담당하기 보다는 중앙당이나 지역 또는 역할을 분담해 양 측이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예로 군산의 경우 대통합 이후 군산 출신 정치인들이 대거 몰렸다는 것.

신영대 현 지역구 국회의원과 김관영 전 의원, 채이배 전 의원, 여기에 비례대표 김의겸 의원까지 가세했다.

이들이 올 총선을 앞두고 경쟁관계에 놓여있는 만큼 각자의 역할 분담을 위한 전략적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

이들 모두가 같은 급의 동일한 역할을 한다면 통합 시너지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에 당 차원의 효율적 역할 분담이 필요해 보인다.

경선 페널티 문제도 조속히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주문이 높다.

현재 복당자들의 패널티 적용은 부재한상태다.

당 차원에서 대선기여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이를 기준으로 대선 활동경쟁을 펼치도록 해야 하는 등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