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533-익산 119명 등
도내 코로나 947명 발생
설 연휴에만 3천명 확진
누적확진 1만7천명 넘어
도민 100명당 1명꼴 감염

신속항원검사로 방역 전환
PCR보다 정확도 떨어지고
시민 4천원~2만원 부담
도민 자발적 검사가 관건

도내 67곳 동네병의원 참여
첫날 병원마다 검사자 넘쳐
송지사, 시군과 대책회의
방역-재택치료 만전 당부

송하진 도지사는 3일(목)  전북도청 재난상황실에서 14개 시장·군수들과  긴급방역 영상회의를 갖고 오미크론 도내 확산세가 엄중해짐에 따라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우려가 현실이 됐다.

전북도 설 명절 연휴기간 연일 코로나19 하루 최다 감염기록을 경신한 끝에 설 명절 당일 처음으로 1천명대에 육박하는 신규 확진자가 쏟아졌다.

전국적으로도 첫 2만명대를 기록했다.

통상 휴일에는 검사건수가 줄어든다는 점을 감안하면, 3일을 기점으로 신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는 전북도 예측보다도 빠른 속도다.

당초 전북도는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율이 델타의 2.5배일 경우 설 명절이 지나고 나서 1천명을 넘을 수 있다고 예측했으나, 지금과 같은 속도라면 이번 주 안에 이 수치를 넘어설 수도 있다.

더욱이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지배종으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확산세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주  



/전북, 역대 최다 감염기록/

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날 도내에서 94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타 시도와 마찬가지로 집계 이래 최고치다.

지역별로는 전주 533명, 익산 119명, 군산 72명, 김제 41명, 정읍 40명, 고창·부안 각 32명, 완주 26명 등이다.

보건당국은 설 연휴 기간에만 3천 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우리 사회의 필수 기능이 마비될 수 있는 만큼 도민 스스로 방역관리자가 돼 줄 것을 호소했다.

병상 가동률은 56%, 재택 치료자 수는 2천650명을 각각 기록하고 있다.

일찌감치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전북은 인구 이동이 많았던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역대 최다 감염기록을 갈아치웠다.

전북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요양시설·병원, 학교 등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지속되고, 설 연휴 이동 인구가 많아지면서 가족·지인 간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 많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2년간 도민 100명당 한명 꼴 확진/

전북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1만7천 명을 넘어섰다.

도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지 2년여 만에 도민 1%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로 연일 수백 명대 확진자를 보이면서 누계 그래프가 최근 들어 가파르게 치솟았다.

현재 확진자 한 명이 다른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전북지역 감염 재생산 지수는 지난 설을 기준으로 1.

32를 기록하고 있다.

이 지수가 1을 넘으면 유행 지속 경향을 의미한다.

최고치를 나타냈던 지난달 28일의 1.44보다는 다소 떨어졌지만, 여전히 감염 위험도가 높은 상황이다.

최근 일주일간 추세를 보면 지수가 1.2∼1.4를 오가고 있어 지역사회 유행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수에 따라 확진자 수도 폭증하는 추세다.

지난달 24일 200명대 확진자에서 더블링(기존의 배 이상 늘어나는 현상)에 도달하기까지 단 나흘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로부터 닷새 만인 지난 2일 900명대 확진자로 재차 배로 늘면서 열흘도 채 되지 않는 동안 두 차례나 더블링이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30일에는 처음으로 하루 200명대 확진자를 기록했고, 올해 들어서는 누적 사망자가 100명을 넘어섰다.

지난달 26일에는 하루 300명대 확진자를, 이로부터 이틀 뒤인 28일에는 하루 500명대 확진자를 기록했다.

귀성·귀경 행렬로 전국적 이동이 있던 설 명절에는 기어이 600명을 넘어서더니, 지난 2일에는 900명마저 돌파했다.

최근 일주일간 확진자는 4천98명으로 일평균 584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앞으로가 더 큰 문제/

방역당국은 인구 이동이 많았던 설 연휴를 기점으로 전국적인 확산세가 급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바뀐 진단검사체계도 변수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만 시행하고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는 신속항원검사를 확대 도입하는 새 진단검사체계를 도입했는데, 문제는 정확도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로 넘어가지만,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PCR 검사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검사를 받는 시민이 부담해야 할 비용도 6천원에서 2만원까지 다양하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비용을 부담하면서까지 스스로 검사에 나서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하는 게 관건이다.

코로나19 진료체계 전환 첫날인 3일 동네 병·의원의 검사·치료 참여가 시작됐지만, 도민들은 어느 병원으로 가야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제때 공지되지 않아 혼선이 빚어졌다.

실제로 전북도청에서도 이 날 4명의 공무원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관련부서마다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한 병원을 섭외하느라 동분서주 했다.

정부는 진료체계 전환에 맞춰 코로나19 검사·치료에 참여하는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명단을 이 날 오전 11시 50분쯤에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다.

당장 오전부터 동네 병·의원의 검사·진료가 시작됐지만, 정오가 다 돼서야 참여 병·의원을 알린 것이다.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히 확산,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19 검사·치료 참여는 시급한 문제가 됐지만, 보건당국의 대응은 확산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알림’을 거쳐 ‘심평정보통’에 들어가면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181곳의 명단과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전북은 67개소가 새 검사·진단 체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집계돼 있다.

3일은 특히 설 연휴가 끝난 뒤 첫날이어서 코로나19 검사 수요가 평소보다 많아, 거점 병원마다 검사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 때문에 선별진료소가 아닌 병원에서 ‘전문가용’ 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도 넘쳐났다.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찾은 전주병원에서는 100여 명이 대기 중이었다.

이날부터 검사 방식도 신속항원검사를 먼저하고 이상이 있으면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하는 방식으로 바뀐 탓에 혼란이 이어졌고 곳곳에 배치된 의료진도 질문에 답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었다.

남편이 확진돼 왔다는 최모(50)씨는 “보건소에서 따로 연락이 없었는데 알아서 다른 가족들과 모두 검사하러 왔다”고 말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들도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검사를 병행하게 된 가운데 한층 바빠진 분위기였다.

신시가지 한 호흡기전담클리닉 내과에서는 쉴 새 없이 걸려오는 신속항원검사 관련 문의 전화에 직원이 “지금 오시면 조금 기다려야 한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송하진 도지사, 시군 단체장들과 긴급 점검회의/

전라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전북 14개 시·군 단체장과 긴급방역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오미크론 확산과 설 연휴 기간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북에선 연일 최다 확진자 수를 갈아치우고 있기 때문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의료체계 범위 내에서 확진자 관리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확산세를 완만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방역수칙 준수 독려와 취약시설 점검을 당부했다.

주요 방역수칙은 △대화할 때 마스크 착용 △불필요한 이동·만남 자제 △백신 미접종자 접종률 제고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점검 등이다.

또한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홍보, 오미크론 치료에 참여하는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 병·의원 지원 강화 등을 강조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민들이 불편함 없도록 바뀌는 검사·치료체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재택치료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오미크론 재택치료자 급증에 대비한 시·군별 재택치료숙소 마련,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 지정·운영, 전담 공무원 확충, 치료키트 적시 배송, 응급상황 발생 시 병원 이송체계 점검 등도 요청했다.

송 지사는 “위기일수록 침착하게 대응하고, 도와 시·군이 힘을 합쳐 오미크론의 파고를 넘어야 한다”면서 “도민은 나와 가족, 특히 우리 주변의 건강 약자를 지킨다는 마음으로 마스크 쓰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18일부터 약 7주 동안 사적모임 인원과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지속하고 있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은 4인에서 6인으로 한 번 완화했으며, 영업시간 제한은 오후 9시까지다.

이 조치는 오는 6일까지 적용되며, 정부는 4일 중대본 회의를 거쳐 새 거리두기 조정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