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분기만 600명 인력 필요
고용규모 지속적으로 확대해
생산유발효과 1989억 전망
지역경제 기여도 지속적 상승
도, 선물-압박 투트랙전략 등
끈질긴 노력 재가동 이끌어내
현대중 연내 1천억 시설투자
도-군산시 인력양성 적극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군산조선소 재가동 상호협약’으로 5년여 만에 첫 공식화됐다.

군산조선소는 이로써‘2023년 1월부터 연간 10만톤 규모의 블록제작을 시작하며 조선업 인력수급에 맞춰 점진적으로 물량을 확대하여 ’완전하고 지속적으로‘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다. 




# 조선업 회복, 전북 경제 활력 기대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공식화됨에 따라 군산조선소 협력업체의 83%가 폐업, 93%의 근로자가 감소*하는 등 큰 어려움에 처했던 도내 조선업계에 회복의 발판이 마련됐다.

당장 재가동되는 2023년 1분기에 최소 600명의 인력이 필요하며 4분기가 되면 1천명으로 늘어나는 등 근로자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한 때 울산으로 이전했던 조선업체 등이 다시 군산으로 모여들 것으로 예상돼 상당부분 유실됐던 전라북도 조선업 생태계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 경제에도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1조 2천억원을 들여 2010년 문을 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간 1조원대 총 5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2016년 전북 수출액의 8.9%, 군산수출의 19.4%를 차지하는 등 전라북도 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 바 있다. 
         
특히 최근 조선업이 10년 만에 슈퍼사이클(초호황)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상황이며,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등의 영향으로 LNG선박 등 친환경선박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군산조선소 물량도 함께 증가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군산조선소가 예전의 위상을 조속히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지역경제에 기여도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군산조선소는 연간 인건비 규모 1,975억원, 가계소비지출 규모 연간 600여억원, 지방세 납부 규모 연간 약50억원, 생산유발효과는 약 2조 2천억원에 달했었다. 이 같은 수치에 단순 적용해도 재가동 첫 해인 2023년에만 1,989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보일 것으로 분석되며, 이후 군산조선소 물량 확대와 함께 지역경제 기여도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군산조선소 재가동 되기까지 

군산조선소가 재가동에 이르기까지의 5년은 길고 답답한 고통의 시간이었다. 

기업의 제1원칙이 이윤추구로 현대중공업도 이 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가동중단 첫 해인 2017년 문재인 정부는‘재가동’을 전제로 한 군산조선소 정상화 공약을 내걸고 현대중공업 설득 작업에 들어갔지만 민간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여전히 조선경기가 살아난 후 일정부분 선박 수주 물량이 확보돼야 재가동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존치 1백만 도민 서명 운동과 같이 군산조선소 문제를 감성적으로 부각하는 한편 실질적인 대안을 놓고 현대중공업 의사결정권자들과 재가동을 담판 짓기 위해 노력했다.

선박펀드를 이용한 신규 건조 물량이나 공공선 우선 발주 물량, 노후선 대체 발주 등에 대한 여러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했다.

2017년 7월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한 현대중최길선회장이“2019년부터 군산조선소를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혀 하루라도 빨리 재가동을 바라는 도민들의 성난 목소리는 높아졌지만, 재가동이 멀지 않은 시기에 가능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2018년 1월 11일 조선해양업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현대중공업 강환구 사장은 “올해 7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으며, 재가동을 위해 선박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는데, 군산조선소 재가동 언급을 회피하던 현대중공업이‘재가동 가능 수주 물량’을 밝힌 것은 이때가 처음으로 전북 도민의 기대를 한 컷 키운 발언이었다. 

그해 4월, 정부는 군산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을 지정하는 한편, 동시에 전국 6개 시군과 함께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근로자(실직자)생활안정, 재취업 및 직업훈련지원, 사업주의 일자리 유지 및 신규창출, 지역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각종 제도의 요건이 완화되고 지원 한도 또한 대폭 확대했다.

전북도는 정부 추경 시, 국회단계에서 정부예산안인 704억 359억원이 증액된 1,063억원을 확보하여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극복을 위해 ‘위기대응 지역 기업비즈니스센터 운영,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고도화센터, 지역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 조선 기자재 업체 사업다각화 생태계 구축사업’등을 반영했다 .

도민의 희망은 커져갔지만 실질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아 ‘희망고문’이라는 말이 회자되기 시작했다. 가동중단의 여파로 도내 조선업체가 직격탄을 맞고 침체일로를 걷게 되자 2019년 3월, 송 지사는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직접 만난 자리에서 조속한 재가동을 요청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김상조청와대정책실장, 성윤모 장관 중앙정부 및 정치권 인사를 릴레이로 만나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정책적인 배려가 절실하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더 강한 힘을 실어줄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2019년부터 대우조선해양과의 인수합병이 시작되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또 다른 난관에 봉착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심사를 기업 최우선 현안으로 추진함에 따라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뒷전에 놓이게 됐다. 설상가상으로 2020년 전대미문의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쓸자 국가간 이동이 어려워져 기업결합심사는 계속해서 미뤄졌다. 

이때부터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줄기차게 요구하는 지역의 목소리에 현대중공업은‘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심사 이후 가능하다’는 목소리만 되풀이했고 기업결합이 계속해서 지연됨에 따라 전북도는‘인수합병과 별개로 군산조선소 재가동로드맵을 조속히 공개하라’‘재가동 의향이 없으면 팔고 나가라’고 하는 등 강력 대응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도 군산지역 조선업 회복을 위해 사외블록 물량 배정을 검토하는 등 전향적으로 돌아섰고, 2021년에만 4번의 현대중공업 경영진 면담과 5번의 전북도-군산시-현대중공업 3자간 실무협의가 이루어지는 등 이전과 다르게 대화채널이 빠르게 가동됐다.

2021년 1월 사외블록 배정으로 시작된 논의는 9월 울산에서 이루어진 경영진 면담 이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 발전됐으며, 이후 재가동을 위한 실무협의를 통해 재가동 방식 및 발표 시기 등을 놓고 조율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전북도의 확고한 의지와 현대중공업의 대승적 결단이 있었기에 재가동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 재가동 추진 계획
 
24일 업무협약 후 현대중공업은 연내 1천억원 시설투자에 돌입한다. 

현재 군산조선소는 2008년에 착공하여 2010년에 완공된 국내 조선소 중 가장 최신시설이나 재가동을 위해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설 개선 및 장비 보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곧바로 협력업체 모집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중에서는 80~100명 수준의 인력 구성이 가능한 사내협력업체(조립5~6개, 도장1개)를 우선 모집할 계획이며, 자체 조사 결과 협력업체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가 다수 존재하며 이미 인력확보를 추진중에 있는 업체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전북도와 군산시도 재가동에 필요한 인력수급을 위해 기존 인력 유치 및 신규인력 양성 등 투트랙 전략으로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조선업 기능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신규인력 양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고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를 위해 산업부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사업에 600명의 전북 몫을 이미 확보했으며, 고용부 훈련수당 지원사업 등과 연계하여 조선업 인력양성을 위해 모집부터 교육훈련, 취업 연계에 이르기까지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와 군산시, 현대중공업은 올 하반기 중 모든 인력 준비를 완료하고 2023년 1월, 재가동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 전북도 조선산업 향후 추진방향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실현됨에 따라 현대중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을 통한 조선업 기반을 활성화하는 한편, 중소형 특수선/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핵심 인프라를 집적화하여 중소형특수선/친환경 선박 중심의 서해안 조선업 메카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도내 중소형 선박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고도화 센터를 준공하여 중소형 선박의 연구개발부터 시험인증, 사업화까지 원스톱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조선해양 설치ㆍ운송 인프라 구축 및 조선기자재 사업다각화 생태계 구축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무탄소 적용 가능 엔진 및 핵심기자재 개발실증 사업’ 및 ‘친환경 연안선박 저탄소 대체연료 기자재 실증 플랫폼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전라북도를 친환경 대체연료 엔진 및 핵심기자재 개발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조선 기자재 업계의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생산 등 신재생 에너지 업종전환 지원을 통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에 대응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전라북도 조선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특히,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관공선, 해경 및 해군함정 등 특수 목적선의 친환경현대화 성능개량 요구에 대응한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을 통해 국가 차원의 선진화 수요를 충족하는 한편 정부의 친환경선박 보급 정책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북도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