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
문대통령 군산 다시 찾아
군산조선소 내년 1월 재가동
연 10만t 블록제작 들어가
친환경선박 LNG 탱크 생산도

물량 단계적 확대 완전한 가동
필요한 인력지원 협약 맺어
조선소 시설보수 1천억 투자
1천명 신규 일자리 창출 전망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고 밝힌
문정부 임기말 조선소 물꼬
공공의대-금융중심지 터덕
文 군산방문 약속이행 의미커
대선앞두고 선거영향 의혹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행사가 24일 군산조선소에서 '군산의 봄' 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장관, 송하진도지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 강임준 군산시장이 상호 협력 MOU 체결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행사가 24일 군산조선소에서 '군산의 봄' 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장관, 송하진도지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 강임준 군산시장이 상호 협력 MOU 체결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초인 지난 2017년  5월30일, 군산 새만금에서 열린 제22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말인 2022년  2월23일 전북을 찾았다.

사실상의 마지막 전북 방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던 문 대통령의 약속이 지켜졌는지는 도민들이 판단할 일이다.

문 대통령의 임기 말 방문에 도민들은 환호와 아쉬움을 함께 보냈다.

더욱이 3.9 대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이번 문 대통령의 방문에 대한 정치권 관심도 높았다.
/편집자주

 

/문의 임기말 방문에 도민 관심 집중/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인 24일 군산을 방문했다.

전북도민이 5년 넘게 염원해 온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관련해서다.

지난 2017년7월 가동이 중단된 군산조선소는 내년부터 다시 힘차게 작업을 재개하게 된다.

전북도는 24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조선소 재가동 관련 상호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3년 1월부터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협약서에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그리고 송하진 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현대중공업 한영석 대표이사 등이 서명했다.

이날 협약식과 관련, 송하진 지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함께 서해안 미래 친환경 조선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겠다" 고 밝혔다.  

송 지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블록제작을 시작으로 LNG, LPG 탱크 제작 등 완전하고 지속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조선업 인력양성 등 생산 인력수급에 대해 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 고도화 센터, 무탄소 적용가능 엔진 및 핵심 기자재 개발 실증을 통해 중소형-특수선 중심의 핵심 인프라도 집적화할 예정이다.

송 지사는 전북도의 조선업 생태계를 재건하고 조선산업 기반을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조선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군산조선소는 2023년1월부터 연간 10만톤 규모로 블록 제작에 들어가 재가동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특히 지난 2017년과 같은 가동중단이 일어나지 않도록,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에 맞춰 LNG, LPG 탱크도 군산에서 제작하는 등 지속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 역시 군산조선소 가동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산업부, 고용부, 전북도, 군산시는 가장 시급한 현안인 조선업 인력확보 및 양성 등 인력 수급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군산조선소, 이번에는 방향 잡혔다/

그 동안 전북의 희망고문 대명사로 꼽혔던 군산조선소와 관련, 이번에는 제대로 방향이 잡혔다는 평가다.

군산조선소는 될듯 될듯 하다가 계속 불발돼 왔는데 이날 문 대통령까지 참석하면서 재가동에 대한 일정이 구체화됐다.

실제로 이날 서명된 협약의 주요 내용은 두 가지로 매우 구체적이다.

첫째, 2023년1월 군산조선소 재가동, 물량 및 공정 단계적 확대, 향후 완전하고 지속적인 가동이다.

둘째, 산업부 고용부 전북도 군산시가 군산조선소 가동을 위한 인력확보 등과 관련해 적극 지원한단는 내용 등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은 연내에 군산조선소 시설보수를 위해 약 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 조선업 인력수급에 맞춰 점진적으로 블록제작 물량을 확대해 조속한 시일내 완전하고 지속적으로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군산조선소가 재가동되면 2023년 연간 10만톤 규모의 블록 제작을 위해 최소 600명에서 1,0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역내 생산유발효과는 약 1,989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소가 정상 가동되면 지역 경제에도 활력이 불게 된다.

지난 2016년도를 기준으로 지방세 납부 63억원, 군산지역가계 소비지출 약 600억원, 생산유발효과는 약 2조2,000억원에 달했다.  

한편 전북도와 군산시 그리고 지역구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 등은 이날 협약체결까지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신 의원은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강력히 촉구해 왔고 국회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도 했다.  
   

/문의 전북 방문, 어떤 의미 있나/ 

지난 2017년 5월, 전북의 많은 기대 속에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전북은 대선 투표에서 압도적 지지로 문의 당선을 이끌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전북은 정부 인사와 주요 예산에서 과거 보수 정권에 비해 크게 성장했다. 장관은 물론 차관(급)에서 차관풍년시대라 불릴 정도로, 임기 초 문 내각에는 도 출신 차관이 상당수 발탁됐다.  

전북의 국가예산 역시 9조원대에 육박하고 있다. 국가예산은 국회의원들이 담당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당정청의 역할이 필수다. 전북은 당정청 그리고 도와의 원활한 협조체제 속에서 예산과 인사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긍정적 평가다. 

그러나 문 정부에서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 전북의 핵심 현안과 관련해선 더욱 그렇다.  

문 대통령과 정부 핵심 인사들이 수차 언급했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한 대책은, 계속 지연되다가 임기 말인 23일에야 물꼬를 트게 됐다. 

그러나 공공의대 설립이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의료계의 반발이라든지, 부산지역의 반대라든지 하는 이유는 수차 들은 것들이다. 정부여당이 마음만 먹으면 어떤 형태로든 진행 방향을 잡을 수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현 정부가 매듭을 짓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문 대통령의 이번 군산 방문과 함께 전북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과도 함께 돌아보게 된다. 임기 초 약속이 임기 말까지 잘 지켜졌는지 그리고 전북 발전에 대한 공약이 잘 성사됐는지 등이다.  

이번 문 대통령의 방문에는 여러 의미가 있다. 전북에 대해 마지막까지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가 가장 크다. 문 대통령 개인적으로도 임기 내내 문 정부를 지지해 온 호남 특히 전북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한편으론 문 대통령의 방문 시점이 3.9 대선을 불과 13일 남겨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여야 정당 별로, 보는 시각이 달라질 수 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으로 전북은 대외적으로 ‘김대중-노무현-문재인’으로 이어지는 민주정권의 핵심 지역이자 보루라는 인식이 더욱 강하지게 됐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대선 선거에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한다. 그러나 전북 입장으로 보면 정치적 해석보다는 해묵은 전북 숙원의 매듭이라는 대통령의 공식 활동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박정미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