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전주시 대선 공약 어떤 것들이 있나

이재명 전북 7대공약 그린 수소산업
농생명산업-자동차-조선산업 부활등
윤석열,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착공 지원
동서횡단 도로건설-국제태권도사관학교
심상정, 주4일제 관광중심지 육성
상용차 산업 녹색전환 국가주도 지원 등
안철수, 벤처기업 법인세 면제-수소경제
새만금 SOC 조기구축-공공의대 설립 등
전주시 4월부터 대선공약사업 발굴 반영
대선공약 추진단 운영 6개분과 31건 발굴
21개 공약사업 6조8,986억원 규모 제안
후백제 역사복원-전주~김천 간 철도
탄소소재 융복합산업 연구개발단지 조성
금융특화 거점도시 육성 등 반영 확정

<br>

20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5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대선 후보와 정당들은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숙원사업을 ‘대선 공약’에 포함시키고 열혈 선거 유세를 펼치고 있다.

이같은 대선후보 공약은 대선이 끝난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선정하는 ‘국정 과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유권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전북도·전주시의 여야 후보별 공약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 주요 대선후보 전라북도 및 전주시 지역공약

대통령 선거가 D-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요 대선 후보자들의 전라북도 및 전주시 지역공약이 확정·발표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지난 2월 19일 전북지역 유세에서 전라북도 7대공약, 전주시 5대 공약을 확정 발표했다.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 역시 지난 2월 12일 전라북도 8대 공약을 발표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지난해 12월 전라북도 지역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단일화를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공식적인 지역공약은 내놓지 않았지만 새만금 사업의 속도와 탄소 소재 산업을 키우겠다는 것은 약속했었다.

먼저 이재명 후보는 전라북도 지역공약으로 △에너지 대전환과 그린 수소사업을 이끄는 대한민국 그린뉴딜의 중심 전북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로 육성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 부활, 금융·탄소소재산업 등 신성장 동력 육성, △공항, 항만, 철도, 컨벤션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해 새만금 개발 신속 완성 △역사문화와 생태자원을 활용한 관광벨트 조성 △전북의 성장을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 △ 새만금·전북 특별자치도 추진 등 7대 공약을 제시했다.

이어 전주시 지역 공약은 전주 한옥마을 친환경 관관트램 도입으로 이동 편의 증대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관광트램 도시 지원사업 △한옥마을 연계를 통한 아중호수 문화 관광 테마파크 조성 사업 △덕진구 옛 기무부대 부지활용으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시민친화적 문화복합공원 조성 지원 사업이다.

또한 특수효과 전문 스튜디오, 특성화 세트장 등 영화 촬영시설의 집적화를 통해 영화산업의 거점 조성 및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버추얼 스튜디오 건립을 통한 전주영화특별시’ 발전 지원사업 △관광거점도시에 걸맞는 공간 창출 및 마이스산업 육성을 위한 (구)전주경기장 내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 지원 등 5대 공약이다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는 전라북도 지역공약으로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착공 지원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및 금융기관 추가 유치 △신산업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전주~김천철도, 전주~대구고속도로 건설로 동서횡단 단축건설 △친환경, 미래형 상용차 생산거점을 집중 육성 및 자율주행 실증단지 구축 △메타버스 기반의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 △국제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지리산과 무진장(무주,진안,장수) 중심 동부권 관광벨트 구축 등 8대 공약을 발표했으며 별도의 전주시 지역공약은 발표하지 않았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새만금을 대한민국 그린뉴딜과 해양 생태관광의 중심지로 조성 △전북문화 리부트로 전북을 주4일제 시대의 1일 관광중심지로 육성 △전북상용차 산업의 녹색전환을 국가주도 지원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공식적인 지역공약은 내놓지 않았지만 △유망 벤처기업에 법인세 면제 등 전북형 수소경제 구축 지원 △자동차·조선산업 부활 △도로·철도·항만 등 SOC 조기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어 전주 탄소 소재 산업과 2차 전지 신산업을 키우는 한편, 새만금 교통 인프라 구축, 제3 금융중심지 지정과 공공 의대 설립을 적극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 전주시 대선공약 발굴은 어떻게  

전주시는 지난해 4월부터 대선 공약사업을 발굴·반영하고자 부시장을 단장으로, 시 정책연구원과 총괄자문관,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주시 대선공약 추진단’을 구성 운영했다.

이를 통해 △균형발전 △신성장 △문화관광 △농식품 △복지환경 △도시․SOC 등 6개 분과에서 총 31건을 발굴했다.

이후 분과별 민간전문가 자문회의와 전북연구원 컨설팅 등을 거쳐 타당성 등을 검증하고 미비한 사항을 보완해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전주 광역화’를 비전으로 정했다.

구체적으로 △전주 균형발전 광역시 지정 △미래 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기관 전주 신설 등 3대 아젠다, 21개 공약사업(총사업비 6조 8,986억 원 규모)을 발굴·확정하고 공약사업의 반영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에 제안했다.


▲ 대선공약 주요 반영사업 내용

전주시 제안공약의 주요 후보별 반영현황을 살펴보면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지역공약에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개발단지 조성 △전북혁신도시 금융도시 조성 △후백제 역사복원 △한국 정원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주~김천간 철도건설 △전주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등의 사업이 반영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전북지역 공약에는 △제3금융지 지정 및 금융기관 추가 유치 △전주~김천간 철도건설 사업 등이 반영된 것으로 파악됐다.

전주시 반영 공약사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탄소소재 융복합산업 연구개발단지 조성 사업’은 국내외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관련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등을 집적화해 현재의 탄소소재 수요뿐만 아니라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생체용 의료기기, 스포츠·레저용품 등 다양한 탄소소재 응용시장에 대한 연구개발 중심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할 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특화 금융 거점도시 육성사업’을 통해 특화 금융산업 ’거점도시 선정‘ 및 특화산업 정책금융을 확대하고 연기금 기반 금융기관 유치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인센티브 마련을 통해 금융산업의 성장여건을 조성, 전북혁신도시를 자산운영 중심의 금융도시로 조성하고 금융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후백제 왕도 복원 프로젝트는 후백제의 역사의 체계적 복원을 위한 후백제 특별법 제정을 중심으로 후백제 마을조성, 후백제 산성 완전복원, 후백제 문화유산 조사 연구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돼 있다.

후삼국중 가장 강성했던 후백제 역사문화를 보여줄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전라권역과 충청권역을 아우르던 후백제 문화의 중심지로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정원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그린뉴딜의 한 축으로써 정원산업 분야 생산·유통·신기술·교육 서비스 등 관련시설을 집적화하는 사업이다.

정원산업은 식물소재 및 정원용품의 생산, 유통, 문화‧관광 등 서비스 산업까지 포함하고 있어 부가가치 파급효과가 큰 영역으로써 ’25년에는 약 2조원의 시장규모 확대 예상되는 신산업이다.

‘전주~김천 철도건설’ 사업은 대구 경북지역과 전주-전북지역을 잇는 철도망 확충을 통한 지역 거점간 연계성 제고로 영호남 관광벨트 구상 등 영호남 상생발전 및 국가균형발전 도모하자는 것이다.

전주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사업은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이동편의 증대 및 볼거리, 탈거리 등 관광콘텐츠를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관광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다.


▲ 공약사업 국가예산 확보 총력

전주시는 이번 발굴한 대선공약 사업의 최종 반영여부와 별개로 전주가 미래 광역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구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과 전북도 등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활동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3월 9일 대선 이 후 당선자 업무보고 자료 등을 선제적으로 입수·분석해 차기 정부 운영방향에 부합하는 신규사업을 신속 추가 발굴하여 국가예산 확보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황권주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전주시 공약사업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전주가 미래 광역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 사업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후보의 공약사업으로 반영된 사업은 대선 이 후 신속 추진 될 수 있도록 지속적 대응하고, 기타 발굴 사업은 국가예산 사업화해 사업추진을 위한 국비확보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황권주 전주시기획조정국장 인터뷰   

"지난해 4월부터 대선 공약사업 발굴 각 정당 대선 후보 공약에 반영 건의"

▷오늘(4일)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됐다. 대통령 후보자를 판단할 때는 공약도 중요하다. 대선후보 공약에 전주시 요구안이 어떤 것들이 반영됐나?  

=전주시 제안사업의 주요 대선 후보별 반영현황을 살펴보면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지역공약에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개발단지 조성 △전북혁신도시 금융도시 조성 △후백제 역사복원 △한국 정원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주~김천간 철도건설 △전주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등의 사업이 포함됐다.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전북지역 공약에 △제3금융지 지정 및 금융기관 추가 유치, △전주~김천간 철도건설 사업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대선공약의 경우 선택과 집중으로 사업 실현성을 높여야 하는 것으로 보는데, 공약선정에 있어 구체적인 예산 조달 방안이나 사업 타당성 검토가 있었는지?  

=전주시는 지난해 4월부터 대선 공약사업을 발굴하고자 부시장을 단장으로, 시 정책연구원과 총괄자문관,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주시 대선공약 추진단’을 구성해 사업을 발굴해 왔다.

이후 분과별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등 자문회의와 전북연구원 컨설팅 등을 거쳐 사업의 타당성 및 향후 예산 반영을 위한 실현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종 3대 아젠다, 21개 사업을 확정했다.


▷전주시 공약사업에 대해 대통령 후보측에 사업을 설명하고 직접 공약에 포함시켜 줄 것도 건의 했었나?  

=전주시는 발굴 공약 사업의 반영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의 관계자들과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지속적으로 만나 우리시 발굴사업의 추진 당위성 등을 피력하고 대선 후보의 공약에 반영 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건의했다.


▷이같은 요구안(공약)이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임이 필요할텐데

=전주시는 대선 이후 당선자의 공약사업으로 반영된 사업은 신속 추진될 수 있도록 전북도 및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지속 대응하고, 이후 인수위 업무보고 등을 신속 분석하여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사업 발굴을 통해 국비 확보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