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윤호중 비대위체제 공방에
靑 반성론까지 더해 내홍 격화
국회 정개특위 선거구획정못해

尹 정부 취임 5월직후 지선실시
국힘 정권교체 여세몰아 승리
민주 주도권 다시 찾을것 각오

전북 송지사 등 지사후보군치열
기초단체 무소속등 당선 촉각
호남무공천 주장 논의 배제못해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들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재선 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3.9 대선 이후 전북 정가가 빠르게 6.1 지방선거 분위기로 이동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3.9 대선에 전념하기 위해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대선 이후로 연기했다가 최근 본격적으로 지선 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지방선거에는 수많은 변수가 있다.

특히 집권당 교체 속에 전북의 지선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되느냐가 관심사다.

도민들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했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됐다.

따라서 정권교체 속에 치러지는 6월 지선은, 앞으로 누가 전북 몫을 가장 잘 챙길 것인지가 핵심 과제다.

이런 기준을 바탕으로 도내 지방선거 흐름도 잡혀갈 것이다.
/편집자주



/민주당 대선 패배, 혁신적 공천?/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패배로 중앙은 물론 도내 정가 분위기가 혼란스럽다.

중앙당에선 대선 패배에 따른 책임론을 놓고 갑론을박, 당내 백가쟁명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혼란을 잘 수습하면 민주당은 6월 지선에서 재기의 방안을 찾을 수 있지만 백가쟁명이 지나치면 지선도 쉽지 않을 것이다.

대선 패배 후 더불어민주당내 혼란이 격화하고 있다.

비대위 체제에 대한 당내 공방전, 청와대 반성론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에선 지방선거 획정조차 늦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당초 민주당이 예정했던 지방선거 경선, 공천 일정이 늦춰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당내에선 6.1 지방선거 일자를 감안해 오는 4월말까지 공천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의 당 분위기가 매우 어수선한데다 일각에선 ‘호남 무공천’ 주장까지 제기되는 상태여서 추후 일정이 불투명하다.

또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지방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이 정해지지 않았다.

일례로 기초의회 선거의 경우 중대선거구를 확대하자는 안을 놓고 여야 입장 차가 큰 것으로 파악돼 언제 선거구가 명확히 획정될 지도 미지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지선 일정에 따르면 오는 5월12~13일 양일간이 후보자 등록신청이며 5월19일부터 선거기간이 시작된다.

따라서 산술적으로는 5월11일까지 후보를 확정하는 게 순리다.

하지만 이처럼 선거구 미획정 등 여러 변수에다 정당 공천 과정에서 매번 유동적 상황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민주당 공천은 빠른 지역은 4월 중순, 늦으면 5월 초순에 후보가 확정되는 곳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다 호남을 텃밭으로 한 민주당 입장에선 전략공천이라든지, 무공천 주장이 지선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들 사안은 현재의 지선 구도를 완전히 뒤바꾸는 것이어서 지선 입지자들이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6일 호남 무공천을 주장했던 채이배 민주당 비대위원에 대해 당내 논란이 적지 않다.

채 위원은 호남 무공천 발언에 앞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반성은 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 등에서 민심을 되찾는 데도 중요하지만, 특히 대통령 본인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출신 국회의원 15명은 17일 공동성명을 내고 “선거에 필요할 때는 너도나도 대통령을 찾고, 당이 어려워지면 대통령에게 ‘반성문을 쓰라’고 벼랑 끝으로 모는 것이 채 위원이 생각하는 ‘좋은 정치’입니까”라며 “공식적이고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에는 고민정, 김승원, 김영배, 김의겸, 민형배, 박상혁, 윤건영, 윤영덕, 윤영찬, 이원택, 이장섭, 정태호, 진성준, 최강욱, 한병도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 중 전북 출신은 도내 지역구인 한병도(익산을), 이원택 의원(김제부안)과 범전북권인 윤영찬, 진성준, 김의겸, 최강욱 의원 등 6명이다.


 

/전북 지방선거, 3대 관전포인트/

6월 지방선거는 국민의힘으로 정권교체가 이뤄진 후 실시된다.

5월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직후여서 민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정권교체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하겠다는 목표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지선에서 주도권을 다시 찾아오겠다는 각오다.

이 때문에 6월 지방선거는 전국 각지에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전북 역시 3대 관전포인트가 있다.


①전북 누가 이끄나? 도지사 선거

6.1 전북 지선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도지사 선거다.

우선 더불어민주당내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전북 첫 3선 도지사에 도전하는 현 송하진 지사와 국회 재선인 김윤덕 의원(전주갑),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그리고 민주당으로 복당한 유성엽 전 국회의원 등의 경쟁이 예상된다.

여기에 김재선 예비후보가 민주당에서 움직이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조직력과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하다.

도내 14개 시군에 걸친 탄탄한 조직과 본인의 의지도 강한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 3선 도전에 대한 피로감을 지적하고 있어,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김윤덕 의원은 이재명 전 대선 후보의 전북 핵심 인사로 꼽히고 있고 안호영 의원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핵심으로 불린다.

따라서 후보 개인의 경쟁력과 함께 후보의 뒷배경까지도 경선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유성엽 전 의원은 전북 출신 정치인 중 가장 강력한 스피커로 꼽힌다.

민주당 경선에 참여할 지가 관건이다.

비(非)민주당으로는 집권여당이 되는 국민의힘에서 김용호 변호사가 뛰고 있으며 앞으로 추가로 경쟁자가 나올 수 있다.


②기초단체, 무소속과 국민의힘 득표력  

도내 14개 기초단체 선거는 매번 예상을 깬 승부가 펼쳐지곤 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압도적 승리가 예상되는 전북임에도 불구, 무소속 당선자가 나오는 곳이 전북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선 민주평화당과 무소속 후보가 4곳에서 당선됐었다.

당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북의 높은 지지 속에서 선거가 치러져 민주당 압승이 예상됐지만 결과는 민주평화당이 익산과 고창, 무소속이 임실과 무주 기초단체장을 차지했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도 비(非)민주당 후보들이 기초단체 중 몇 곳에서 당선자를 낼 지가 관심사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으로 여당이 되는 만큼 지선에 출마할 이들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여권 입장에서도 지역 선거에 출마하는 등 ‘공로’가 있어야 향후 인사에서 챙겨줄 명분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국민의힘 차원에서 지방선거 출마를 독려할 가능성이 있고 실제로 이들이 출마해 일정 부분의 득표율을 가져간다면 기초단체 선거에서 큰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가 대선 승리 직후 호남을 방문했고, 조수진 수석최고위원도 전북을 찾아 대선 승리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한 바 있다.

국민의힘이 장기적으로 호남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방증이어서, 이번 지방선거는 물론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호남에 대한 구애는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그러나 대선에서 패한 더불어민주당의 수성 의지도 강하다.

민주당은 지방선거에서만큼은 압도적으로 이겨야 한다는 절박감을 갖고 있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이나 정치신인 역시 차기 국회의원 총선을 위해선 도내 선거구에서 총력전을 펼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역대 지선과 달리 이번엔 민주당이 오히려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③무공천, 전략공천 등 정치변수 

호남무공천은 민주당 채이배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16일 광주 비대위 회의에서 언급하면서 논란의 쟁점이 됐다.

채 위원은 민주당 기득권이 공고한 호남에서 국회의원들이 공천권을 내려놓자며 혁신을 강조했었다.

채 위원의 언급 이후 무공천에 대해 당 내부에선 적잖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무공천은 여권의 오래된 과제이기도 하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곤 민주당 전신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정당 공천 페지를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기초 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었다.

안철수 대표는 현재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김한길 대표는 국민통합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혁신의 한 방안으로 기초단체 선거 무공천이 논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각에선 호남 지역 전략공천설도 제기된다.

전략공천은 당이 불과 5년 만에 정권을 잃으면서 비상상황에 빠졌고 따라서 주요 지역에 대해 전략공천, 개혁공천을 시도하자는 것이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에서 개혁공천을 통해 정치혁신 의지를 보이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공천과 관련해선 이미 상향식 공천방식이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서 도내에서의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