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박홍근
선출··· 이재명계 당주류 자리
"당쇄신-혁신할 것" 지선 영향
국힘 개혁공천 강조 경쟁불가피

국힘, 역대 대선중 호남서 최고
득표··· 尹 정운천-이용호
핵심요직 임명 호남권 관심↑
서진정책에 도내 국민의힘
출마자 수 증가 기대감 높여

선거구제 획정 지지부진에
기초의원들 속타··· 민주당
중대선거구 주장에 국힘 반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된 뒤 꽃다발을 들어 올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박광온 의원,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 김영주 선관위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된 뒤 꽃다발을 들어 올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박광온 의원,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 김영주 선관위원장. /연합뉴스

6.1 지방선거가 25일로, D-68일이다. 

3.9 대선이 끝나자마자 중앙 정치권은 신구 권력 대립 분위기가 펼쳐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청와대 이전 문제부터 인사권 등 여러 사안을 놓고 연일 공방전을 치르고 있다. 

권력 이양기라는 특수 상황 속에서 지방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도내 주요 선거구에선 이미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중앙 정치권의 변수도 적지 않다. 지선 결과에 영향을 줄 요인이 많아 지선 출마예정자들은 중앙당 분위기를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
/편집자주

 

/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박홍근-공천 전반에 변화 불가피/

윤석열 새 정부 출범에 대비하고, 국회 172석이라는 거대 정당을 이끌어갈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3선의 박홍근 의원이 선출됐다. 신임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재명 전 당 대선 후보의 측근 인사다. 이에 따라 향후 당 운영 과정에서 이재명계가 당의 주류로 자리잡게 됐다. 

실제 이날 대결은 이재명계 박홍근, 이낙연계 박광온 의원 간의 결선투표여서 당내 이목이 집중됐다. 하지만 최종 투표 결과 박홍근 의원이 당선되면서 향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계가 중심이 될 전망이다. 

박 신임 원내대표는 소감을 통해 당 쇄신과 변화를 위해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지 그리고 어떤 변화가 일어날 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당 안팎에선 개혁공천 등 민주당 공천에 상당한 변혁을 예상하는 이가 많다.  

특히 정권교체에 성공한 국민의힘이 중앙당발로 개혁 공천을 강조하고 있어 양당간 공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중앙 정치권은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선거가 핵심이어서 이들 양대 선거 공천을 놓고 치열한 내부검증과 경쟁이 치러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선명성 경쟁이 예고되는 것. 

국민의힘은 텃밭인 영남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은 호남권에서 공천 방향을 어떻게 잡을 지가 관심사다. 

전북의 경우 중앙당 공천은 도지사 선거와 직결되고 기초단체장 선거는 전북도당에서 전담하지만, 실제로는 중앙당에서 어떤 방식을 취하느냐가 변수다. 도내 지선 입지자들이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 신경을 쏟은 이유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제3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박광온, 박홍근, 이원욱, 최강욱 의원(가나다순) 등 4명을 원내대표 후보자로 선출했다. 

이어 1, 2차 투표를 진행했지만 2차 투표에서 재적의원 163명 중 과반을 넘긴 후보가 없어 박광온, 박홍근 두 후보를 대상으로 결선을 치렀다. 
 

/국힘 서진정책, 개혁공천-전북 출마자 수 늘어날까/ 

오는 5월10일부터 집권정당이 되는 국민의힘은 지난 2020년, 제21대 국회가 출범한 이후 호남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과거에 비해 당 지도부가 호남을 찾는 횟수가 급증했고 호남에 대한 공약도 쏟아냈다. 동서통합, 국민통합을 기치로 내걸고 호남을 찾아 지역정서 안기에 주력했다. 

흡사 지난 1997년 대선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영남권을 향해 '동진정책'에 힘을 쏟았던 것과 비슷하다. 당시 김 대통령은 첫 비서실장으로 영남 출신 김중권 의원을 임명했고 부산 출신 노무현 해수부 장관을 발탁했다. 노무현 장관은 이후 2002년 대선에서 승리, DJ에 이어 진보정부 2기를 열었다. 

" 호남이 없으면 대선 승리는 어렵고 호남과 함께 하면 대선에서 유리하다" 는 이 등식은 이미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선출시키면서 공식화하고 있다. 

노무현-문재인 학습효과를 가진 국민의힘은 21대 국회 출범 이후 호남에 많은 공을 들였다. 김종인 전 당 비대위원장이 광주를 찾아 5.18과 관련해 무릎을 끓었고,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을 중심으로 당내에 호남동행 의원모임을 꾸려 호남권 사업 및 예산 확보에 힘을 보탰다. 

고 김대중 대통령의 동진정책이 있었다면, 이제는 보수정당의 서진정책이 선거에 영향을 주고 있는 셈이다. 

이번 대선에서 보수정당 윤석열 당선인의 호남권 득표율은 낮은 편이었다. 3.9 대선에서 국민의힘은 20~30% 이상의 득표율을 목표로 했지만, 실제 득표는 목표에 크게 못 미쳤다. 전북 14.4%, 전남 11.4%, 광주 12.7%의 득표율을 얻었다. 기대한 목표수치와는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역대 보수정당 후보 중에선 최고의 득표율을 올렸다. 

이런 상황에서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인물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다. 이 대표는 대선 승리 후 곧바로 광주를 찾았고 지난 22일에도 광주에서 대선 공약을 잘 지키겠다며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했다. 

이 대표의 호남 방문 등 보수정당의 호남정서 얻기, 즉 서진정책이 계속 이어진다면 6월1일 지방선거와 차기 국회의원 총선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다. 후보군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인재들의 보수정당 합류 가능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장 전남지사 선거의 경우에는 3명의 후보군이 나와 경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승리 이후 약속대로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비례), 지역구인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을 핵심 요직에 임명했다. 국민의힘이 이처럼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나가면서 6월 지방선거에서 어떤 영향이 생길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6월 지선을 앞두고 중앙당 차원에서 개혁공천, 혁신공천을 강조하고 있다. 동시에 서진정책도 꾸준히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준석 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에서 " 당의 공천은 개혁성과 민주성을 근본으로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공직후보자 역량 강화 시험을 치르기로 하는 등 개혁공천에 시동을 건 바 있다. 

국민의힘 서진정책이 힘을 얻게 돼 유능한 이들이 대거 지방선거에 출마하면 그 만큼 호남권의 인재 풀도 늘어날 수 있다. 

또 전북권에도 출마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 전북도당 관계자는 24일 현재 지역구 10명, 비례까지 합하면 15명 정도가 출마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경우 타 정당에 비해 전북 인재풀이 넓지 않은 편이어서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해 좋은 성적을 올리는 이들을 대거 등용할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과 새 정부의 인사권이 넓다는 점에서 지방선거 출마 및 득표율, 기여도 등을 기준 삼을 수도 있다. 

만일 도내에서 국민의힘 출마자 수가 늘게 되면 몇몇 선거구는 승부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소속 단체장 지역이나 현역 불출마 선거구의 경우에는 국민의힘 득표율이 당락에 변수가 될 수 있다. 

국민의힘 안팎에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전북내 출마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늘고 있다.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전북 선거구 어떻게 되나/

지방선거 출마예상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선거구제 획정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입지자들 입장에선 황당한 일이기도 하다. 지선이 68일 남았고 5월12~13일이 후보자등록 신청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각 정당 공천까지는 이제 40여일 정도 남은 셈. 하지만 아직 선거구가 어떻게 획정되는지 깜깜하다.

이 때문에 출마 예상자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선거운동, 전략을 짜야 할 지 난감하고 유권자들 또한 우리 지역에 누가 나오는 지 꼼꼼하게 따져볼 시간이 부족하게 됐다. 

지방선거의 핵심인 도지사 선거와 기초단체장 선거는 출마자 또는 경쟁 구도가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혀있다. 그러나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초인 지방의회 선거구가 정해지지 않아 지방선거의 본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 도내의 기초의원 선거구는 총 69곳이다. 이중 2인 선거구가 36곳이며 3인 이상 선거구는 32곳, 4인 이상 선거구는 전주 1곳이다. 

국회 제1,2 정당이 아닌 군소 소수정당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다당제 취지에도 많고 여러 정당이 의회에 들어가면 견제와 균형이 가능해져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은 불투명하다. 여야가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제도 도입을 놓고 힘겨루기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국회 제1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 지역구에서 최소 3명의 기초의원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자고 주장해왔다. 민주당은 24일 열린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이 같은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반면 오는 5월10일 이후 집권당이 되는 국민의힘은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국회 정개특위내 국민의힘 의원 일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 민주당 지도부가 의제합의도 되지 않은 기초의원 선거구제 문제를 들고 나와, 광역의원 정수 및 선거구 문제와 연계시켜 처리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 라고 주장한 바 있다. 

실제로 이날 전체회의에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이 상정되자 여야는 상대 당을 비판하는 등 여론전에 들어간 모양새다. 

한편 현재 열리고 있는 3월 국회 회기는 오는 4월5일까지다. 그 때까지 여야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여당 단독으로 법안을 처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