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읍과 고창을 포함한 전국 10개소에서 ‘저탄소 식량작물 재배기술 현장확산 모델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지난해 익산, 올해 정읍 등 ‘외래품종 대체 최고품질 벼 생산·공급 거점단지’를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추진한다.

4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2050 국가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농수축산 분야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2,400여만 톤 대비 38%를 감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농진청이 개발한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기술의 현장적용이 가능한 각 지역의 재배단지, 작목반, 연구회, 농업법인 등 벼 재배를 전업으로 하는 농업인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에 선정된 전북지역은 정읍과 고창이며, 타 지역은 △강원 고성 △충북 청주·괴산 △충남 보령·서천 △전남 함평·신안 △경북 의성으로 지역별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기술이 적용된다.

온실가스 저감 기술은 논물 관리기술을 중심으로 △농경지 바이오차(Biochar) 투입 △논물 관리기술(자동물꼬) △논 이용 밭작물 재배 등이다.

통상 벼 재배기간 동안 물이 차있는 논에서는 온실가스인 메탄(CH4)이 생성되어 배출된다.

논물 관리기술은 논에서 벼를 재배할 때 계속해서 물을 채우지 않고 △중간물떼기 △얕게 걸러대기 등 논물 관리를 통해 메탄 발생을 감축하는 방법이다.

이 밖에 작물 재배 전 농경지 토양에 바이오차 투입을 통한 토양내 탄소 저장 기술과 논에서 밭작물을 재배해 메탄 발생량을 줄이는 기술 등을 보급할 예정이다.

농진청 식량산업기술팀 정병우 팀장은 “시범사업이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기술의 빠른 현장 보급을 위한 마중물이 되고, 저탄소 재배기술의 인지도 제고 및 자발적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홍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