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현안 부상 지선 정책 선거전

민주 송지사 등 5명 경쟁치열
국힘도 21일 후보 선출키로
'누가 전북몫 잘챙길까' 핵심

안-김, 의원은 해수유통 적극
송, 종합적 판단 필요 신중론
유, 새만금 정부직할 특별구역
김, 별도 특별자치도 만들자
국힘 메가시티 조성 등 내놔

공공의대-제3금융지 총력을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해
전주시장 후보 개발 한목청

6.1 지방선거가 8일로 D-54일이 됐다.

지선 후보 등록기간이 오는 5월12~13일이니 지방선거 본격 선거전은 사실상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도내에선 주요 정당의 경선 및 공천 일정을 앞두고 정책선거 분위기가 형성돼 도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는 5월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전북은 새로운 발전전략 추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지선 경선부터 치열하게 정책 대결이 펼쳐져야 한다.

6월 지선 과정에서 논의될 도내 현안과 관련해 주요 정당 및 출마예정자들의 입장은 어떨까.
/편집자주

 

▲ 도지사 선거

6.1 지방선거의 도지사 선거에는 대략 7~8명의 출마예정자들이 몸을 풀고 있다.

전북에서는 '민주당 공천=당선권'이라는 등식이 있어 민주당 경쟁이 치열하다.

실제 역대 도지사는 모두 민주계열 정당 후보가 당선돼 왔다.

이번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 경쟁이 뜨겁다.

송하진 현 지사가 3선 도전을 선언했고 현역 국회의원인 김윤덕 의원(전주갑)이 일찌감치 도지사 준비를 해 왔다.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도 열심히 뛰는 중이다.

국회 3선을 지낸 유성엽 전 의원과 재선 출신 김관영 전 의원이 경쟁에 합류했다.

7일 오후 민주당 도지사 후보자 등록결과 이들 5명이 신청했다.

오는 5월10일부터 집권당이 되는 국민의힘에선 김용호 남원임실순창 당협위원장이 나선다.

양정무 랭스필드 회장도 출마할 예정이다.

양 회장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전북선대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국민의힘은 4월21일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올 초만 해도 조용하던 지방선거는 지난 3.9 대선에서 전북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패배하면서 한바탕 회오리가 일고 있다.

윤석열 보수 정부 출범을 앞두고 "누가 전북 몫을 가장 잘 챙길 것인가"가 핵심이 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선거 기간 내내 전북낙후, 전북홀대를 끊겠다는 여야 주요 정당 후보들의 언급이 잇따르면서 6월 지방선거를 통해 전북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도지사 선거전의 핵심 이슈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뜨겁게 달아오르는 게 새만금 해수유통이다.

새만금 해수유통은 기존의 새만금 발전플랜에 중대한 변화를 줄 수밖에 없어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도내 주요 인사들의 입장을 들어보면 차이가 있다.

적극적 해수유통과 신중한 접근론이다.

안호영 의원은 도지사에 취임한다면 즉시 새만금 해수유통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윤덕 의원도 새만금 해수유통에 대해 "해수유통 문제에 발목이 잡혀 개발 자체가 늦어져서는 안 된다"면서 "과감히 해수유통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전 의원은 새만금을 중앙정부 직할 특별행정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큰 그림을 제안했고 김관영 전 의원도 새만금을 별도의 특별자치도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송하진 지사는 새만금 해수유통에 대해 "새만금의 전반적인 큰 틀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해수유통 반대가 아니라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새만금 해수유통은 30년 동안 이어져 온 새만금 사업 전반에 변화를 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이슈가 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의 경우 새만금을 전반적으로 다루겠다는 방침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김병준)는 지난 4일 전체회의에서 '새만금'을 T/F형 특별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지역균형발전특위는 정운천 부위원장과 김경안 전 선대본부 새만금특별위원장을 중심으로 T/F 형식의 '새만금 발전 기획단'을 구성해 새만금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위는 기존에 추진 중인 새만금 사업들의 속도감 있는 추진은 물론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새만금 특별위원회 대통령 직속 설치 운영, 새만금 특별회계 조성, 국제투자진흥지구 도입,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착공 및 핵심 인프라 구축,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해 새만금을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새만금 해수유통을 포함한 새만금 사업과 함께 공공의대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도 매우 중요한 이슈다.

이들 이슈의 추진과 관련해선 도내 출마예정자간 별 이견은 없어 보인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포함해 오랜 기간 전북의 현안이었기 때문이다.

김관영 전 의원은 이번 도지사 공약에 제3금융중심지 육성, 공공의대 설립을 포함시켰다.

송하진 지사는 3선 도전 회견에서 임기 중 가장 아쉬운 현안으로 금융중심지를 꼽기도 했다.

그러나 공공의대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순조롭게 추진될 지는 미지수다.

이들 현안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1당 체제에서도 실현되지 못했다.

따라서 오는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신여권의 정책 방향이 어떻게 잡힐 것인지가 관건이다.

공공의대는 반드시 설립해야 한다는 도 차원의 원론적 입장과 달리, 의료계와 타 지역 정치권까지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역시 앞길이 만만치 않다.

다행히 지난 3.9 대선에서 여야 모두 긍정적 입장을 보였는데 윤석열 당선인도 대선 과정에서 분명하게 약속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2월16일 전주역 거점유세를 통해 "여러분의 지지로 대통령에 취임하면 새만금을 국제적인 곳으로 만들겠다.

전 세계 기업인들이 돈 싸 들고 투자하러 오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특히 "전주는 서울 다음가는 제2의 국제금융도시로 만들어 새만금과 전라북도 산업을 확실하게 지원해주는 자금을 대는 금융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대선 선거 기간의 공약이기는 하지만 전북으로선 매우 희망찬 언급이다.

따라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여권 차원에서 추진하면 충분히 가능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이들 현안이 집중적으로 논의의 장에 올라야 한다는 도민들의 주문이 많다.

오랜 기간 지지부진했던 전북의 주요 사안이 반드시 방향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도지사 후보들의 경우 쟁쟁한 행정, 정치 경험을 가진 이들이 많아 이번 선거 기간 동안 치열하게 논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 전주시장 선거

여야 전주시장 후보들이 전주 맞춤형 지역발전 공약을 내세우며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후보들은 모두 낙후된 도시 이미지를 벗기 위해 전주종합경기장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방향을 두고는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전주완주통합도 매번 관심 이슈였지만, 이번 선거에선 아직 조용한 분위기다.

가장 파격적인 방안을 내놓은 출마 예정자는 임정엽 전 완주군수다.

임 전 군수는 “롯데쇼핑이 전주종합경기장에 건립할 예정인 컨벤션센터와 호텔, 종합쇼핑몰 등을 옛 대한방직 터로 옮겨 상업 및 관광시설을 집적화하겠다”고 밝혔다.

대신에 전주 종합경기장에는 전주시청과 시외 및 고속버스 터미널 같은 공공시설을 만들어 중복 투자를 막겠다는 방안이다.

임 전 군수는 롯데쇼핑, 자광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 방식 등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조지훈 전 전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은 ‘국내 첫 디지털 디즈니랜드’ 조성을 내놓았다.

조 전 원장은 “디지털 디즈니랜드는 XR(확장현실), 메타버스를 비롯해 전 세계 게임 모두를 즐길 수 있는 디지털 테마파크”라고 설명하고 “한옥마을 방문객 몇 배 이상을 끌어모으는, 완전히 새로운 전주로 도약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간 사업자 자광에는 “시민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당초 계획했던 익스트림 타워를 우선 완공한다면 전주시에 제안한 사업 내용을 전향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제안했다.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20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 건설을 제시했다.

우 전 부지사는 “세계 10대 관광도시에 대형타워가 없는 곳이 없다”며 “초고층 타워를 건설해 호남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했다.

그는 “대한방직 부지와 종합운동장을 분리해서 생각하지 말고 종합적 시각으로 개발해야 한다”면서 행정규제를 풀겠다는 뜻도 밝혔다.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은 전주의 랜드마크로 개발하겠다고 공약했다.

유 전 부의장은 “대한방직 부지를 한옥마을과 연계해 지역 상권과 상생하는 랜드마크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개발업체와 협상을 통해 확보한 현금을 시청사 이전의 재원으로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조 원 안팎의 개발공사에 지역건설 업체를 참여시키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서윤근 예비후보는 공공개발을 약속했다.

서 예비후보는 “특혜성 용도변경을 전제하는 민간개발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면서 “해당 토지를 매입한 뒤 공공개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많은 상업시설이 존재하고 당초 계획인구를 뛰어넘는 상황에서 또다시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포함해 상업적인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지식산업 기반 콘텐츠 산업 집적화 공간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누가 시장에 당선되더라도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은 더 많은 굴곡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광은 앞서 2017년 전주 시내 대규모 노른자위인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23만여㎡를 약 2천억원에 사들인 뒤 총 2조5천억원을 들여 153층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를 비롯한 상업시설, 60층짜리 3천 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호텔 등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후 전주시가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전체 부지의 40% 환수’를 뼈대로 한 권고문을 작년 3월 제시했으나 아직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