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가 이제 4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주요 정당의 후보군이나 무소속 출마예정자 대다수가 각자의 희망출마지역에서, 선거법을 지키며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후보군들의 면면을 보면 지역민들의 지지를 받아, 내 고향을 발전시키겠다는 각오가 가득하다.

이번 6.1 지방선거가 중요한 건 전북의 미래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지역 발전 강도가 달라진다.

호남권에 속해 있는 전북은 전통적으로 진보-민주계열 정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해 왔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중심으로 녹색바람이 불었을 때를 제외하곤 거의 대부분 선거에서 ‘민주정당’이 승리를 거뒀다.

지난 20대 총선도 되돌아보면 ‘호남정치 복원’을 기치로 내걸었던 국민의당이 호남권을 석권한 것이니 결국 전북과 광주전남은 비슷한 정서 그리고 비슷한 선거결과를 얻은 셈이다.

당시의 국민의당은 이념적으로 중도-진보성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6.1 지방선거를 불과 49일 남긴 이 시점에서 차분히 돌아봐야 할 부분이 있다.

전북은 과연 특정정당에 대한 압도적 지지에 따른, 그에 상응한 발전을 이루고 있느냐는 것이다.

대선이나 국회의원 총선, 지방선거에선 호남권이 같은 목표를 향해 힘을 합쳤지만 전북은 선거 후 상대적으로 낙후 분위기가 적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 3.9 대선을 앞두고, 여야의 유력 주자들은 “전북 홀대를 없애겠다”는 어조로 도민에게 어필하기도 했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이번 지방선거의 핵심 이슈는 전북독자권역 설정이 돼야 한다.

전북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향은 독자권역화를 통해 내부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대외적으로 탄탄한 팀웍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남의 한전공대와 전북의 공공의대 설립을 비교하는 건 어쩌면 더이상 무의미한 일일 것이다.

희망고문을 계속 하는 것 자체가 더 피곤한 일이다.

따라서 이제부턴 전북 스스로 ‘독자파워’를 가져야 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번 6.1 지방선거는 매우 중요하다.

지역내 조직력이 강해 권리당원의 지지를 받아 ‘무난하게’ 당선되는 건 큰 의미가 없다.

선출된 본인에게야 가문의 영광이 되겠지만, 그로 인해 지역은 또 다시 낙후 상태에 머물 가능성이 커진다.

더욱이 오는 5월10일이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다.

국민의힘이 여당이 되고 전북의 중심을 이루는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된다.

전북은 여권인 문재인 정부에서도 성사시키지 못한 현안이 수두룩하다.

이들 과제를 해결하려면 지금보다 몇 배 더 강한 추진력과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지선에선 중앙 정치권과의 연결고리가 강하고 목소리가 ‘큰’ 인사가 전북의 광역-기초단체장으로 나서는 게 바람직하다.

현안 성사를 위해선 여권내 인맥과 야권의 투쟁력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는 여소야대 국회에서 출범한다.

따라서 이번에 나서는 도내 단체장 후보들은 이 같은 정국 환경에서 지역 발전을 어떻게 이룰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흑묘백묘의 자세로, 여든야든 폭넓게 파고 들어가는 효율적 전략이 필요하다.

앞으로 5년간은 국민의힘이 여당이다.

그래서 양쪽 모두의 협조를 얻어야 지역 현안이 성사된다.

6.1 지방선거는 전북독자권역의 실현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선거다.

도지사와 기초단체장 선거의 기준은 중앙권에서도 통하는 ‘말발’ 즉 영향력을 갖췄느냐는 데 모아져야 한다.

지방의회 의원 선거 역시 각 자치단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강단’이 있느냐가 기준점이 될 필요가 있다.

윤석열 정부라는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도내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 주목된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