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분야 2050탄소중립 지원
농진청 저탄소 식량작물 재배기술
현장 확산 모델 시범사업 추진
전북농협 스마트팜-태양광 보급
축협 'GREEN 축산운동' 전개
토양관리 기술 정보 공유 필요
인식 전환 대응 전략 프로그램을
온실가스 배출권 인센티브 강화
자동관수시스템 물 사용량 절약
지구 평균기온 2100년 4.4℃상승
2℃ 이상 오를시 자연재해 발생
농수축산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38% 감축 목표 실천 미흡
생산-유통-소비 전과정 감축을
전북농업 대응 전략 적극 모색

지구온난화에 의한 각종 기상이변은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전북지역에서도 기상이변으로 농작물이 고사하거나 침수되고 과수 낙과, 가축 폐사 같은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 2020년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호우로 남원 섬진강 제방이 무너지고 무주, 진안, 장수지역 등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해에도 10월 한 달간 도내 농가 550곳에서 한파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입었다.

앞으로도 기후변화로 더 잦은 기상이변이 나타나고 농작물 재배와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이 때문에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농업계에서도 생산단계에서부터 온실가스 저감 기술이 적용된 저탄소·친환경 농법을 이용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해 내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농업계 전문가들은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탄소중립시대, ‘디지털 토양관리’의 개념과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탄소발생을 줄이기 위한 과제와 해법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농업계 탄소중립, 미룰 수 없는 숙제  

전북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기 위해 국가계획과 연계한 맞춤형 탄소중립 추진전략 등을 수립해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는 이상기상 대응, 디지털농업 확산과 탄소중립을 위한 신규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 분야 2050 탄소중립 정책 지원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은 올해 전국 10개소에서 ‘저탄소 식량작물 재배기술 현장 확산 모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 대상은 농진청이 개발한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기술의 현장적용이 가능한 각 지역의 재배단지, 작목반, 연구회, 농업 법인 등 벼 재배를 전업으로 하는 농업인 단체다.

시범사업 대상지에는 논물 관리기술을 중심으로 △농경지 바이오차(Biochar) 투입 △논물 관리기술(자동물꼬) △논 이용 밭작물 재배 등 지역별로 적합한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기술이 적용된다.

전북농협도 농업부문 ESG•탄소중립 가속화에 동참하고 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전북농협은 부서별 탄소 다이어트 과제 선정, 목표설정, 주기적 진도분석과 함께 스마트팜•태양광 보급, 한국환경공단 협업 영농폐기물 재활용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축협 한우 생축장 ‘GREEN 축산 운동’ 전개사업 일환으로 축사환경 개선을 통한 동물복지 실현,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단위면적당 사육두수 감축, 신개념 축산자재(발효톱밥)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처럼 농업계 탄소중립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토양은 각종 화학물질과 폐기물 오염 등으로 피폐화 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농업계 대응이 미흡한 수준이라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

농업분야 탄소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토양관리 기술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열린 ‘제7회 흙의 날’ 심포지엄에서 김창길 서울대 특임교수는 “농업부문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인식의 대전환과 실효성 있는 대응 전략과 실행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2030년까지 국내 농축수산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2018년 대비 27.1%로 해마다 2.6% 이상을 감축해야 달성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히려 2020년보다 0.1% 늘었다”고 꼬집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의 2050 농식품 탄소 중립 추진전략의 실효성 있는 세부 실천 프로그램 수립과 지속적 이행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토양지도 구축과 활용’에 대한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토양비료과 박성진 연구사는 “농업부문에서 토양의 탄소 저장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등 국제 사회가 인정하고 있는 주요 감축 수단”이라며 다만 “토양의 탄소 거동은 매우 복잡한 생태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얼마나 탄소를 저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답은 어렵다”고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권의 농업부문 인센티브를 강화해 거래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길재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농업환경에너지팀장은 “현재 농업부문 비에너지분야 배출권 인센티브는 감축 1t당 1만원으로 배출권 시장 거래가격인 3만원에 비해 적고 농가당 감축량도 2~3t에 불과해 사업성이 없다”며 “인센티브를 높이고 농가를 조직화시켜야 배출권 거래가 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윤 고려대 식물생명공학과 교수는 토양 수분센서를 활용한 자동 관수 시스템을 소개했다.

자동 관수 시스템은 센서가 토양의 수분 함량을 측정해 필요할 때 물을 공급하는 장치로, 적기에 필요한 만큼만 물을 공급해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김 교수는 “현재 연구는 토양의 성분별로 필요한 수분량을 측정할 수 있는 단계까지 진행됐다”며 “내구성이 좋은 센서를 개발하는 등 경제성을 높인다면 스마트농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중립 시대, 토양의 역할과 과제  

탄소중립이 시급한 과제이고 토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문가들의 인식이 맞닿아 있다.

온실가스 배출의 증가로 지구온난화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탄소중립은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작업이다.

탄소배출을 단기간에 줄일 수 없는 만큼 제도적인 틀을 마련해 단계별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구의 평균기온은 어떤 시나리오를 적용해도 2040년이면 산업화 이전보다 1.5℃ 이상 올라간다.

지금 수준으로 탄소배출이 지속되면 2100년에는 4.4℃ 상승할 전망이다.

지구온도가 2℃ 이상 오르면 폭염·한파 등 자연재해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상승폭을 1.5℃ 이내로 억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줄이고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하는 일이 농업부문에서도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남재작 소장은 지구의 평균기온은 2040년이 되기 전에 어떤 시나리오에도 1.5℃이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탄소중립은 기후변화를 막는 것은 결국 우리의 파국을 막는 것이라는 주장을 폈다.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품종개발, 질소효율성 제고, 가축분뇨 관리와 같은 첨단농업기술 개발, 생산성 향상기술 개발, 소비자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토양의 역할을 증대해야 하고 특히 토양의 역할 증대방안으로 유기물을 통해 토양의 이산화 탄소 흡수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기후스마트농업으로 전환을 위해서는 친환경농업 기술체계의 개발이 필요하며,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환경부하를 최소화할 친환경농업 기술 프로그램의 개발과 확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식량작물의 재배기술 현장 보급도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2050 국가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농수축산 분야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2천400여만 톤 대비 38%를 감축할 방침이다.

하지만 농업·농촌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과 평가과정을 거쳐 정책 방향과 과제를 설정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계획과 목표, 실천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농업 전문가들은 기후 변화를 넘어 위기가 된 지금, 농업정책이 관행적인 사업 추진에만 머문다면 기후 위기 대응에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 때문에 농식품의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적극적으로 감축하고, 저탄소·생태농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전면적인 탄소 감축 농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 전북농업의 대응 전략과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때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탄소중립과 관련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실현은 농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라며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방법과 방향을 농진청의 2050 탄소중립 R&D 세부실천계획에 반영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 김경미 농촌진흥청 농업환경부장 "디지털 토양관리로 건강한 흙과 탄소중립 실현"

지난 3월 11일은 흙의 날이다.

UN에서 2015년을 세계 토양의 해(International Year of Soils)로 지정하면서, 우리나라도 농업의 근간이 되는 흙의 소중함과 보전의 필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지정하였다.

숫자 3은 우주를 구성하는 천(天), 지(地), 인(人)의 3원, 농업ㆍ농촌ㆍ농민, 뿌리고, 기르고, 수확한다는 3농의 의미를 담았다.

그리고 흙(土)을 상징하는 11일(十 + 一 = 土)로 흙의 날을 정한 것이다.

농업이란 사람이 밭(흙)에서 작물을 재배하여 수확물을 거두는 행위다.

그만큼 토양의 양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줄어든 만큼의 양분을 흙에 보급해주어야 한다.

자칫 많이 주면 작물과 흙에 오히려 부담이 된다.

그래서 흙 속의 양분함량을 진단(토양검정)하여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분을 적정하게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촌진흥청은 도농업기술원, 시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전국 각 농경지의 토양검정결과를 토대로 현재 226작물에 필요한 적정 비료량을 온라인으로 처방하고 있으며, 해당 필지에 대한 정보는 언제든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흙토람(토양정보시스템)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하고 있다.

농업분야는 논물 관리방식 개선, 가축분뇨 에너지화 등 적극적인 온실감축이 필요한데, 그중 토양의 탄소 저장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흙토람’에서는 토양의 특성지도를 제공하고,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지역에서 재배하기 좋은 작목을 추천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하고 있다.

아울러 작물 생육단계별 물 사용량 처방 등 토양과 관련된 다양한 빅데이터가 쌓여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물에 필요한 적정량을 투입해 농경지 토양의 건강도 함께 유지ㆍ증진할 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비료처방은 생태계 개입을 최소화하고 흙과 사람이 상생하는 방법이다.

비료사용량 처방을 준수하면 화학비료 사용량도 지금보다 최대 30%가까이 줄일 수 있어서, 온실가스 감축에도 효과적이다.

우리나라도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만들었으며 농촌진흥청도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농업 기술개발‧보급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흙은 공공재로서 우리의 건강한 삶의 출발점이자 환경과 상생하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2022년에 맞는 흙의 날에 우리가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으로서 ‘흙’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다가오는 미래세대를 위한 배려라는 점을 다시 한번 공감하게 되기를 기대 한다.

/이신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