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지사 선거
김관영-조배숙 맞대결
텃밭 민주당 우세 예상 속
尹 힘받은 조 추격전 예고

김, 전북 획기전 발전 강조
조, 파격적 공약 제시 중요
누가 발전이끌지 공약분석

# 기초단체장 무소속 벨트
민주도당 공천 혼란자초 비난
완주 등 8곳 무소속 힘 변수로
공천후유증 큰곳 反민주 구축

# 3개 기초단체 관심지역
김제 완주 경선여부 오늘결론
장수 권리당원 100% 재경선
도박-전과 논란 확산 불신 커

도내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의 6.1 지방선거, 전북 후보군이 대부분 결정되면서 선거 열기가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도내 핵심 선거인 도지사 선거와 전주시장 후보 공천에 이어 대다수 시장군수와 지방의회 의원 후보들에 대한 공천장 수여가 목전에 다가왔다.

이번 지방선거에 도민들의 관심이 높은 건, 오는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전북은 사실상 ‘야권 지역’이 된다.

따라서 역량과 인맥을 갖춘 후보가 선거에서 선출돼야 지역 발전과 지역 몫을 제대로 챙길 수 있다.

지방선거 후보등록일까지 남은 기간은 불과 일주일.

더불어민주당 후보군이 결정된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선거구 전망 및 변수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패기와 관록의 도지사 구도, ‘정책 대결’이 관건/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후보와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간의 사실상 맞대결로 치러지는 도지사 선거는 두 후보가 겹치는 이력이 많으면서도 확연히 다른 특장점도 갖고 있다.

전반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우세를 예측하는 분위기이지만,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힘을 업게 되는 국민의힘의 추격전이 예상되는 구도다.

김관영, 조배숙 두 후보가 겹치는 부분은 사시 출신에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인이라는 점이다.

김 후보는 사시, 행시, 공인회계사 합격 후 기재부, 김앤장 등에서 활동해 사회 각 분야를 잘 안다는 게 강점이다.

50대 초반이어서 패기가 돋보이는 건 물론 원만한 대인관계도 김 후보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이게 한다는 평가다.

조 후보는 최초 여검사라는 타이틀이 지칭하듯, 법조계에선 일획을 그은 인물이다.

검사에 이어 판사와 여성변호사회장 등 법조 전반을 거친 다양한 이력도 강점이다.

또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정치권내 인맥 역시 탄탄하다.

이 때문에 두 후보의 대결 구도는 ‘패기와 관록’ 그리고 다음 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전북중심정당 대 집권여당’으로 압축된다.

이 같은 양자 구도에서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은 역시 전북 발전이다.

어느 당 어느 후보가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될 지가 관건이다.

이를 위해선 도지사 선거가 정책대결로 치러져야 하고, 유권자들 또한 도지사 후보 공약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김관영 후보는 패기있는 젊은 도지사를 강조하면서 “전북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장담하고 있다.

재선의 국회 의정활동 당시에도 김 후보는 재기(才器)로 유명했다.

지난 연말 민주당에 복당, 불과 4개월여 만에 도지사 후보가 될 정도로 상황 판단이 빠르다는 평가다.

조배숙 후보 역시 관록의 정치인을 내세우며 “윤석열 정부에서 전북 발전을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한다.

조 후보는 중앙 정치 인맥이 탄탄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검찰 선배로 앞으로의 역할이 더 주목되기도 한다.

실제로 전북은 수많은 현안을 안고 있다.

공공의대 설립 등 문재인 정부에서 성사시키지 못한 공약은 물론 전주-완주, 새만금 메가시티,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독자권역화 등 과제가 산적하다.

새만금 사업의 경우 해수유통과 관련한 찬반 논란이 도내에 상당한데, 이 부분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새만금 플랜에 대한 전반적 변화가 불가피하다.

또 제3금융중심지를 비롯해 타 지역의 반대가 우려되는 사안도 많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추격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국민의힘은 ‘파격적 공약’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기대 이상의 공약을 내놓아야 도민과 유권자의 관심을 끌 것이기 때문이다.


/무소속벨트 등 변수 산적한 도내 기초장 선거/

더불어민주당은 도내 14개 시군의 기초단체장 후보도 속속 발표했다.

하지만 여전히 공천을 확정하지 못한 곳이 상당수다.

몇 지역은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 후보가 결정된다.

민주당 공천은 중앙당 재심과 비대위 결정에 의해 상당기간 지연되고 있다.

전북도당의 결정이 중앙당에서 뒤바뀌는 등, 도내에는 민주당의 공천 혼란상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런 분위기 속에 6.1 지방선거 최대 변수는 무소속그룹의 파워로 꼽힌다.

민주당 공천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무소속 후보를 양산시켰고 무소속 후보들은 민주당에 맞서 벨트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무소속 예상 후보군에는 현직 단체장은 물론 지역내 인지도와 조직력이 탄탄한 이가 상당수다.

실제 전주, 익산, 군산 등을 제외하면 완주, 무주, 장수, 임실, 고창, 정읍, 남원, 순창 등은 무소속의 경쟁력이 지선 변수로 꼽히는 곳이다.

무소속은 각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해 왔다.

민주당 공천과 관련한 잡음이나 후유증이 큰 곳을 중심으로 무소속그룹이 반(反)민주 연대를 구축할 수도 있다.

전주는 주요 정당 후보들이 정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우범기, 국민의힘 김경민, 정의당 서윤근 후보 등이다.

전주시는 전통적으로 민주당 텃밭으로 불리는 곳이지만 야권이 어느 정도 추격할 지가 관심사다.

한편 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는 도내 지선을 이끄는 핵심 선거다.

더불어민주당은 기재부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김관영 도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후보를 선출했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전은 ‘정책 경쟁’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재부는 우리나라 국가예산과 사업 전반을 좌지우지하는 파워를 가졌다는 평을 받는다.

따라서 기재부 출신의 두 후보가 전주는 물론 도내 전반의 현안을 ‘기재부 식(式)’으로 판단할 수 있다.

예산 확보를 통한 개발 공약 제시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이 이런 분위기를 이끌어가면 야권 역시 정책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후 국민의힘이 전북 발전과 관련해 어떤 공약을 제시할지 벌써부터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수와 김제, 완주 등 3개 기초 관심지역/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기초단체장 공천을 모두 마무리한 가운데, 장수와 김제, 완주 등 3곳이 관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천에서 탈락한 상대후보들이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면서, 재선거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6일 도당 관계자에 따르면 재심이 신청된 더불어민주당 김제시장과 완주군수 후보 경선여부는 6일쯤 최종 결론이 날 전망이다.

민주당 비대위는 최근 회의에서 김제와 완주의 재심 문제를 안건에 올리지 않았고, 6일 예정된 회의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또, 장수의 재경선을 최종 의결함에 따라 빠르면 오는 7일과 8일 재경선이 진행된다.

장수군수 재경선은 권리당원 100% 투표로 진행된다.

장수군수에 재심을 신청한 양성빈 예비후보는 “경선 직후 장수군 곳곳에서 부정선거 정황이 포착됐다.

금권·대리선거가 활개를 치는 현실과 고령층에 대한 우롱과 속임수가 도를 넘은 데 대한 경종을 울리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인들의 휴대전화를 악용한 다수의 대리투표가 자행됐다고 주장했고, 이같은 정황이 인정돼 중앙당에서도 이를 인용한 것이다.

양 후보는 지난달 25∼26일 진행된 당내 경선에서 43.47%를 얻어 56.53%(신인 가점 20% 포함)를 얻은 최훈식 예비후보에게 패했다.

완주군은 국영석 후보의 상습도박 의혹이, 김제는 정성주 후보의 2건의 폭력 전과가 문제가 됐다.

완주군수 선거의 경우 민주당 완주군수 경선에서 승리한 국영석 후보의 상습 도박 의혹과 관련해, 이돈승·두세훈·유희태 등 나머지 경선 주자들이 중앙당에 일제히 재심을 신청했다.

국영석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고, “장례식장에서 지인들과 몇 차례 카드놀이를 한 건 사실이지만 상습 도박은 아니”라며 “음해 목적의 네거티브”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도당에서조차 “도박 사진을 사전에 입수했다면 공천 심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중앙당 재심위원회가 물어오면 이 같은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김제시장 선거도 잡음이 나오기는 마찬가지다.

전주시장 경선에 나섰던 임정엽 예비후보는 20년 전 전과를 문제 삼아 컷오프 했지만 정성주 김제시장 후보는 두 건의 폭력 전과가 있었음에도 걸러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애초 공관위는 김제시장 경선 후보자로 박준배 현 시장과 정성주 전 전북도의원, 정호영 전 김제시의장을 결정했다.

이후 4월25~26일 경선을 실시한 결과, 정성주 후보가 1위를 차지했고, 박준배 시장 등이 중앙당에 재심의를 요청했다.

정성주 후보가 2번의 폭력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해 2년, 징역 1년6개월의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는데도 경선에 참여시켰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김제지역 민주당원들도 “전북도당 공관위가 범죄사실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으나 정 후보에게는 관대했다”며 공관위에 참여한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에게 항의하기도 했다.

/김일현기자·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