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선거의 계절이다. 2년마다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총선거가 엇갈려 치러지는데 이번에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다. 지방선거는 도지사, 시장군수, 광역기초 의원들을 내 손으로 선출한다. 

국회의원 총선은 나랏일을 하면서도 지역 발전을 이끄는 일꾼을 뽑고 지방선거는 오로지 우리 지역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를 고민하는 이를 뽑는다.

두 선거 모두 도민들의 관심을 끄는 선거지만, 양 쪽이 하는 역할이 다르다보니 선거 분위기나 투표성향도 적잖은 차이를 보인다. 아이러니지만 국회에서 오랫동안 일한 선량들은 지방선거 출마를 생각하는 이가 많고, 지방선거 일꾼들은 국회에서 일해보고 싶어한다. 

20일 앞으로 다가온 6.1 지방선거는 전북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선거다. 바로 직전의 문재인 정부에선 여권지역으로 분류된 전북이지만, 윤석열 대통령 시대가 개막되면서 사실상 야권지역으로 불리고 있다. 물론 도내 유권자 모두가 더불어민주당을 택한 건 아니지만, 전반적인 전북 정서를 보면 대선 결과에 따라 여권지역 또는 야권지역으로 분류되는 게 인지상정이다. 

따라서 ‘야권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는 윤석열 정부에서의 전북은 새로운 정부 출범에 맞춰 어떤 전략으로 지역 발전을 이끌어갈 것인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전북의 파워가 빠르게 약화되고 있어 우려가 크다”는 도민이 많다. 실제로 당정청, 즉 여권의 핵심을 보면 전북이 별로 없다. 당장 첫 조각을 보더라도 한덕수 국무총리 지명자를 제외하곤 전북 출신을 찾기가 쉽지 않다. 

청와대에서도 전북과 연관있는 이들을 찾는 게 어렵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서도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비례대표)과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그리고 조수진 수석최고위원 등 몇 명의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있는 정도다. 

여권의 핵심인 당정청 인사에서 전북 출신 약화 현상이 발생하는 건 어쩔 수 없다. 대선 득표율이 여권 인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어서 이번 지방선거가 더욱 중요하다. 일당백의 투지와 용기 그리고 ‘두뇌’를 가진 이가 전북 전면에 나서야 한다. 그래서 중앙무대를 잘 알고 인맥이 탄탄한 이를 광역-기초단체장으로 선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소속 정당이나 무소속을 구분하지 말고, 힘이 있고 역량을 갖춘 이가 전북을 이끌어가야 한다. 

훌륭한 인재를 지선에서 선출하고 이들이 윤석열 시대의 전북 출신들과 호흡을 맞춰야 한다. 당정청에 전북 인물이 그리 많지 않더라도 최대한 힘을 모으고, 지역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9 대선 과정에서 전북 낙후를 끊겠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전북이 지선에서 어떤 인재를 선출하느냐에 따라 지역 발전 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지역에서 표밭에 몰두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시대에선 전북 몫을 확실히 챙겨낼 수 있는 인물이 선출돼야 한다. 이번 전북 지방선거에선 후보와의 친소 관계보다, 능력 위주의 투표 성향을 보이는 건 어떨까.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