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북도형 일자리사업

전주형 일자리사업 탄소소재
밸류체인강화 탄소 생태계 육성
효성첨단소재-데크카본-KGF
1,662억원 투자 232명 고용 계획
대기업 후방산업 수평적 관계
수요-공급 불균형 가공기업 필요
군산형일자리 전기차 완성차업체
4개사 부품업체 1곳 5,171억 투입
전기차클러스터 연착륙 등 기대
에디슨모터스 주가조작 먹튀논란
쌍용차 인수실패 투자여부 빨간불
강소특구 지원사업 연계 시급
익산형일자리 하림 중심 9곳 협업
농사민정 모델 농식품분야 특화
계약재배-수급안정협 운영 등
하림 3,773억 투자 630개 고용
다양한 이해관계 조율 방안 모색

매년 1만여명이 전북을 떠나면서 인구 180만 선이 무너졌다.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는 시대적 정신이 급부상하고 있다.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전북을 떠나고 지역 중소기업들은 사람이 없어 구인난을 겪는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각종 지역 경제지표 악화, 인구감소 증가.

지역소멸 위기 등 잇따른 악재가 겹치면서 지역경제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인구감소로 지역 소멸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도록 일자리창출 사업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지역사회 여론이다.

일자리사업은 지난 2017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2018년) 등 연이은 지역 주력산업의 붕괴로 고용상황의 악화 및 경제침체 등 지역사회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시작됐다.

일자리 사업은 지역의 경제주체인 노·사·민·정 협의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합의를 도출하여 만들어 내는데 의미가 있다.

정부는 2021년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탄소소재융복합 기술 종합발전 계획(기술개발 로드맵)을 발표하여 향후 확대할 핵심 5대 산업 18대 중점분야를 도출하고 시장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실증사업 프로젝트 300개 지원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보는 전라북도형 일자리 사업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 가를 각 해당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알아본다.
/편집자주 


▲전주형 일자리사업

전주형 일자리사업은 탄소소재 중간재 업체 부족과 탄소기업의 소규모·영세성으로 탄소섬유 중간재-부품-응용제품으로 이어지는 탄소산업 생태계를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전주형 일자리사업은 지역 핵심산업인 탄소소재 밸류체인강화로 탄소 생태계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주일자리사업에 동참한 기업은 효성첨단소재(주)와 ㈜데크카본, ㈜KGF 3개사다.

이들 기업은 앞으로 1,662억원을 투자해 232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협력기업은 비나텍, 라지, 피치케이블, 테라엔지니어링, 란스A&C, 에니에스, 씨디엘 등 7개사 동참하고 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상생요소로는 △대-중소기업 협력 △노사상행 △기업-지역 상생 △지자체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그래서 탄소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대·중·소기업 상생으로 효성첨단소재가 참여기업에 탄소섬유를 10% 할인해주고, 물량파동이 있을 때에 안정적인 우선 공급과 중간재·완제품 기업은 제품개발과 공동구매를 통해 국내소재를 확대해 사용하기로 협약한 점이 눈에 띈다.

특징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원·하청 관계가 아니라 대기업인 효성이 탄소섬유를 개발해서, 중견기업에 납품하고, 중소기업이 완제품을 만드는 수평적 관계이며 대기업이 후방산업이라는데 있다.

전주시는 근로자 복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각 기업과 전북도·전주시, 정부가 기금을 마려내 60억원의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조성해 노사상행의 길을 추진하고 있따.

또, 지역주민들이 항상 걱정하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폐기물을 공동 처리하여 소량의 산업 폐기물도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시스템화를 서두르고 있다.

이와 함께 전주시는 지난해 33명의 노사민정 실무추진위원회를 통해 7차례의 간담회를 운영하면서 근로자, 기업, 지역주민, 지자체가 담당할 책임과 역할을 담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여 시민들의 공론화를 거치고 노사민정협의회 의결을 통해 상생협약안을 확정했다.

전북연구원에 따르면 전주형 일자리사업이 도내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2024년까지 2,097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763억원의 부가가치, 1,191명의 취업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앞으로 지금 조성중인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가 준공이 되면 입주기업들이 설비투자를 하고 공장을 운영함에 따라 2028년까지 직·간접 일자리가 1,500여개 이상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군산형 일자리사업

군산형 일자리 사업의 추진배경에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중단, 한국GM군산공장 폐쇄 등 연이은 지역 주력산업 붕괴로 고용상황의 악화 및 경제침체 등 지역사회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데 있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생산중심의 지역 자동차산업의 붕괴는 지역 제조업의 하향화로 전체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자동차산업 페러다임의 급격한 변화 및 미래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선결과제로 남았다.

크게 군산형 추진체계는 △상행협의회 △실무추진위원회 △임금관리위원회 △갈등조정중재특별위원회로 구성돼 있다.

참여기업은 전기자동차 완성차 업체 4개사와 부품업체 1개 등이다.

이들 회사가 총 5,171억원을 투자하여 1,704명의 고용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참여회사는 재정적 지원(3,400억원)을 통한 전기차클러스터 연착륙, 지역경제 활력회복(직,간접 고용8,500여명), 미래차 신산업으로 산업체질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 군산시는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R&D, 자금지원, 근로자 복지지원 등 14개 사업에 3,800억원의 규모로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화 컨설팅을 통한 적정임금, 투명경영, 공동근로자복지기금 운영 등 협약이행 계획을 구체화하여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군산시는 상생협약을 기초로 참여기업 노사, 노동단체, 민간단체, 지자체 등 노사민정의 다양한 경제주체로 구성된 컨트롤 타워로 일자리 창출 및 촉진을 위한 조정, 협의, 심의, 의결 등을 취합할 수 있는 상행협의회를 구성해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신산업인 친환경차 제조 산업을 육성하여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재도약과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며, 참여기업 간 공동 R&D, 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술혁신 가속화를 통해 중견, 중소기업 중심의 전기차 산업생태계로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인해 전기차 제조 경쟁력을 제고 하고 해외수출 및 국내 전기차 보급 확산으로 국내 전기차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군산시는 중견·중소 협업기반 구축을 위해 전기차 기반스마트 모빌리티 엽업센테 구축, 활용장비 구축, 헙업 거버너스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산업용 차량에 전기 동력화 기술을 기반으로 센서기술, ICT융합기술 및 통신기술 등을 적용한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산업용 자율주행 스케이트 플랫홈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악재를 만났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 중 명신 다음으로 많은 투자를 약속한 에디슨 모터스가 주가조작과 먹튀 논란에 휘말리면서 투자여부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인수대금 중 2천700억원의 잔금을 납입하지 못해 인수가 최종 불발되면서 신규공장 건설 이외에도 700억원 정도를 추가로 투자해 차체와 전착 도장 공장을 지여 종합 완성차 공장을 만들겠다는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익산형 일자리사업

익산형 일자리는 2022년부터 향토기업인 하림그룹의 기반을 둔 형태로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통한 익산 식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투자업체는 하림푸드을 중심으로 하림산업, HS푸드,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19개, 농업 생산자 단체 9개 업체 등이 협업을 이뤄 지역 상생의 길을 찾고 있다.

현재 상행협약 체결기관은 노에서 2개, 농업에서 9개, 사에서 5개, 민에서 4개, 정에서 5개 등 총 25개 기관이 상행협력을 체결했다.

특히 익산형 일자리는 기존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과 같은 노사민정이 아닌 노농사민정 모델로 농식품분야에 특화하여 추진중으로 기업이익(신선, 신속, 규모, 안정성)이 되는 구조마련과 함께 계약재배 확대 등 농가이익도 보장되는 구조를 전국 최초로 마련 중에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상생 요서로는 다년간 안정적 계약재배, 공동품질 경영확대, 수급안정협의회 운영 등 농업과 기업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공동물류, 공동마케팅, 원자재 공동구매, 공동R&D, 공동교육훈련, 식문화 육성, 식품위생·안전 대처 노하우 전수 등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근로조건 개선, 품질향상을 통한 노사 상생과 정주·교통여건 개선, 참여기업 식품 우선구매, 지역인재 우선채용, 대학-기업 공동 R&D, 전문인력 육성 취업연계을 통한 기업, 지역간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익산시는 최근 지역경제 위기 심화, 농업과 식품산업의 동반성장 약화 등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이 같은 상생요소를 활용해 지역경제 및 식품산업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익산시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하림그룹의 3,773억원 투자 및 630개 신규 일자리 창출이란 직접 기여와 선정 시 범정부 차원의 지원 사업을 통한 국가예산확보와 식품 원재료의 ‚’산화율 확대, 글로벌 식품경쟁력 강화 등의 산업 전략을 기대하고 있다.

올 3월부터는 상행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을 추진해 이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마련하고 올해 안에 산업부에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신청 및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익산형 일자리는 친환경·최첨단 고부가치 산업의 밸류체인으로 확장함에 따라 환경, 사회, 지역경제, 고용창출 등 상생형 일자리가 추구하는 모델이 다 갖추어져 있어 산업과 기업, 노동자, 시민, 농업 모두가 성장하는 미래형 상생일자리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전국 일자리사업의 유형과 전라북도 사업계획

상생형 일자리는 현재 광주, 횡성, 밀양, 경북구미, 전북 군산, 부산, 전남, 대구(2개) 등 총 9개 지역에서 협약을 체결했으며, 전북 전주와 익산, 충남 논산은 선정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중 광주, 경남밀양, 강원 횡성, 전북군산, 부산, 경북구미 등은 정부로부터 일자리 사업 지역으로 지정돼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광주형의 경우 자동차 공장건립, 강원 횡성형은 전기차 관련 중소기업, 밀양은 뿌리 기업에 기반을 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또, 경북 구미형은 첨단소재 국내투자 유치, 부산은 지역 노사민정 양보와 지원으로 전기차핵심부품 국내 투자유치, 전남은 지역주민, 발전사, 기업간 상행협력으로 8.

2GW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조성, 대구1은 금융지원을 통한 노사 원하청 상생구현, 대구2는 원하청 기술상생, 지역 동반성장을 통한 E-모빌리티 신산업 추진 등의 유형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기업투자, 일자리 창출을 넘어 노·사·민·정 간 사회적 대타협에 기반을 둬 지탱 가능한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새로운 유형의 사업을 말한다.

전라북도는 5년 전부터 정부지원을 받아 청년일자리 사업을 펼치고 있다.

9천여개의 일자리를 마련했으며, 올해는 2천700여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2018년 전라북도는 정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정부로부터 5년 동안 1천700억원을 투입해 9천여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성과를 보였다.


▲넘어야 할 과제

전주형 일자리사업은 국내 탄소소재-중간재-완제품 기업들간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탄소기업 독자적으로 운형함에 따라 상호 시너지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기술력, 가격경쟁력도 부족해 효성탄소섬유는 95% 해외로 수출되고, 국내 제조업체는 중국이나 일본소재를 사용하여 수요-공급의 불균형 구조를 보이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탄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간재 기업을 유치하고 연관산업인 부품, 응용, 설계, 디자인, 성형, 가공 기업들을 유치하는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전주시는 전주형일자리 협력기업인 효성첨단소재, 데크카본, KGF가 설비투자를 시작했기 때문에 오는 2024년까지 투자 1,375억원, 고용 227개, 공동근로복지기금 출현 등 협약 사항을 이행케 함으로써 전주시는 청년을 신규로 채용하면 1인당 200만원씩 2년간 지원하기로 했다.

군산형 일자리의 경우 지역산업과 연계한 미래차 산업생태계의 조성이 시급히 조성되어야 한다는 숙제와 함께 또, 부품회사를 포함한 협업기업 발굴을 위해 군산시 강소특구 지원사업과 연계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익산형 일자리 역시 노동사민정간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사업 마련을 추진하고 있어 참여주체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해 나갈 방안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도, 지자체, 컨설팅업체, 기업, 이해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각종 협력 및 지원 사업을 추진 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김완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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