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투어패스 자유이용시설
1일권 5,900원 구매시 무료
체험비 5천원 구울시 1만원
제1호 공예 체험 기관 지정
박광철 장인 지도 운영
직접 물레 돌려 도자기 빚어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인기

김제 죽산면에 있는 팔봉도예입니다.

김제시 흥사동에서 팔봉도예를 운영하시다가 재작년에 이 곳 죽산면으로 옮기셨더라고요. 

전라북도 천년명가 팔봉도예는 4대째 도자기 만드는 일을 하시다가 1997년부터 학습장을 개설하여 이렇게 도자기 체험까지 할 수 있게 마련해주셔서 아이나 어른 너나 할 것 없이 꾸준히 방문하여 체험활동을 하러 오시더라고요.

이곳 팔봉도예는 전북투어패스 자유이용시설로 1일권 5,900원을 구매하면 5천원의 체험료를 내지 않고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팔봉도예 이 외에서 김제에서 전북투어패스로 미즈노씨네트리하우스나 휘게팜, 벽골제, 지평선 시네마 등 알차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체험하신 분들이 만든 도자기도 예쁘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도자기체험비는 5천원이지만 도자기를 구우면 1만원이 추가되며 구운 후에 택배로 받으면 1만5천원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익산에서는 아버님이신 박창영장인님이 팔봉도예를 운영하고 계시고 이곳 김제에서는 아드님이신 박광철장인님이 운영을 하고 계시는데요. 

전라북도에서 제1호 공예 현장 체험 전문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은 곳이라 더욱 믿음도 가고 인정받은 기관이 아닐까 싶네요.

직접 만드신 도자기들도 구경해볼 수 있답니다.

저는 항상 김제에 놀러 오는 지인들에게 전북투어패스를 구매해서 김제 투어를 시켜주는데요. 

그 중 꼭 필수로 들리는 곳이 바로 이 팔봉도예입니다. 

만들기 전에 내가 원하는 도자기 모양을 박광철장인님과 이야기 나눈 후에 체험이 시작됩니다.

처음 체험해보는 도자기 만들기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하나하나 다 설명해주시면서 옆에서 조금씩 도와주시고 모양을 잡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지도해주시더라고요. 

사실 보기에는 쉬울 것 같지만 세심한 힘 조절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여자분들 보다는 남자분들이 특히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만들 때 손에 힘을 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직접 물레를 돌리며 손끝 하나하나의 움직임으로 내가 원하는 모양의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부분이 굉장히 신기한데요. 

성인분들도 신기해하는데 아이들은 더더욱 좋아할 체험이겠죠? 

대충 만드는 것이 아닌 전문적으로 지도해주시고 옆에서 도와주셔서 멋진 작품을 완성시킬 수 있더라고요.

도자기의 윗부분에 모양을 만들고 싶다는 지인의 부탁에 박광철장인님이 하나 시범을 보여주시며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꽃 모양의 입구를 쉽게 만들 수 있었답니다. 

진흙을 직접 만져보고 이런 놀이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재능도 얻게 하고 거기에 재미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 가족들 체험장소로도 손색없을 것 같습니다.

실로 밑둥을 자르고 나면 나만의 도자기가 완성됩니다. 

못이나 이쑤시개로 도자기에 글씨도 새길 수 있으며 굳이 굽지 않더라도 그늘에 말려 장식용으로 두기에도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틈날 때마다 방문해서 체험하기에도 부담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제 여행 코스를 추천해보자면 전북투어패스 1일권으로 미즈노씨네트리하우스에서 음료 한 잔 마시고 이 곳 팔봉도예에서 도자기체험 한 후, 휘게팜에서 김제 농산물로 만든 음료 한 잔 또 마신 후에 벽골제 둘러보고 지평선시네마에서 영화관람 하면 아주 알찬 여행이 되겠죠?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도전해보세요~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