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까지 지선 후보등록
19일부터 공식 선거운동
도내 지사 등 254명 선출
김과영-조배숙 후보등록

윤정부 출범 뒤 첫 선거
전북 표심에 관심집중
전북 공공의대-금융지
현안산적 이슈 올려야

텃밭 민주당 압승이냐
무소속 돌풍이냐 촉각
송지사 컷오프 등 잡음
무소속 명분줘 분석도

시장군수 선거 7~9곳
무소속 위력 만만찮아
이상직 의원직 상실로
전주을 재보선 경쟁치열

전북이 선거 열기에 휩싸이고 있다.

6.1 지방선거가 19일 앞으로 다가왔고 12~13일 양일간 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전북이지만, 무소속 후보들이 돌풍을 일으키기 위해 총력전을 쏟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여기에다 전주을 지역구인 이상직 국회의원이 12일 대법원 판결을 통해 의원직을 상실, 전주을 재선거를 향한 정치인들의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전북의 5월, 선거 열기로 분위기가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편집자주


 

(왼쪽)김관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가 12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캠프 제공(오른쪽)조배숙 국민의힘 전북도지사 후보가 12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캠프 제공
(왼쪽)김관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가 12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캠프 제공(오른쪽)조배숙 국민의힘 전북도지사 후보가 12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캠프 제공

/6.1 지방선거, 유력 후보군 대거 등록/

6월 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12일 시작됐다.

전북은 도지사와 14곳의 시장군수, 광역의원 49명, 기초의원 198명 그리고 교육감 등 이번 선거에서 모두 254명을 선출한다.

도내 최대 선거인 전북지사 선거에선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후보,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가 12일 후보 등록을 마쳤다.

6.1 지방선거는 13일 후보등록을 마감하고 오는 19일부터 31일까지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간다.

사전투표는 이달 27일과 28일 이틀간 진행된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유권자는 만 18세 이상의 국민으로 2004년 6월2일 이전에 출생한 이들이면 된다.

이번 6.1 지방선거는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치러지는 것이어서 전국적 관심을 끌고 있다.

전북은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 기반으로 꼽히고 있어 이번 선거에서 어떤 표심을 보일 지 주목된다.

실제로 전북은 현안이 산적해 있고 여야간 득표율 차이에 따라 전북의 향후 위상이 달라질 수 있다.

전북은 이번 지선을 통해 새만금 해수유통을 포함한 새만금 사업의 변경 여부, 전북 독자권역화, 공공의대 설립, 제3금융중심지 지정, 대한방직 옛 부지 개발 등 주요 사안을 이슈로 올려야 한다.

특히 도지사 선거에서 이들 이슈가 공론화되는 게 중요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주요 이슈를 놓고 정책대결을 펼쳐야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도지사 공약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어느 후보에게 표를 던질 지, 차분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는 이유다.

전북 선거를 이끌어 가는 도지사 후보들은 12일 후보 등록과 함께 지역 발전을 위해 총력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후보는 이날 전북도당 회의실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도지사 후보로서 민주당의 이름으로 출마한 14개 시군의 모든 후보자들의 승리를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현역 국회의원인 김성주, 김윤덕, 한병도, 이원택, 윤준병 상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두재균, 곽병선, 문택규, 서동석, 유창희, 이병학, 임정엽, 조지훈, 김병곤, 김영배, 김용화, 김호서, 김희수, 최진호 공동선대본부장이 참석했다.

또 장영달, 최락도, 김광수 고문과 정진 총괄특보단장, 선대위원들이 참석했고 민주당 광역기초의원, 도당 관계자, 지지자 등 50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이번 6.1지방선거에서 전북의 선거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우리 전북이 승리해야만 대한민국과 민주주의를 지켜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도 12일 후보 등록을 마쳤다.

조 후보는 “중앙 정부의 핵심 요직에 있는 인맥과의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면서 “강력한 여당 도지사가 필요하다.

이번에는 도민들께서 민주당 1당 독점에서 벗어나서 여당 후보를 선택해 달라”고 말했다.

이번 선거가 정책선거가 돼야 한다는 여론 속에 조 후보는 공약으로 △새만금사업을 본 궤도에 올리기 위한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상용차, 조선 등 기존 주력사업 부활 △관광벨트 연계로 전북 전체를 관광과 힐링의 중심지로 △전북을 세계 식품시장의 중심지로 △전북도민의 기본생활권 보장 △동서 연결 철도와 도로망 구축 △전북을 생활스포츠의 성지로 육성 등을 제시했다.


/민주당 압승이냐, 무소속 돌풍이냐/

6.1 전북 지방선거의 최대 관전포인트는 지역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하느냐 아니면 이번에도 무소속 후보들이 돌풍을 일으키느냐에 있다.

민주당은 매번 지방선거 때마다 압승 또는 14개 기초단체장 전석 석권을 목표로 해 왔지만 비(非)민주당의 강렬한 저항에 압승하지 못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의 압승 목표가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의 당 후보 경선 및 공천 과정에서 적잖은 후유증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무소속 후보 상당수가 본선에 커다란 기대감을 갖고 있다.

실제 이번 지선을 앞두고 송하진 지사의 컷오프를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공천 과정에 대한 잡음 및 후유증이 적지 않아 무소속 후보들에게 출마 명분을 줬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방선거의 승패를 결정하는 도내 14개 시장군수 선거의 경우 7~9곳 정도에서 무소속 위력이 만만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후보 등록과 함께 지방선거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그러나 무소속그룹의 파워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역 무소속 단체장이 출마하는 유기상 고창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심민 임실군수 등은 일찌감치 무소속을 염두하고 활발하게 움직여왔다.

또 현역인 장수의 장영수 군수가 무소속으로 출마하고, 완주에선 송지용 전 전북도의회의장과 국영석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전한다.

남원에서도 윤승호 후보, 강동원 전 국회의원 등의 저력이 만만찮고 김제에선 김종회 전 국회의원이, 순창에선 최영일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외에도 군산, 정읍 등 상당수 지역에서 무소속 후보가 출마로 방향을 잡아 6.1 본선에서 무소속 바람이 불 지가 최대 변수가 됐다.

지방선거에서 무소속 그룹이 선전하는 건 선거의 특수성 때문이다.

선거 특성상 지역을 잘 아는 이들이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는 데 용이하다.

여기에다 이번처럼 당 공천 경쟁에서 낙마한 이들이 무소속 그룹을 형성하면 그 지지세력이 만만치 않게 형성된다.

민주당 공천 후유증과 지역 선거 특성이 겹치면서 기초단체장 선거에선 매번 ‘이변’이 연출돼 왔다.


/이상직 의원직 상실로 내년 4월 전주을 재선거/

6.1 지방선거로 열기가 뜨거운 상황에서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정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21대 전주을 국회의원인 이상직 (전) 의원이 12일 대법원 판결에 의해 의원직을 상실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아 온 이상직 전 의원(무소속)에 대해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징역 1년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날 대법원 판결에 따라 내년 4월5일 전주을 지역구 재선거가 치러진다.

이와 관련, 전주을 재선거를 향한 자천타천 인사들의 경쟁이 벌써부터 치열하게 펼쳐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양경숙 국회의원(비례대표)과 고종윤 변호사, 이덕춘 변호사, 임정엽 전 완주군수, 최형재 전 총선 후보 등이 거론된다.

국민의힘에선 정운천 국회의원(비례대표)이 출마의지를 밝혔다.

전북도당위원장인 정 의원은 “만일 재선거가 치러진다면 출마하겠다”고 수차 강조해왔다.

여당과 야당이 함께 힘을 합쳐 지역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논리다.

내년 4월 재선의 관전포인트는 역시 민주당의 공천 여부다.

이상직 전 의원은 이날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지만 현재는 무소속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당선된 이 전 의원은 지난 2020년 9월 탈당해 무소속을 유지해 왔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재선거에 후보를 공천할 지가 최대 변수가 됐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으로 재보궐이 실시되면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따라서 민주당이 이 의원을 민주당 소속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무소속으로 분류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만일 더불어민주당이 무공천을 결정한다면 선거 구도가 다소 복잡해진다.

민주당 소속의 후보군이라면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해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 형식적 탈당이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크다.

따라서 민주당이 ‘통크게’ 무공천으로 방향을 잡는다면 국민의힘과 무소속 후보간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전북도당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책임을 지고 재선거에 무공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년 4월 재선거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

6.1 지방선거와 더불어민주당의 8월 전당대회 등의 주요 정치일정이 있고 이들 선거 결과에 의해 민주당 분위기가 좌우될 수 있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내년 4월까지는 정치적 변수가 많아 무공천 등에 대해 아직 예측할 단계가 아닌 것 같다”고 말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