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협 작년 후백제 역사
인식전환-위상정립위해 발족
전주-문경-상주 등 전국 7개
시군담당자 참여 지역별 조사
중장기사업발굴 계획수립 공감
'역사정비법' 후백제역사
문화권포함 공동대응 뜻모아
전주시 "각 회원도시 유무형
역사문화자원파악 활용사업
구상-후백제 역사적 가치
재조명 지역간 대통합 실천
관광사업 개발 확대 기대"

지난해 11월 전주시를 포함한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이 후삼국시대의 주역이었던 후백제 역사문화를 제대로 규명하고 관광자원화하기 위한 협의회를 꾸렸다.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는 전북 전주·완주·장수·진안과 경북 문경·상주, 충남 논산 등 후백제의 흥망성쇠와 관련된 문화유적이 산적해 있는 시·군이 회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는 후백제 문화유산 발굴조사 성과를 공유하고 문화유산 활용방안 등을 통해 후백제 역사를 바로 세우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편집자주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協, 민선8기 첫 실무회의  

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이 민선8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시는 11일 (재)한국전통문화전당 4층 세미나실에서 전주시·문경시·상주시·논산시·완주군·진안군·장수군 등 전국 7개 시·군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의 2022년도 공동사업 추진 및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6.1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각 지자체 실무자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의 변화에 따른 추후 협의회 일정을 정하고, 지방정부협의회가 추진할 사업 및 방향에 대한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후백제 역사문화권의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지역별 실태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토대로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으로 협력하고 진행해야 할 중장기 사업 발굴과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 소속 지자체는 ‘역사정비법’에 후백제역사문화권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각 지역을 비롯해 협의회 회원도시들이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도지사 및 중앙정부, 정치권에 의견을 전달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와 관련 후백제는 후삼국시대 강력했던 위상을 가졌던 국가였으나, 그간 신라에서 고려로 넘어가는 왕조교체기 정도로 인식됐다.

정부도 8대 역사문화권을 지정해 정비 및 역사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후백제역사문화권은 배제된 상황이다.

이에 시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총 6차례의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위한 업무협의와 업무협약 및 특별전시사업 등을 진행했으며, 11월 26일 전주시를 회장도시로, 문경시를 부회장도시로 한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를 공식 발족했다.

지방정부협의회는 발족 이후 첫 행보로 지난 1월 18일 협의회 소속 지자체를 둔 지역구 국회읜원들과 각 협의회 소속 지자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에서 후백제 역사문화권 지정을 위한 열띤 토론도 진행했으며, 그 결과 김성주 국회의원이 ‘역사문화권 정비에 관한 특별법’에 후백제역사문화권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하기도 했다.

시는 향후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의 회장도시로서 성공적인 협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회원도시와의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구상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각 회원도시의 의견을 모아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후백제의 유·무형의 역사문화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들을 구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후백제의 왕도로서 전주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를 통해 후백제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과 지역 간 대통합을 실천하고 관광사업 개발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백제를 포함하는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 촉구  

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이 후삼국시대의 주역이었던 후백제 역사문화를 대한민국 역사로 기록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을 촉구했다.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는 지난 2월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시갑)에게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하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 역사문화권을 포함하는 법안 개정 촉구를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앞서 전날 3일에도 협의회는 국회를 찾아 홍영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부평구을)과 채규영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장, 김영훈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전문위원 등 주요 당직자들을 차례로 만나 관련법 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협의회는 김성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이 대표 발의한 역사문화권정비법이 국회에서 원활하게 개정되는 데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당시 협의회장이었던 김승수 시장은 “후백제는 후삼국시대 국가 중 가장 강력한 기세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나라로, 후삼국시대 정치·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이념과 지표를 제시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자 했다”면서 “견훤의 후백제는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과 가차 없는 혁신을 상징하는 당당한 나라였지만, 과거의 역사서와 마찬가지로 그 어디에서도 후백제의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의회는 소속 7개 시·군의 뜻을 하나로 모아 국회에 지역 간 화합과 공동 발전을 위해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를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전주서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協 발족  

앞서 전주시 등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은 지난해 11월 26일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발족식 및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후백제 역사문화를 규명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이날 발족된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전주·완주·장수·진안과 경북 문경·상주, 충남 논산 등이다.

발족배경은 2020년 6월 시행된 역사문화권정비법과 같은 해 12월 중원역사문화권 및 예맥역사문화권에 후삼국시대 국가 중 가장 강성한 국가이자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후백제는 이 법안 대상 권역에 포함되지 않았다는데서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여러 지역에 분포된 후백제의 발자취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후백제사에 대한 역사 인식을 전환하고 후삼국시대 최강대국인 후백제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뜻을 같이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 출범을 기념하고 향후 후백제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열렸다.

‘후백제의 정체성과 범주’라는 주제로 열린 학술대회는 송화섭 후백제학회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도학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최흥선 국립익산박물관장, 정상기 국립전주박물관 학예실장, 진정환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실장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후백제문화권의 범주에 대한 고찰에 나선 이도학 교수는 “백제를 재건한 진훤(견훤) 왕의 행적과 관련된 유적지는 전국에 미치고 있다”면서 “전주를 비롯한 7개 시·군 외에도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당진, 논산, 순천, 광양, 여수 지역과도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최흥선 관장은 “후백제 문화상을 논하기 위해선 백제와 신라의 유적인 익산 왕궁리, 익산 미륵사지, 부여 부소산성, 공주 공산성, 광주 무진고성, 전주 동고산성 등 핵심유적에 대한 세밀한 분석연구가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이라며 “전주 낙수정, 무릉마을 절터, 자만동 일대 등에 대한 발굴조사와 문화재 분포범위 지정도 선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이들은 향후 전주시를 비롯한 7개 시·군은 연 2회 단체장회의를 열어 후백제문화권 문화유산과 연구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역사문화권 발굴조사 및 학술연구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후백제 권역을 중심으로 한 관광 활성화 사업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