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 '세일즈 지사'로 뛰며
전북 강점홍보 규제혁신 앞장
지사직속 유치 컨트롤타워 둬
기업유치 상황 직접 챙기겠다

두산투자 대기업유치 신호탄
지방 이전시 기업 세 감면 등
제도 혁신통해 지방시대 주도
쿠팡무산 설득해 플랜B 마련

정치권, 각계 인사 참여하는
기업유치특위 구성 제안해
중앙인맥 총동원 지역알리고
수도권 규제완화 대책 내놔야

지난 26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두산-전라북도-김제시 투자협약 체결식에 김관영 도지사, 정성주 김제시장, 양동보 ㈜두산 전자BG 사업본부장,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 김영자 김제시의장 등 관계자들이 협약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지난 26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두산-전라북도-김제시 투자협약 체결식에 김관영 도지사, 정성주 김제시장, 양동보 ㈜두산 전자BG 사업본부장,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 김영자 김제시의장 등 관계자들이 협약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기업 유치’가 민선 8기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지역 발전을 위해선 잘 나가는 기업이 많아야 한다.

특히 수도권에 소재한 기업을 전북에 유치한다면, 경제 회생과 전북 자긍심 회복 등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업이 활동하기 편한 전북’이라는 이미지가 국내외에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쿠팡의 전북 물류센터 건립 철회 이후, 기업 유치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또 쿠팡 건이 완전히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다시 시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와 정치권 그리고 재경도민까지 포함한 특위를 구성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민선 8기 출범 후 김관영 지사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기업 유치 활동에 모든 에너지를 쏟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지 도민들의 기대가 크다.
/편집자주



▲민선 8기, 기업유치로 경제 위기 돌파  

김관영 도지사가 민선 8기에 대기업 계열사를 유치하고, 새 정부 기조에 맞춰 지방시대를 주도한다는 담대한 목표를 설정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제조업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 경쟁력을 키워 청년들이 지역에서 삶의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하겠다는 각오다.

‘세일즈 도지사’가 돼 지역 전략산업과 밀접한 기업을 직접 찾아가 현장에서 부딪치며 전북의 강점과 매력을 적극 알리고 기업 친화적인 정책과 규제 혁신에도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기업 유치를 통해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민선 6∼7기에 토양을 닦아놓은 농생명·탄소 산업을 기반으로 한 성장 모멘텀을 계승·발전시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기업 유치 컨트롤타워를 도지사 직속으로 둬 직접 상황을 챙기겠다고도 했다.

특혜 시비까지 감수하겠다는 다짐으로 기업 유치를 향한 절실함을 드러냈다.

김 지사의 이같은 각오는 취임 한 달 만에 성과를 드러내기도 했다.

두산이 김제 지평선 산단에 693억원을 투자해 휴대전화 인쇄회로용 기판의 핵심부품인 동박적층판 생산 공장을 짓기 위한 협약을 지난 26일 체결했다.

이에앞서 지난 21일에는 전북 지역 농특산물과 가공식품을 CU 편의점을 통해 유통하기 위해 BGF리테일과 협약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세우고 기업인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투자유치에 최적의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다른 자치단체에서도 산업단지 개발과 법정 한도 내에서의 인센티브 제공이 진행 중인 만큼, 전북만의 장점을 개발해 기업 설득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파급력이 큰 대기업 계열사 유치에 사활을 걸어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도는 새 정부의 지방 균형발전 기조에 맞춰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에 큰 폭의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을 중앙에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 지사는 28일 출입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도 기업유치를 강조했다.

최근 두산과의 투자협약 체결이 대기업 유치의 신호탄이라고 평가하며 “기업유치와 더불어 이미 전북에서 기업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어떻게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를 고민 중”이라며 “좀 더 현실적으로 집중하고자 한다.

국내 유수 대기업의 전문 역량이 전북 중소기업들의 혁신을 직접 지원하고 인큐베이팅하는 ‘전북형 상생형 제조혁신 프로젝트’가 조만간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북의 먹거리,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기업유치와 관련해 제도적 혁신을 전북이 주도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를 위해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지방 이전 시 가업 상속세 감면 △인구 10% 범위 내 이민비자 등 추천 권한 부여 △지역대학 정원 및 학과 조정 권한 이양 건의 △외국인 유학생 비자발급 제한 대학 해제 건의 등 4대 제안을 대한민국의 아젠다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전북도의 열정만으로 기업유치가 이뤄지는 건 아니다.

김 지사는 “어느 지역이나 기업유치 경쟁이 너무 치열한 게 사실”이라며 “여기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얼마큼 더 친절한지, 얼마나 더 절박하게 나서는지, 이전 후 얼마나 인허가 절차가 빨리 진행되는지, 기업하기 얼마나 좋은 환경인지’ 등으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북은 기업하기 가장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 기업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유치 방식의 변화 요구돼

최근 쿠팡이 전북에 투자하겠다던 물류센터 건립을 철회하면서 기업유치 무산사례를 거울 삼아 새로운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쿠팡은 1천300억원을 투자해 2024년까지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 산업단지에 3만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지을 예정이었으나 완주군과 협상 끝에 투자계획을 철회했다.

지난해 3월 투자유치 양해각서 체결 당시 분양가는 평당 64만5천원이었는데 최근 완주군이 토지 조성 공사 비용이 올랐다며 평당 83만5천원을 요구한 게 화근이 됐다.

쿠팡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평당 67만원까지는 가능하다는 의사를 재차 전달했지만, 완주군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이번 사례에 비춰 타 기업들이 지역 투자에 소극적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소통과 협치를 강화해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계속 접촉하고 설득해서 플랜B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김 지사는 “쿠팡 문제에 대해서 염려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 일로 기업유치 기세가 꺾여서는 안 된다”면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쿠팡과 지속해서 대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 “완주군의 분양가 인상이 적절했는지, 다른 대안이 있는지도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해) 쿠팡 내부적으로도 사정변경이 있는 것 같다”며 “쿠팡의 사정도 고려해야 한다”고 타지역 유치나 최종 무산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열어놨다.

김 지사가 최근 불거진 쿠팡 물류센터 건립 무산과 관련해 구체적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투자유치 계획을 밝히고도 2년째 지지부진한 SK그룹에 대해서도 지역 내 여론이 좋지 않다.

2020년 새만금에 2조 원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SK는 컴퓨터와 휴대전화의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센터를 짓겠다고 했다.

이 투자로 2만 개의 일자리와 8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됐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 건립은 2년째 말 뿐에 그치고 있다.

기존의 전력공급 체계로는 데이터 센터에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새만금 수상태양광의 송전과 변전 설비 공사를 맡을 사업자가 확정되면서 2년 6개월 간의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여 SK그룹의 투자도 결실을 맺을 수도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SK그룹의 투자에 대해 김 지사는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 여기며 챙기고 있다”며 “SK 데이터센터 하고 창업보육센터를 만들기로 했고, SK 입장에서는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설계까지 모두 마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소 지연된 건 사실이지만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SK와 새만금청 등과 계속 소통하고 있다”며 “최근 변전소와 발전소 배전 설비에 관한 공사가 시작된 만큼 속도가 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하지만 그 동안에도 삼성 그린에너지 종합단지 조성, OCI 폴리실리콘 공장 증설, LG화학 전기차 배터리공장 건립 등이 협약만 이뤄지고 직접 투자가 무산된 바 있다.

실제 최근 5년 동안 전라북도와 투자협약을 맺은 기업은 289곳이지만 이 가운데 공장을 짓거나 가동 중인 투자 이행 기업은 150여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세제 혜택 등 기업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투자 협약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 관리와 함께, 전북에 있는 기업들은 키우고, 다른 지역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 다양한 행정 지원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수도권 기업을 유치하는 것은 결국은 정서적이자, 관행의 문제, 신뢰의 문제”라며 “리더가 어떤 생각을 갖고, 기업에 대해 어떤 마인드로 도정을 움직이느냐를 차별화해 접근 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 정치권도 기업 유치에 총력 지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대선 후보 시절, 전북을 찾아 새만금을 중심으로 첨단산업으로 비상하는 전북을 국제자유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당선인 시절에도 “기업이 바글거리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하는 등 전북 기업 유치에 대해선 긍정적 신호를 보냈다.

그러나 기업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여러 여건이 맞아야 한다.

대통령과 정부의 강력한 지원 의지와 함께 도와 시군 그리고 정치권도 머리를 맞대고 기업 유인책을 제시해야 한다.

어느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기업 유치는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다행히 민선 8기 들어 기업 유치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유치 전략에 전반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략으로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정치권의 강한 의지가 보이고 있어서다.

실제로 도내 정치인들이 기업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지난 27일 서울에서 열린 도지사-국회의원 간담회에서 기업 유치가 전북 경제 발전의 핵심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전북으로의 유치에 총력 지원하기로 했다.

국회 김수흥 의원(더불어민주당 익산갑)은 전북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계의 주요 인사 모두가 참여하는 ‘전라북도 기업유치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관영 도지사를 중심으로 전북의 현직 국회의원 9명과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 및 광역 기초의회 의원 그리고 전북을 연고로 둔 주요 경제계, 교육계, 시민단체를 총망라한 원팀을 꾸리자는 것.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정치와 행정의 전폭적인 지원부터 적재적소에 맞는 인재 양성과 기업 친화적인 문화 조성에 이르기까지 기업 유치를 위해 모든 가용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유치를 위해선 정치권 역할이 막중하다.

정치인들이 중앙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역을 홍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경우에는 의정활동을 통해 충분히 성과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에 기업을 유치한다면 사실상의 ‘선거 운동’이 될 수도 있다.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 경제에 도움을 준다면 유권자들이 적극 호응할 것이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방침 등에 맞서 대응책을 세우는 것도 정치권 역할이다.

일례로 수도권이 아닌 비수도권, 즉 지방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타 지역 정치권과 공조하는 게 중요하다.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면 수도권은 더 비대해지고 지방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인프라가 잘 갖춰진 수도권에 소재한 기업을 지방에 유치하기 위해선, 대단한 인센티브가 제공돼야 한다.

이런 방안은 도내 의원들이 국회 차원에서 해법을 제시하는 게 필요하다.

/서울=김일현기자∙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