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최고위원 도전안해
전북 관심밖 들러리 우려커
공공의대 등 띄워 해결해야
전북정치권 특단책 필요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지도부 경선이 본격 진행되고 있지만 전북 현안이 주요 의제로 떠오르지 못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현안에 대해 당 대표나 최고위원 후보들의 명확한 지지 입장이 없다면 자칫 “전북은 표만 찍어주는 들러리가 될 것”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21대 국회와 민선 8기 출범 이후 전북 현안을 보면 여전히 감감무소식인 것들이 많다.

도민들 사이에서도 “정치인들이 좋은 게 좋은 것 아니냐는 식으로 적당히 넘어가는 것 같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로 전북의 현안은 이번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거의 논의되지 못하고 있다.

전북 출신의 당 대표나 최고위원 후보가 있어야 목소리를 낼 텐데, 후보군이 아예 전무하니 전북 현안에 대한 관심은 극도로 낮아질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부 당시에도 지지부진했던 공공의대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제4차국가철도망 구축 그리고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은 지역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특히 공공의대 설립과 같은 사안은, 전남의 한전공대와 맞물려 전북 자존심까지 걸린 문제다.

일사천리로 진행된 한전공대에 비하면 남원 공공의대는 아직 기본 방침마저 부족한 상태다.

문제는 이 같은 전북의 현안들이 8.28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주요 이슈로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 대표나 최고위원 후보군에 실질적인 전북 지역 인사가 없으니, 후보군들은 전북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

범전북 출신으로 분류되는 후보들이 현안을 거론하지만, 과연 성사될 것인지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태.

따라서 도내 정치권이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역 현안에 대한 후보군의 입장을 분명히 듣고 그에 따라 지지여부를 밝히는 것도 한 방안이다.

일례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는 전북뿐 아니라 서울, 부산도 함께 연계되는 문제여서 후보들이 적당히 립서비스에 그칠 수도 있다.

서울 부산 지역에선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와 관련해 부정적 입장이 컸다.

이 때문에 8월 전대에서 유력 후보군의 명백한 입장을 듣지 못하면 현안 추진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특히 민주당의 차기 유력 당 지도부에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정치인이 드물다는 점에서 지역 현안이 의제로 오르지 못할 경우, 전북 현안은 더 지연될 것이다.

여기에다 차기 국회의원 총선이 2년 밖에 남지 않아 여야의 새 지도부가 영남, 충청 등 전북의 경쟁 지역을 배려할 수 있다.

8월 민주당 전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전북 정치권이 조속히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