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총장선거 7-8명 거론
비교원 30% 교수 70% 결정
총추위 개강이후로 구성예정
사전검증-정책토론회 제기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가 10월로 예정된 가운데, 출마후보들의 사전검증 보안 및 정책토론회 활성화가 필수적이란 목소리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른바 깜깜이 선거를 방지하고 총장 적임자를 선출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전북대는 대학평의원회에서 총작선거 참여비율을 학생 10%, 직원 20%, 교수 70%로 결정했다.

비교원의 비율이 30%까지 올라간 최초의 선거를 치르게 된 셈이다.

현재 출마예상자는 7, 8명 내외가 거론되고 있다.

총장선거는 교수회와 직원협의회, 총학생회 등에서 추천받은 17명의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를 통해 첫 검증단계가 진행된다.

총추위는 개강 이후 조만간 꾸려질 예정이다.

전북대 총장은 대학 내 선거를 통해 1~2순위를 교육부에 추천하고 교육부는 도덕성과 능력 등을 검증해 임용제청한다.

이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 재가를 받는다.

취임하면 장관급 예우를 받는다.

다만 청문회를 거치지 않는 장관급이며, 교육부와 청와대의 인사검증 통과가 관건이다.

현행 국립대 총장선거 시행규정에는 후보자 피선거권 박탈 이유로 7대 비리를 제시하고 있다.

병역기피, 세금탈루, 불법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부정,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등이다.

때문에 대학의 총추위가 부실한 검증을 할 경우 교육부 인사도덕성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경북대, 한국방송통신대, 공주대, 전주교대 등에서 총장공백 사태를 만든 원인이기도 하다.

총장공백은 학사일정 차질, 행정력 낭비, 재정 및 예산확보 어려움 등이 예고되고 있어 총장 출마 후보자에 대한 총추위의 사전검증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제는 이번 전북대 19대 총장 예비후보 사전검증이 형식적일 가능성이 크다는 데 있다.

총추위의 기능과 물리적, 시간적 제한 등이 그 이유다.

현재의 자체규정에서조차 제대로 된 검증절차를 다루지 않고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때문에 이번 선거에는 7대 비리를 비롯해 연구실적 카피 검증, 교원업적평가 결과, 대학발전기금 납부 횟수 및 금액, 형사처벌 전력 및 병역이해 여부 등이 꼼꼼하게 점검돼야 하며, 후보자 협조와 규정개정을 통해 공보물 등에 표기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정책토론회 활성화도 요구된다.

직능단체별 정책토론회를 최소 2회 이상 개최해 학식, 덕망, 리더십, 경영능역 등의 검증단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익명을 요구한 대학 관계자는 “국립대 총장은 대학구성원의 대표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적임자가 선출될 수 있도록 검증제도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총장추천위원회가 풀어야 할 과제이며, 후보들이 스스로 나서서 공개할 일이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