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의원, 축산정책 과제
토론회 개최··· 바이오차 사례
SP미생물-정화처리적용 발표

국회 정운천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과 농어업상생발전포럼이 주최하고 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이 주관한 ‘가축분뇨 자원화 기술 혁신을 위한 축산정책의 과제 토론회’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탄소 중립이 목표인 시대에 가축분뇨 자원화 기술은 필수임에도 불구, 확실하게 정립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마련된 것.

정운천 의원은 이와 관련해 “개별업체들이 기술을 개발해도 현실적으로 성과를 내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새 정부의 역할과 개선방안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 첫 발제자로 나선 남광수 축산환경관리원 자원이용부장은 ‘가축분뇨 자원화 현황 및 사업다각화 현황’을 주제로 발표하며 “한해 5,000톤 이상의 가축분뇨가 발생하며 이 중 54%는 자가처리, 46%는 위탁처리하고 있다”면서 가축분뇨 처리 다각화 방안으로 ‘가축분뇨 바이오차’ 사례를 소개했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정상옥 ㈜나노텍세라믹스 대표는 ‘액비 없는 자연순환 축분처리 솔루션’을 주제로, 김영규 ㈜평강비아이엠 소장은 ‘SP미생물과 가축분뇨 정화 처리 적용’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조현경 농협경제연구소 부연구위원은 “아직 가축분뇨 자원화 기술 개발은 초기 단계이므로 경제성과 별개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될 수 있도록 R&D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가축분뇨의 에너지화로 생산되는 열, 전기, 가스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다양하게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