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5일에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치러지고 이듬 해에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예정돼 있다.

초재선 의원으로 채워진 전북의 21대 국회는 중진 부재의 어려움을 수차 겪으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재선거와 차기 총선거를 통해선 3선 이상의 중진 반열에 오르는 이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현재 도내 출신 재선 국회의원 5명을 포함해 3선 이상 전직 정치인들의 차기 총선거 도전설이 상당하다.

그렇게 된다면 적어도 22대 국회에선 ‘중진 부재’라는 평가는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관심을 끄는 건 내년 4월 전주을 재선거다.

재선거에선 중진 인사들의 출마 여부가 관심을 끈다.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인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나 전직 국회의원들의 도전이다.

만일 이 선거에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등 3, 4선 이상 전직 의원들이 출마를 고민한다면 선거 국면은 전국적 이슈로 부상한다.

내년 전주을 재선거의 변수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변수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지도부가 공천하기로 결정하면 민주당 경쟁은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이 경우 현재 거론되고 있는 민주당 소속 7~8명 후보군이 전력을 투입해 경쟁하게 된다.

반면 지난 3.9 대선 이전 민주당에 복당한 전직 중진 인사들로선 뛰어들기가 다소 부담스럽다.

전략공천이 아니라면, 정치신인들과의 경쟁을 감수해야 하고 또 지역구 현역 의원들 입장에선 ‘상왕’을 모셔야 한다는 게 내심 탐탁치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무공천을 택한다면 상황이 묘해진다.

국민의힘은 당연히 후보를 낼 것이고 민주당에선 탈당 후 출마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눈가리고 아웅’ 식이긴 하지만 민주당으로서도 쉽게 지역을 내주긴 부담스럽다.

즉 민주당 탈당을 통한 무소속 출마인 셈이다.

전직 정치인들은 탈당 후 친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가 되도 큰 부담은 없다.

어쩌면 자신들의 정치인생에 마지막 도전이 될 수도 있다.

 내년 전주을 재선거의 두 번째 변수는 올해 정기국회 성적이다.

정기국회에서 도내 정치권이 어떤 결과를 얻느냐에 따라 내년 재선거 분위기는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정기국회에선 3대 법안 처리가 전북 현안이다.

국회 농해수위 안건조정위에 회부된 양곡관리법 개정안 그리고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남원공공의대 설립 법안 등이다.

이들 3대 법안은 전북 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기반이자 무조건 통과시켜야 하는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이들 3대 법안이 성공하게 되면 어느 정당이 큰 역할을 했는지가 나타나게 된다.

전력을 쏟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그리고 정운천, 이용호 의원을 양축으로 하는 국민의힘간 선의의 대결이다.

긍정적 결과가 나오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기세가 높아지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전주을 재선 공천에 대해 크게 관심을 쏟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올해 정기국회에서 부정적 결과를 얻는다면, 총선 물갈이론이 대두될 것이다.

민주당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내년 전주을 재선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3대 법안이 실패한다면 민주당은 무공천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처럼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전주을 재선거는, 전북 정치의 미래를 예측하는 선거다.

이 선거에 결정적 영향을 주게 될 정기국회 성적에 관심이 가는 이유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