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교수 연구비 가로채기
논문표절의혹-부패방지평가
국립대유일꼴찌-연구부정도
잇따라 국감서 대책마련 지적

전북대학교 교수가 연구비를 횡령하고 논문 베끼기 의혹도 제기됐다.

또 국민권익위 부패방지 평가 결과 국립대 중 유일하게 꼴등인 5위를 기록했다.

그것도 3연 연속이다.

12일 전남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여한 국회의원들은 전북대를 강하게 질타하며 관련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은 최근 새만금 해상풍력 사업권 일부를 중국에 넘기려는 정황이 드러난 전북대 A교수에 대해 지적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전북대 A교수가 가족 및 친인척 명의로 자본금 1,000만원 특수목적법인을 만들어 새만금해상풍력 사업권을 중국계 회사에 720억원에 팔아 투자금을 7,000배 이상 수익을 챙기려 했다”며 “게다가 영리회사 사외이사 겸직은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겸직 신청도 하지 않았다. 총장 허락 없이 회사를 이용해 막대한 이익이 들어간 연구비를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횡령 수법은 현금카드로 연구비, 인건비를 지급받아 현금으로 인출했다. 지금까지 2,300만원이 넘는다”고 밝혔다.

논문 표절 의혹도 제기됐다.

정 의원은 “A교수의 학술논문 6건 문헌유사 검사에서 유사율이 최저 35%에서 최고 80%가 나온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부교수로 승진했는데 승진을 위해 박사과정 학생에게 3편의 논문 대필하라 지식 의혹도 있다. 채용 당시 문제와 연구부정 문제를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국 국립대 중 유일하게 부패방지 시책결과 5등급으로 꼴찌를 차지한 것도 지적됐다.

정 의원은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21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를 보면 16개 국공립대학 중 전북대가 유일하게 5등급으로 꼴찌를 차지해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다. 심지어 2019년부터 3년 연속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부총장 폭행, 횡령사건 등 부패사건이 끊이지 않은 결과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게 생각한다. 철저한 조사로 징계 등 신분상 조치를 할 것이다. 특히 연구논문 부정에 관한 것은 현재 진행중이며 보완자료 받으면 연구윤리위를 열고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 역시 연구부정에 대한 지적을 이어갔다.

도 의원은 “최근 5년간 연구부정논문 판정 현황을 보면 총140건 중 전북대가 45건을 차지한다”며 “국립대에서 각종 연구부정이 발생하는 사실이 부끄럽다. 대학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