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시장 의존 높은 스타트업
전문교육-해외 투자자 매칭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박광진)는 21dlf ‘2022년 글로벌 벤처 창업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글로벌 진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전북센터는 내수시장 의존도가 높은 창업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내 7년 이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벤처창업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 사업은 창업 기업의 시장 다변화를 지원하고 선진화된 벤처육성 시스템을 도내 스타트업에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문교육은 물론 해외 투자자 매칭. Seed 투자까지 연계한다.

 ‘글로벌 진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경우 기업에게 해외 현지 투자자 및 바이어 비즈니스 미팅을 제공하고 현지화 교육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확장을 돕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올해 사업 참여 12개 기업 중 8개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기업들은 지난 9월부터 이달까지 각각 동남아시아(싱가포르·베트남)와 미국(뉴욕) 현지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동남아시아 프로그램에는 2개사가 참여해 싱가포르·베트남 현지 바이어와 미팅을 실시했다.

참여기업 중 ㈜케이스타일즈(대표 한예주)는 베트남 현지 바이어와 4건의 MOU 체결을 맺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거뒀다.

미국 프로그램에는 6개사가 참여했으며, 뉴욕 현지 VC(벤처 캐피탈) 및 벤처 파트너 대상 IR 데모데이를 진행했다.

기업별 주력 산업 및 기술군을 분류해 맞춤형 비즈니스 미팅도 전개했다.

특히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이 현지 VC와의 후속미팅도 예정돼 향후 성과가 기대된다.

박광진 전북센터장은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창업기업들이 해외시장까지 영역을 넓혀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