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치속 17일부터 가동
道-政 수시 전략회의 갖고
예산-전북특별자치도법등
전방위 활동 주말없이 분주

이태원 참사 후폭풍이 사회 전반에 강하게 불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진상 규명 및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야권은 국정조사 요구와 함께 대국민 서명운동에 들어갔고 집권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들어갔으며 13일 오후 3시 현재 23만여명이 온라인으로 서명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오프라인 서명까지 감안하면 그 수는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의 선동 시나리오에 국민들은 더 이상 속지 않는다’는 내용의 논평을 통해 “이해되지 않은 행동에는 항상 다른 목적이 숨겨져 있는 법”이라며 “(국회의원) 169석으로는 이재명 대표를 지킬 힘이 부족하자 이제 국민들까지 이재명 대표 방탄에 이용하고자 한다는 것을 국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야가 이태원 참사 수습 및 대책을 놓고 초강경 대립하는 가운데 전북도와 정치권은 이번 주 국회에서 수시로 대책회의를 열고 내년 국가예산 및 현안 사업 추진 점검에 힘을 쏟기로 했다.

특히 국가 예산 확보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와 국립의전원 설립을 위한 국회 차원의 적극 지원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가예산 관련 전북도 간부진은 오는 14, 15, 17일에 서울 국회 일정을 잡아 놓고 있다.

김종훈 경제부지사 등이 국회 예산 활동을 통해 미비한 부분을 집중 점검하고 예산 보완 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을 위해서도 전방위적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여당, 야당은 물론 전북을 연고로 한 범전북 인사들에게 전북 현안에 대한 도움을 강하게 주문하기로 했다.

전북 예산 관련 인사는 13일 “여야간 정치공방이 격화하는 상황이지만 전북 국가예산 확보 활동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없다고 판단, 국회에서 수시로 예산 관련 전략 회의 등을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회 예산 관계자도 “국가예산 활동의 핵심인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가 이번 주 17일부터 가동된다”면서 “예산소위 위원인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익산을)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와 정치권은 지난 주말에도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을 점검하느라 분주하게 보냈다.

도내 한 의원실 관계자는 “이태원 참사에 따른 당 차원의 공식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다”면서도 “틈 나는 대로 전북 현안을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