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소위가동 9조확보 총력
공공의대 상임위 제동 터덕
전북특별자치도 통과 전력
김지사, 국회行 막판힘보태

여야의 치열한 대립 국면 속에 전북의 새해 국가예산 확보 활동과 공공의대,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등의 현안들이 어떤 결과로 마무리될 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현재 예산국회는 중반전에 들어섰고, 예산안의 최종 심의 및 의결 일정까지 남은 시일은 이제 불과 2주 정도.

이 기간 동안 전북도와 정치권이 어떤 전략으로 총력전을 전개하느냐에 따라 전북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현안들의 성사 여부가 결정된다.

국회는 17일부터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를 열고 내년도 국가예산을 본격 심의한다.

정부안에 반영된 전북 관련 예산들이 삭감되느냐 아니면 살아남느냐가 예산소위에서 결정된다.

전북은 사상 첫 9조원대 국가예산 확보를 목표로, 정부안보다 큰 규모의 증액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16일까지의 예산국회 분위기를 보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야당의 핵심 지지지반으로 분류되는 전북은 대여 총공세의 선봉에 서 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한병도)은 이날 익산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명운동은 도내 전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전북 정치권이 현 여권 핵심부와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태여서 향후 예산국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지역 현안들도 사정이 복잡하다.

남원 공공의대, 즉 국립의전원 설립은 상임위에 묶여 한 발짝도 나가지 못 하는 상태다.

지난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된 직후부터 국회 안팎에선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 부정적 관측이 많았다.

그러한 분위기를 여전히 돌파하지 못한 셈이다.

공공의대와 관련해 도내 한 재선 의원은 “공공의대에 대한 여권의 부정적 분위기가 강하지만, 여야 정치권이 막판에 어떻게 협상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공의대 설립에 부정적인 여권과 의료계를 설득할 카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은 더불어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전력을 쏟기로 함에 따라 공공의대에 비해 분위기는 다소 나은 편이다.

여기에다 국회 예산소위 위원인 한병도 의원이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각오여서 국민의힘도 적잖은 부담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전북의 내년도 국가예산 활동의 경우, 각 상임위에서 증액된 예산들을 예산소위에서 어떻게 지켜내느냐가 관건이다.

도 관계자는 “예산소위가 시작되는 만큼, 9조원대 전북 예산 확보를 위해 도와 14개 시군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관영 지사는 17일 국회를 찾아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을 포함한 현안 추진에 막판 힘을 보탠다.

김 지사는 이번 방문에서 여야 핵심 인사들을 두루 만나 협력을 강력히 주문할 예정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