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대, 확대 재검토촉구
54곳 중 7년넘긴곳 44개교
중금속노출 학생건강 위협
도교육청, 기준맞게 접근해

학교운동장 인조잔디 유해성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전북교육연대와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북교육청의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설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도내 인조잔디 운동장은 초중고 54개교이며, 이중 내구연한 7년을 넘긴 학교가 44개이다.

낡고 오래된 운동장일수록 중금속 노출 위험이 크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지난 2009년 조성한 군산 구암초와 전주 전라고는 유행성 평가에서 유해성 평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구암초는 철거작업이 진행중이고 인조잔디로 교체할 예정이지만 전라고는 여전히 환경호르몬이 기준치를 초과한 운동장을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전북교육청은 2차 추경예산에 인조잔디 운동장 시설비와 설계비를 편성했고 한술 더 떠 운동부가 없는 일반학교까지 공모를 거쳐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200억원의 예산안을 올렸다”며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정책은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고 성장기 학생의 건강을 지키는 정책과 반대편인 시대착오적 정책이다.

안전한 중금속 기준치는 없으며, 학생 건강이 선택이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유해성이 큰 인조잔디 운동장은 신중을 기하고 반드시 필요한 곳에 제한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충분한 공론화과정을 거친후 추진할 것과 도의회는 관련예산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 중 인조잔디 운동장 설치율이 16번째로 낮으며, 신규 조성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은 “흙 운동장 사용을 기피하는 상황에 지역주민들도 학교체육시설 이용 요구가 높아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 정책에 변화를 줄 계획이다”며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 학교 선정은 지역별 거점학교나 체육환경이 열악한 학교 중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소수학교에만 조성한다”고 밝혔다.

또 인조잔디 품질기준이 강화돼 현재 생산되는 인조잔디는 강화된 기준에 맞춰 유해물질 발생량이 현저히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또 2년 주기로 인조잔디 운동장 유해성 검사를 하고 철거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체육과 학생 신체활동이 위축돼 능동적인 신체활동을 장려하고자 인조잔디 조성사업을 추진한다”며 “신규 조성시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고, 절차와 기준에 맞춰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