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시장 정성주)는 지난 12월 14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연계 협력분야(관광·문화)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난 11월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공모 우수사례로 김제지평선 올두렁 살두렁~! 을 전라북도의 1차 심사를 통과한 후 행정안전부 2차 심사를 거쳐 상위 17건이 겨루는 이날 인구감소대응 우수사례 발표에 올라왔으며, 최종심사와 결과발표를 통해 장려상으로 결정 되었다.

이번 경진대회는 인구성장팀장(김숙영)의 김제지평선 올두렁 살두렁!~ 이라는 주제 발표로 방문객 수요와 가족생활주기상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한 김제 농촌관광 커뮤니티 네트워크 모델을 조성하여, 읍면동에 분산, 제각각의 용도로 쓰여지고 있는 농촌휴양시설들을 농촌관광 민간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기반한 관계인구의 유입,확대분야로 농촌에 생기(生氣)와 활력(活力)을 불어넣는 연계·협력형 농촌관광시스템으로 최종심사 평가위원들의 높은 호응과 관심을 받았다.

시는 새로운 트렌트인 러스틱 라이프(Rustic life)에 대응한 지역단위 민간주도 농촌관광 시스템의 진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김제 농촌의 삶 힙하다! ”젊은 세대들에게 힙한 감성을 자극할수 있는 김제 전역에서 4계절 모두 다양한 장소에서 볼거리, 즐길거리 등 지역특화 콘텐츠와 아이템을 발굴하여 관광문화 분야에서 자연적·지리적 여건이 타시군 에 비해 빈약한 실정인 김제시에 유효한 관광모델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