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새만금농생명용지 준공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농업인구의 감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부족, 기후변화, 도·농 양극화 등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는 농업 현안문제를 IT 기술을 농업 현장에 적용하여 해결하기 위해 역점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은 초기자본이 많이 들어가는 스마트팜을 도전하는 청년들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400~500평의 스마트팜을 임대하여 농업경영의 기회를 제공하고 농촌에 정주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3개소 선정에 전국에서 5개소가 신청하여 마지막까지 결과를 가늠할 수 없었다.

해당 사업은 작년부터 논의가 있었고 올초‘청년농 간담회’를 필두로 하여 본격적인 사업구상을 이어갔다.

지난 10월부터 다각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구체화하였고‘새만금 농생명용지’7.5ha에 임대형 스마트팜(4.0ha)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우리 시가 선정되어 `23 ~ `24년까지 총사업비 200억 원 중 70%인 국비 140억 원을 확보했으며, 사업을 정상 궤도에까지 안착하기 위해 시 자체적으로 인적·물적 지원이 충족하도록 힘쓸 것이며, 더불어 전라북도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차질 없도록 박차를 가할 것이다.

정성주 시장은‘청년농 중심의 창농,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여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 정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인구 유입과 미래농업인력을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새만금 관련 사업들에 활기를 북돋우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