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구 칼럼니스트
/이춘구 칼럼니스트

 2023년 새해를 맞아 5백만 전북 도민 모두가 강건하고 소망하는 바대로 반드시소원을 이룩하기를 기원한다. 전라북도 김관영 지사는 이 같은 염원을 담아 ‘도전경성(挑戰竟成)’을 새해 사자성어로 선정했다. ‘도전하면 결국 성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자성어는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에서 유래한다. 뜻이 있는 사람은 결국 그 일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 김관영 지사는 여기에 도전의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고 분발을 다짐한 것이다.

도전해서 성공하려면 전략전술을 과학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전북 도정의 흐름을 살피면 상황인식과 그에 대한 처방, 처방을 이행하는 과정, 절차, 그리고 자원을 동원하는 역량 등 여러 면에서 분발해야 할 점들이 잇따라 지적됐다. 전라북도를 둘러싼 상황은 참으로 냉랭하기 이를 데 없다. 지역의 낙후를 극복하고  현안과제들을 풀어나가는 데 우군이 될 자원이 크게 부족한 게 현실이다. 그럴수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과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과학적이라고 하는 것은 변수를 정리해서 정책적 인과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y=f(x)+α에서 변수 x와 정책성과 y 관계의 정립이 중요하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보자. 완주·전주 통합 방정식을 세워본다. 통합성공=완주군민의 찬성+시민단체의 공감대 확산+언론의 우호적 분위기 조성+정치권의 합의+행정적 지원+α. 우리는 또 변수별로 별도의 방정식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총체적으로 방정식을 세워서 추진해나가면 통합을 곧바로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정책이 정치를 결정한다(Policy decides politics)고 한다.

완주·전주 통합문제를 예시한 것은 이 문제는 우리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우리 도민이 결단하고 스스로 성장과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완주군민의 우려사항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세금폭탄, 전주시 빚폭탄, 공해폭탄 등 조작된 신화를 깨부수는 일이 시급하다. 통합시의 비전을 공유하고, 통합으로 인한 도약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통합을 두려워하는 군민을 안심시키는 데 출향민과 시민운동가, 언론인, 기업인, 정치인 등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 오로지 완주군민에게만 짐을 지게 해서는 안 될 일이다. 

과학적 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매일 같이 점검해야 한다. 평가지표를 만들어 통합역량을 점검하고 성공으로 이끌어야 한다. 완주군민 정서를 끌어안는 것도 과학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상생협력사업을 하자고 하는 것도 과학적 관리대상이다. 우리는 늘 평가하며 환류해서 정책이 궁극적으로 성공하도록 해야 한다. 완주·전주 통합으로 국회의원 정수를 유지하는 방안도 풀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올해 안으로 통합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새만금 특구지정을 비롯해 전북혁신도시 금융중심지 지정, 남원공공의대 설립. 「전북특별자치도법」 시행 등 주요 현안들도 조금 더 과학적으로 대처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난제들을 해결하려면 출향민을 포함한 5백만 전북 도민이 똘똘 뭉쳐야 할 것이다. 기업인과 연구자, 시민운동가 등이 앞장선다면 전라북도와 전북 출신 정치인들도 힘을 얻어 더욱 더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방 행정당국과 정치권만이 만사를 해결해야 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전북의 발전단계는 전북 도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같은 문화권인 충청도 전략을 따라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충청도는 대통령 등 여러 선거에서 철저하게 지렛대 역할을 했다. DJP연합을 통해 김대중 민주정부 수립을 일궈내고 그 이후 줄기차게 실리를 추구하는 정치적 선택을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또한 윤석열 대통령 고향론을 앞세워 충청권 대망론을 자극함으로써 가능했다고 할 수 있다. 충청권은 바야흐로 독자적인 메가시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청주, 청원이 청주시로 통합하면서 가능한 일이 됐다.

挑戰竟成! 전라북도가 굳은 의지로 이룩하고자 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전북특별자치도법」 제정과 후백제권을 포함시키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서 얻은 교훈을 잊지 말고 언제나 가슴에 되새기자. 2023년에는 우리 전북 도민이 두 눈을 부릅뜨고 오로지 전북 발전을 위해 똘똘 뭉쳐나가기를 바랄 뿐이다. 전북 발전의 새 역사는 5백만 도민의 의무이자 권리이다.

/이춘구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