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균형발전특위 道 공공
기관 추가 이전지원 업무보고

전북도의회 균형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이명연 의원)는 30일 균형발전과 공공기관 추가 이전 지원을 위해 전북도 관련 부서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특위 위원들은 전북도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추진 및 시·군간 균형발전 정책 관련 △전북특별자치도 특례 발굴 관련 △기회발전특구 추진 관련 △도내 대학 협력사업 추진 및 지방대 위기 극복 관련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주요 현안별 세부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문승우 위원(군산4)은 전북 대학상생 발전협의회와 관련 “개최 횟수가 현저히 낮은 점을 지적하고 단순 형식적 구성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지자체-대학 간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용태 위원(진안)은 “실질적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시군과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며 “지역의 강점을 잘 아는 시·군 직원과의 TF팀 구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발굴과 맞춤형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균형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명연 위원장(전주10)은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이 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 주민지원사업 등 지역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격려와 응원이 필요하다”면서 “향후 기업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존 도내 이전 기관들과의 지속적 협의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명지 위원(전주11)은 전라북도의 교육협력 정책과 관련해 “지역소멸 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대학과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그러나 초·중·고를 담당하는 교육청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한 만큼 교육청과 협력사업 발굴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수봉 위원(완주1)은 “지역균형 발전과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 대기업 유치가 필연적인 만큼 전북 금융산업 육성 및 공공기관 이전, 더 나아가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특례 발굴 등을 위해 도와 의회간 상호협력 및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성수 위원(고창1)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추진과 관련해 “이번 세 번째 도전에서는 과오를 만회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전북도의 대학에 대한 균등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일률적인 균등 지원보다는 대학마다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릴 수 있는 대학지원 사업 발굴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