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초과 전주병 분구 대상
익산갑-남임순-김제부안
3곳 인구감소 통폐합 불가피
축소냐-유지냐 '최대관심'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정치권 관심이 높다.

공직선거법상 국회는 선거일 1년 전인 오는 4월10일까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지역구를 정해야 하지만, 보통은 선거가 임박해서야 최종 선거구가 확정된 전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2020년 4월15일에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경우 2020년 3월6일 선거구 최종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3월7일 본회의에서 통과된 바 있다.

선거를 불과 40여일 앞두고 선거구가 확정된 것.

여기에다 올초 윤석열 대통령이 현행 소선거구제도 개편에 대해 언급했고 여야 주요 정당이 각 당의 안을 준비 중이어서 국회에서 어떤 방향으로 확정될 지는 미지수다.

최근 지역 정가 안팎에는 남원임실순창과 완주진안무주장수가 분리돼 새로운 형태의 선거구가 생길 것이라는 총선 입지자들의 ‘희망섞인’ 전망이 적지 않은 상태다.

또 익산갑과 익산을의 경우 한 선거구로 합쳐진다거나, 반대로 인근 지역에서 인구 수를 보충해 2개 지역구가 유지될 것이라는 갖가지 시나리오가 돌고 있다.

이런 여러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영남과 호남의 농촌 지역구 배려 등 복수의 정치적 요인을 감안할 때 기존과 엇비슷한 형태에서 선거가 치러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특히 전북의 경우 현 인구수를 기준으로 하게 되면 10개의 21대 국회의원 선거구가 내년에는 8~9개로 축소될 가능성도 커 지역구 10개 사수에 총력전을 펼 수밖에 없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제출한 ‘획정 기준 불부합 지역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전북의 경우 인구상한선(27만1,042명)을 넘는 선거구는 전주병 1곳이다.

반면 인구하한선(13만5,521명)에 모자란 선거구는 익산갑,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등 3곳으로 인근 지역과의 통폐합 대상이다.

전국적으로 보면 상한선 초과 선거구는 18곳, 하한선 미달 선거구는 11곳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인구 수만으로 계산하면 전북은 현 10개 선거구의 축소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전북도와 정치권이 10개 사수에 총력전을 펼칠 수밖에 없어 현행 선거구에서 약간 변형되는 선에서 10개가 유지될 가능성도 크다.

지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획정 당시에도 전북은 10개 선거구가 무너질 것으로 우려됐지만 획정 논의 과정에서 당시 유성엽 국회의원이 이를 막아내 10개를 유지시켰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