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인 정운천 국회의원(비례대표)은 오는 4월5일 치러지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굳이 출마를 해야 하는 것일까?

정운천 의원 개인의 정치적 ‘야심’이나 목표와 상관없이 전북의 손익만 계산할 경우다.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되는 국회의원의 임기는 1년여다.

정 의원이 선출되든, 여타 유력 주자 중에서 당선자가 나오든 전북의 국회의원 수는 10석 그대로다.

하지만 정 의원이 출마하지 않는다면 정 의원의 비례대표 의석이 그대로 유지돼 전북의 국회 의석은 사실상11석이 된다.

정 의원은 21대 국회 총선거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지만, 전북의 제11 지역구 의원으로 통할 만큼 지역 현안 추진에 많은 공을 들였다.

본인 스스로가 전북 11 지역구 의원이라며 지역에 관심을 쏟았고 결국 국민의힘 동행의원 모임을 만들어 예산 확보에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정 의원 개인적으로는 7년 연속 국회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부와 당 그리고 대통령실에 상당 규모의 여권 인맥을 구축해 놓았다.

그 인맥을 그대로 놓아두고 재선거를 위한 선거 운동에 뛰어든다면 과연 전북에게 플러스인가, 마이너스인가?  중앙의 정치 환경을 보면 전북은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정당이지만, 정권은 국민의힘이 잡고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이후 중앙부처 인맥 역시 여권 인사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문제는 여당 소속 국회의원이 한 명이라도 더 있어야 할 상황에서 정 의원이 무리하게 재선거에 출마한다면 전북 현안 추진에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현역 의원이자 전북도당위원장인 현 위치와 재선거 출마로 의원직을 사퇴한 후의 예비후보 위치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전북은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을 비롯해 대광법, 그린수소 생산단지 조성, 새만금 사업,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그리고 오는 8월에 개최되는 새만금잼버리 지원 등의 현안이 있다.

또 여야 협치를 기반으로 성공시킨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의 세부적 내용도 알차게 채워야 한다.

이들 현안은 전주에 한정된 전주 지역구 사업이 아니라 전북도내에 골고루 산재한 핵심 사업들이다.

전주을 국회의원이 해결하기보다는 여당 소속 전북 출신 비례대표 의원이 추진하는 게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일들은 정치적 힘을 갖고 추진해야 하며 당연히 여당이 주도해야 성사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남원 국립의전원은 전북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던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성공시키지 못했던 것이다.

따라서 보수정권이 출범한 이상 한 명의 여당 국회의원이라도 더 확보해야 할 상황이다.

  요즘 전북도와 정치권은 2월 임시국회에서 주요 현안을 처리하겠다며 힘을 모으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김관영 지사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지역 현안과 관련해 국회에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같이 중차대한 시기에 정 의원이 전주을 재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국회를 떠난다면 그 공백은 매우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 의원의 비례대표 1석은 단순한 국회의원 1명이 아니다.

정 의원이야 출마를 강행해 보수정당 소속 호남의 재선 의원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불과 1년여 임기의 재선 지역구 의원이 되기 위해 여의도를 떠난다면 전북의 손익은 과연 어떻게 될까?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