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드라마 작품집 시리즈 '미생'

전회 대본-정윤정 작가 말 등 수록
불안한 세상 고군분투하는 이야기

채널 공식 클립 영상 누적조회수 2억 5천만 뷰! 방영 이후 약 10년 동안 꾸준히 수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아온 인생드라마 ‘미생’의 작품집이 출간됐다.

작품집에는 드라마 전회 대본은 물론이고 배우 임시완, 김대명, 이성민이 각각 들려주는 내밀한 이야기들, 4시간에 걸쳐 심도 깊게 주고받은 김원석 감독의 미생 인터뷰, 각색 과정과 인물 간의 관계성 등을 30쪽에 눌러 담은 정윤정 작가의 말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손으로 잡히는 물성에서도 드라마의 분위기와 이미지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표지에 미생에서 완생으로 나아가는 도형 형압을 넣어 메시지를 담았고, 북케이스를 원인터내셔널 특유의 무드가 느껴지도록 구성하는 등 디자인적으로도 소장 가치를 높였다.

좋은 반응을 얻었던 원작이라면 매체를 옮겨왔을 때 이를 바라보는 잣대가 엄격해지곤 한다.

그러나 드라마 ‘미생’은 원작에서 가져올 것은 가져오면서 이야기를 새롭고 풍성하게 직조하여 많은 이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드라마 방영 이후 10년 가까이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우리에게는 오상식 같은 리더와 김동식 같은 동료가 필요하며, 직장인들의 삶은 팍팍하다.

이런 이유들로 사람들은 여전히 ‘미생’을 자신의 인생드라마로 간직하고 있다.

삶의 근원을 조명하기에 언제 다시 보아도 우리에게 의미를 남기는 이 이야기는 쉽고 빠르게 빛을 낼 만한 것들에 눈을 돌리지 않고 단단하게 중심을 잡아나간다.

지금까지도 드라마 필수 요소처럼 쓰이곤 하는 멜로를 ‘미생’은 과감히 배제했고, 서사 전개를 위해 쓰이곤 하는 헛된 희망도 담지 않았다.

다만 출구 없는 답답한 삶에 갇힌 듯 느껴질 때 그래도 살아갈 수 있는 작은 힘이 결국 ‘사람’이라고 말하며 위로를 전할 뿐이다.

마음을 어루만져 사람들의 마음에 오래 남은 드라마를 하나의 책으로 엮어가는 세계사 인생드라마 작품집 ‘미생’에는 전회 대본, 작품집만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 손은경이 그린 장면들이 포함되어 있고, 드라마가 만들어지는 제작기, 스틸컷과 코멘터리 등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나 원작의 메시지와 핵심 에피소드를 유지하되 원래의 구조를 허물고 새롭게 드라마 서사로 써나가는 까다로운 과정이 '작가의 말'에 면밀히 담겨 있다.

30쪽에 달하는 정윤정 작가의 솔직하고도 꾸밈없는 집필 과정은 드라마를 사랑하는 사람뿐 아니라 콘텐츠를 구성하고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감이 되어줄 것이다.

이외에도 극 중 영업3팀이었던 배우 임시완, 김대명, 이성민의 그때와 지금을 아우르는 드라마 이야기, ‘시그널’, ‘나의 아저씨’ 등 기록적인 작품을 연출한 김원석 감독의 네 시간 분량 인터뷰가 각 권에 수록되어 있다.

인생드라마 작품집은 부록뿐 아니라 외적으로 다가오는 물성에도 드라마 특유의 분위기와 이미지를 온전히 담아보고자 했다.

‘미생’ 1~3권 표지는 각각의 선들이 부대끼며 원을 만들어가는 "미생에서 완생으로" 가는 과정을 표현한다.

또한 질감이 살아 있는 백색 계열 종이에 먹박만을 사용한 원인터내셔널 공간 배치도는 극 중 배경인 원인터내셔널 사무실의 무드를 그대로 담고 있으며, 북케이스 표지 정중앙에 들어간 영업3팀의 사진으로 유쾌함을 더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