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이채욱 前행안위원장
김도읍 법사위원장 등 방문
특별자치도법 후속대책 약속
"정, 여야 뛰어넘는 정치인"

국회 이채익 전 행안위원장(왼쪽)과 김도읍 법사위원장(오른쪽)이 20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특별자치도법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하며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가운데)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회 이채익 전 행안위원장(왼쪽)과 김도읍 법사위원장(오른쪽)이 20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특별자치도법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하며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가운데)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오는 4월 재보궐 선거가 예고된 전주을 지역구를 두고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서 정운천(비례대표)의원 띄워주기가 한창이다.

국회 이채익 전 행안위원장과 김도읍 법사위원장 등이 20일 전북을 방문해 “전북특별자치도법 후속 대책을 돕겠다”고 약속하며, 정운천 의원에게 힘을 실어줬기 때문이다.

이채익 전 행안위원장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운천 의원은 여야를 뛰어넘는 정치인이며 추진력과 친화력을 따라잡을 장사가 없다”며 “정 의원이 작년 ‘전북특별자치도법이 안 되면 전북은 변방으로 머물 수밖에 없다’고 의원들을 설득해 결국 통과시켰다”고 정 의원을 추켜세웠다.

실제로 당시 국회에서는 전북특별자치도법 통과에 부정적 기류가 강했다.

제주와 강원에 이어 전북까지 특별자치도가 된다면 자칫 전국적 난립이 될 수 있다며 일부에서 반발이 거셌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정 의원의 집념이 있었기 때문에 (전북특별자치도법)통과가 가능했다”며 “(앞으로)전북특별자치도법 후속 대책에 앞장서고 지원 위원회와 특례 발굴 등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고 약속했다.

이 위원장은 “전북특자도의 특례발굴 등 보완 입법의 후속조치의 마무리까지 제가 책임을 지고자 한다”며 “전북특자도 후속법안을 떠나서 전북이 필요하고, 전북발전에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역할을 호남동행의원의 한 사람으로써 다하고자 한다”고도 했다.

김도읍 법사위원장도 “전북특별자치도법이 출발하는데 반론이 있었지만 정 의원이 의원들을 설득해 난관을 해결했다”며 “전북을 챙기는 모습을 보면 일꾼은 일꾼”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북에 힘 있는 여당 국회의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정 의원은 7년간 예결위원을 연임하는 등 탁월한 정치력을 지닌 지역의 큰 인물이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북의 현안 중 특자도법은 내실을 기할 수 있는 후속지원대책이 중요하다”며 “도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후속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안위에서 올라오면, 법사위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법사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개인적인 얘기를 하자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큰 처형과 조카들이 모두 군산에 거주하고 있어 전북에 애정이 깊다”면서 “전북특별자치도법 출발과 함께 후속 조치들이 잘 진행돼 전북이 명실상부 자치도로 발전하기를 소망한다”는 덕담도 전했다.

또한 “전북특별자치도법은 현재 큰 골격만 나온 상태”라며 “세부 후속 법안이 나와야 하는 만큼 전라북도가 원하는 방향으로 후속 조치가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이 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정운천 국회의원의 사무실 개소식을 축하하기 위해 전북을 찾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