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간담회서 의전원 등 논의
李체포동의안 재가 송부 격화

전북도와 정치권이 22일 오전 7시30분, 국회에서 도-정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 현안 추진 전략 수립에 본격 나선다.

이날 간담회에선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의 세부내용 및 대광법(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 특별법),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 등 도 현안 문제를 집중 논의한다.

도-정은 지난 해 여야 협치를 통해 전북 현안 및 국가 예산 확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도 여야간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향후 상당 기간 전북 현안 추진에 난항도 우려된다.

  실제 여야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전면전에 돌입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재가해 국회로 보내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더욱 격앙된 상태다.

이날 오후에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당 대표 체포동의안을 재가해서 국회로 보냈다.

특정인 수사에 검찰권을 총동원하는 흑역사를 쓰더니, 결국 대통령이 그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전북 정치인들이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난했다.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병)은 “정적을 죽이고 야당을 말살하기 위해 검찰이 대본을 쓰고 스스로 연기도 한 수사드라마의 종영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고 전북 출신 양경숙 원내부대표(비례)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헌법과 형사소송법에 위배되는 부당한 정치목적과 권력남용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권은 민주당과 시각이 완전히 상반된다.

이 대표가 법원에 나가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떳떳하다고 주장하는 이재명 대표가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해주고, 3월 임시국회가 빈틈없는 방탄용이 아님을 증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도-정치권 간담회가 열리는 것이어서 도민들의 관심이 크다.

여야 경쟁이 격화돼 정면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지역 현안이 제대로 논의될 지조차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전북은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대광법 등 주요 안건 처리를 위해 전력을 쏟고 있는 상태다.

도-정은 여야의 전면전이 전북 현안 추진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이날 간담회에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