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요금-쓰레기종량제
봉투 등··· 군민 경제고통 분담

임실군이 주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는 등 안정적인 물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직접 관리하는 공공요금인 상수도요금과 하수도요금, 쓰레기종량제 봉투가격, 각종 체육시설 이용료 등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최근 장기적 경기침체와 에너지․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물가상승률이 최고치를 기록하며 주민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차원이다.

상수도 요금은 지난 2019년에 23%의 상하수도요금을 인상한 이후 코로나19 등으로 경제 상황 악화로 3년이 넘도록 인상하지 않았다.

때문에 적자운영에 따른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올해는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지만, 군민들의 경제적 고통을 감안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또한 쓰레기종량제 봉투 가격은 2015년에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주민세 인상계획과 맞물려 주민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인상 계획을 취소한 이후 동결된 상태이다.

이와 함께 군은 착한가격업소 지정 확대와 임실사랑상품권 10% 할인,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이차보전 지원,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등을 통해 고물가 상황에 대처하기로 했다.

심 민 군수는“최근 높은 물가 상승세에 따라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들의 고충을 분담하고자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