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계면은 지난 24일 장계면 민원실에서 장계파출소와 합동으로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특이 민원 발생에 따른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주변 방문민원인의 2차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장계면은 상황별 민원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 발생과 상급자 적극 개입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촬영과 녹음 ▲안심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와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출동과 가해 민원인 제압 순으로 실제상황을 가장한 훈련을 실시해 대응효과를 높였다.

특히 이번 훈련은 비상벨 작동 시 장계파출소와 긴밀한 연락을 통해 신속한 출동 및 가해 민원인 진압까지 2차 피해방지를 위한 기관 간 업무협조 체계도 점검했다.

신응수 장계면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특이 민원에 대한 정기적인 대응훈련을 통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으로 질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