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하우스 20% 추가 지원
청년희망 스마트팜 패키지 등
6개사업 20억 사업비 편성

진안군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지역특화품목 선정 및 활성화를 위해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이번에 선정된 품목은 수박과 토마토, 사과, 건고추, 육성품목 오이, 깻잎, 딸기, 상추 총 8가지 작목이다.

전략품목은 매출액 70억, 육성품목 30억 이상을 목표로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진안농업 실현을 위해 생산기반 확충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역 특화품목 비닐하우스 지원사업은 농협 협력사업으로 20% 추가 지원하여 자부담율 40%에서 20%로 경감 했으며, 지역 특화품목 비닐하우스 외 5개 사업에 대해 농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지원단가 현실화로 주민 편의 및 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지역 특화품목 비닐하우스 지원사업(농협협력)은 지난해 행정농협 파트너십 구축 간담회 시 농협 협력사업 제안으로 수요조사 실시, 추진계획 협의 등 수차례 논의를 걸쳐서 이뤄낸 성과이다.

올해에도 보조 60%, 자담 40%로 단동/연동 비닐하우스 신축 지원사업이며, 농협중앙회 10%, 지역농협 10%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21억4천500만원으로 35농가/5.5ha가 선정됐으며, 2월중 보조결정하여 상반기 내 사업 추진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특화품목 활성화을 위해 청년희망 스마트팜 패키지 지원사업 외 6개 사업에 20억원의 사업비를 편성해 추진중에 있으며, 스마트팜 확충, 청년 농업인·귀농인 등 인구 유입 및 정착을 위한 사업도 집중 추진 할 계획이다.

전춘성 군수는 “농자재 및 난방비 폭등으로 농업경영비 부담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행정과 농협 협력으로 농가 부담을 경감시켜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특화품목 육성 및 농가에게 피부로 와닿는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