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t 美 동부지역 H MART
납품··· "신동진쌀 수출 적극"

김제 금만농협(조합장 최승운) 관할에서 생산된 김제시 브랜드 “지평선(신동진) 쌀”이 미국 수출길에 올라섰다.

이번 수출은 김제 지평선배영농조합법인의 제안을 받아 금만농협이 수출업체인 희성물산(주), 과 전북도, 김제시가 지난 1월 초부터 수 차례에 걸친 협의 결과 수출이 성사됐다.

수출물량은 김제시에서 생산되는 지평선(신동진) 쌀 18t으로 3월 3일 1차 선적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김제시와 전북도의 지도·지원에 의거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금번 수출되는 쌀 18t은 10kg 450포대, 20kg 675포대로 김제시 브랜드 “지평선포장지”를 사용하여 미국 뉴욕항을 거쳐 동부지역의 H MART로 납품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정성주 시장은 “이번 성과는 소비감소에 따른 공급과잉, 가격하락의 이중고를 겪는 가운데 품질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수확량이 좋아 2024년부터 공공비축 제외품종으로 선정된 신동진 쌀의 재평가를 기대하며 김제시는 전북도 및 농협중앙회와 함께 김제에서 생산되는 지평선(신동진) 쌀의 지속적인 수출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승운 조합장은 “이번 미국시장 진출은 지속적인 쌀값 하락으로 극심한 어려움 속에서도 소비자의 믿음과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 꾸준한 품질 관리를 고수한 금만농협 RPC 쌀 판매 전략에 따른 결과이다” 고 말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