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손실 지역이전책임돌려
2015년이어 또 이전설 돌아
도, 대통령실 사실무근 확인
가짜뉴스 단호히 대응 강경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영본부 서울 이전설이 잊을 만 하면 되풀이되고 있다.

국민연금이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융시장 경색으로 사상 최악의 손실을 기록한 데 따른 책임을 지역 이전 문제로 돌리면서 전북이전 9년째를 맞는 올해 또다시 불거진 것이다.

6일 오전 한 매체는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 검토를 지시한 걸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지난해 최악의 적자를 냈던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전주에서 서울로 옮겨 고급 인력들의 이탈을 막아 연금 재정 건전화를 이루겠다는 게 핵심 취지다고 덧붙였다.

기금운용본부 재이전설이 다시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전북도가 이를 ‘가짜 뉴스’로 규정하고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유영욱 전북도 대변인은 “김관영 도지사가 용산 대통령실과 전화통화를 했다”며 “그런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윤동욱 전북도 기업유치실장도 “관계 당국에 사실여부를 확인했으나, 전혀 검토된 바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기금운용본부 사무소 설치는 법률상으로 정리된 문제다. 법률문제가 개정 없으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기금운용본부가 있어야 자산운용금융도시 지정도 받고, 운용도 할 수 있다”며 “기금운용본부 위상이라든지 이런 변화가 조금이라도 감지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국민연금공단 서울 재이전설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5년 6월 서울시 송파구에서 전북혁신도시로 본부를 옮긴 이후, 금융권을 중심으로 수익성 악화와 전문인력 유출 등을 이유로 지속해서 이전을 둘러싼 문제가 제기됐다.

이후 국정감사에서도 수도권 일부 의원들은 공단 직원 이직률과 혁신도시 정주 여건 등을 문제 삼아 이전설을 부추기기도 했다.

최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발표한 2022년도 연금 운용수익률이 마이너스 8.22%를 기록한 게, 이러한 주장의 촉매제가 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해 만에 80조원 가까운 기금이 증발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기금운용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진단까지 나돌았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전주시에 두더라도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서울시에 분소(分所)를 설치해야 한다는 새로운 요구도 나왔다.

국민연금법 제27조에 따르면 공단의 주된 사무소는 전북으로 한다고 돼 있지만, 분소 설치는 정관으로 정하도록 해 법적 해석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그런 지시를 받은 일이 없고, 사실 무근”이라며 “현재 기금운용본부의 이직률은 8% 수준으로 업계 평균인 17%의 절반 수준이어서, 사실과 다르다”고 답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