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도당 "명백한 지역차별"
尹대통령 대선공약이행 촉구
전북이전 3년째 10% 수익률
국힘 수습못하면 지지세 위기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설이 갑자기 불거지면서 전북 정치권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전설을 조기 차단하지 못할 경우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엄청난 후폭퐁이 불 것이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로의 정권 교체 후 “도내 정치권의 위력이 약해졌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어서 만일 기금본부가 이전한다면 총선거 이전에 물갈이 바람이 확산될 가능성도 크다.

7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설을 강력히 비판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공약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의 주역인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을 포함한 도내 의원들은 회견에서 최근 이전설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주를 서울과 함께 제2의 금융도시로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고, 대통령 선거 당시 전북지역 공약으로 ‘연기금 특화 금융도시 육성’을 약속한 바 있다”고 지적한 뒤 “윤 대통령 공약으로 내건 전북 금융도시 추진은 아무 진전이 없고, 거꾸로 국민연금 기금본부를 서울로 옮기겠다는 말이 나오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이어 “말로는 국가균형발전을 얘기하면서 가장 낙후지역인 전북을 소멸시키려는 어이없는 기도에 대해 분노한다”면서 “국민연금법은 ‘국민연금공단의 소재지는 전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금본부를 서울로 다시 빼앗아가려면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것은 법 개정도 생략하고 강행하면서 법에 명시되어 있는 기금본부를 전북에서 서울로 옮긴다는 것은 명백한 지역 차별”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견문에는 김윤덕(전주갑), 김성주(전주병), 김수흥(익산갑), 한병도(익산을), 신영대(군산), 이원택(김제부안), 윤준병(정읍고창),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등 의원 전원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김성주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이전설의 근거 데이터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기금본부가 전북으로 이전해 수익률이 낮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김 의원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본부가 전북으로 내려온 2017년 이후, 2019년은 역대 최고 수익률인 11.31%를 기록했고 2020년 9.7%, 2021년 10.77%로 3년 연속 10% 안팎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수치는 기금본부의 전주 이전 직전 3년 동안의 수익률 평균인 4.9%보다 두 배 가량 높은 수익률로, 기금수익률과 기금운용 소재지는 상관 관계가 없다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국민의힘 역시 이전설이 더 확산되면 도내 지지기반 확대 분위기에 역효과가 날 수밖에 없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전북도당은 전북내 지지세 확산에 힘을 쏟고 있는 상태여서 이전설의 조기 차단을 주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