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넘치는 민선 8기

전북 특자도법 성사뒤 자신감
김지사 "일단 해놓고 봐야···"
9조원대 예산-수소기틀 마련

도-정치권 협치문화 공고히
17일 간담회갖고 현안 논의
기초단체장도 국회보폭넓혀

도, 기금본 이전설 강력대응
대통령실 사실무근 부인에도
"아니땐 굴뚝에 연기날리없어"
이전설 완벽하게 차단 강조
사실관계 바로잡고 사과해야
일각 삭발 등 초강경 여론도

내년 국회의원 총선 앞두고
입지자들 지역 활발히 누벼
권리당원 확보 등 전력쏟아

단체장 선거중립 의무속
지지세력 움직일 가능성
도-시군-정치권행보 촉각

지난 해 민선 8기가 출범한 이후 전북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활력이 넘친다는 평가가 많아졌다.

젊은 지사가 도정의 전면에 선 것도 있지만,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위기 의식이 전북을 바쁘게 만들고 있는지도 모른다.

젊은 지사와 초재선 중심의 전북 정치권은 서로 의지할 수밖에 없다.

반목, 대립하다간 공멸하기 때문이다.

민선 8기 이후 도-정치권, 도-14개 시군, 기초단체-정치권은 원팀 유지에 힘을 쏟아왔다.

이런 협치 문화가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까지 이어질 것인지 도민들의 관심이 크다.
/편집자주


/전북특자도법 등 핵심 현안 성사, 지역발전 새 전기/

민선 8기 출범 후 ‘다이내믹 전북’이라는 구호가 그대로 들어맞을 만큼 전북은 역동적이다.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을 성사시키면서 전북에 새로운 활력이 가득 찼다.

최근에는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설로 위기감이 증폭되면서 지역 분위기가 긴장하고 있다.

좋든 싫든, 기회든 위기든 전북은 하루도 조용히 넘어가는 날이 없다.

“뭐든 해야 합니다. 일단 해 놓고 더 보충해야 합니다. 뒤로 미루면 아무 것도 되지 않아요.”

김관영 지사가 도정을 이끌면서 부쩍 자주 하는 말이다.

일단 저지르고 사업 토대를 구축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해 최대 성과로 꼽히는 건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이다.

관련 법안은 송하진 전 지사 때부터 이어진 것이다.

송 전 지사는 전북독자권역이라는 새 이슈를 던지면서 ‘전북독자화’를 추진했다.

김관영 지사는 민선 8기 직후부터 전북독자권역-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으로 이어지는, 전북의 독립권역화에 힘을 쏟아왔다.

정치권과의 탄탄한 공조를 통해 결국 전북특자도법을 성사시켰다.

전북 발전을 위한 새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

실제로 전북특자도법 이후 도내에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시각에서 벗어나 최대한 노력해 보자는 의지도 강해지는 분위기다.

이런 바탕 위에서 전북은 지난 해 9조원대 국가예산을 확보했고 새만금, 수소탄소산업의 발전 기틀도 만들었다.

 특히 도와 정치권은 과거와는 다른 협치 문화를 형성 중이다.

지역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보수정당과의 관계도 우호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김관영 지사는 집권당인 국민의힘 측에 인사 추천권까지 주는 등 과거와는 다른 파격적 제안을 통해 지역 정치에 변화를 불러왔다.

이와 함께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전북을 넘어 타 지역 출신까지 인재를 등용하고 있다.

전북도와 전주시의 핵심 인사 중에는 전북외 인사가 적지 않다.

장단점이 있지만, 전북과 다른 시각에서 지역 현안을 추진하다 보면 저절로 도의 외연이 넓어지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도-정치권 협치 강화로 중단기 전략 세운다/

지난 해 전북이 좋은 성적을 거둔 건, 도와 정치권의 탄탄한 팀웍이 기반이 됐다.

도와 정치권은 월례 회동 등 민선 8기 이후 공식적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중요한 사안이 생길 때마다 도정간담회를 열고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중단기 전략을 세워 나가는 새로운 협력 문화가 만들어졌다.

전북에 에너지가 넘치는 배경에는 도-정치권-기초단체간 유기적 협조 체제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어서다.

도와 시군에서 지역 사업 및 현안, 예산을 정치권에 요청하면 국회에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도와 정치권은 오는 17일에도 간담회를 예정하고 있다.

지역 현안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김관영 지사는 “전북도와 정치권은 이미 2024년도 국가예산 활동에 들어섰다”면서 “기재부 등 정부 부처와의 교류를 통해 전북에 필요한 사업 및 예산 확보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 출신의 우범기 전주시장도 내주 세종정부청사 등을 방문해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정성주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등 기초단체장들도 국회를 자주 방문한다.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정치권과 힘을 모으고 있다.

이처럼 민선 8기 들어 도와 정치권, 시군과 정치권이 유기적 관계를 이어가면서 과거와 다른 문화가 형성됐다.

도내 한 의원은 “지자체와 의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현안 성사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지역 현안에 대해선 언제든 환영”이라고 강조한다.

국회와의 소통,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전북도는 지난 6일 서울본부를 국회 앞 여의도로 이전했다.

실제 전북도 서울본부 이전에 따라 도와 정치권은 현안 추진 과정에 상당한 시너지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역시 이미 여의도에 사무소를 열고 지역 정치권과의 유기적 관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설로 지역 위기감 역시 고조/

이 같은 분위기에서 전북 현안에 대한 ‘딴지걸기’에 도와 정치권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설이 불거지면서 전북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대통령실에선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하지만, 돌아가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유력 언론들에서 이전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뭔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익산을)과 김성주 의원(전주병) 등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지난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에서는 즉각 부인했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을 이끌어 냈던 김성주 의원은 누구보다 이런 분위기를 잘 안다.

그래서 이런 설이 돌자, “서울 이전설을 초기에 완벽하게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런 상황에서 한 공영방송 기자가 기금운용본부와 관련해 지역 비하 발언까지 나와 논란이 커지고 있다.

도내 정치권은 이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은 9일 성명서를 내고 “명명백백하게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전북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은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설이 가짜뉴스로 판명됐다는 입장이지만, 중앙 언론을 중심으로 이전설이 계속 흘러나오면서 배경을 의심하고 있다.

도내 의원실에서도 서울 이전설이 계속 되면 강경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실제 정가 일각에선 서울 이전 시나리오가 제시될 경우 ‘삭발’을 포함해 초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요즘엔 삭발 문화가 거의 사라졌지만 과거엔 삭발이 정치 투쟁의 최대 무기로 꼽히곤 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 앞두고 지자체장 움직임도 관심/

도와 정치권의 팀웍이 탄탄하게 구축됐지만 올해는 지역 정치권에 팽팽한 긴장이 감돌 수밖에 없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주요 정당의 공천 일정을 감안하면 내년 총선거는 이미 시작된 셈이나 마찬가지다.

현역 의원에 맞서 총선 입지자들은 현수막을 내거는 등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도내 10개 선거구 중, 현역이 공석인 전주을 지역을 제외하곤 대다수 선거구에서 현역과 입지자간 대결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지역 텃밭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지도부의 공천 가능성을 높게 보며 단일대오를 형성해 왔다.

다수의 입지자도 이재명 라인으로 줄을 서는 모양새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전북은 민주당내 공천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대다수 정치인이 한 명의 권리당원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쏟는 이유다.

이런 정치적 환경에서 단체장들의 움직임이 관심을 끈다.

단체장들은 법상 선거에 관여하지 못한다.

선거중립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거에 관여하는 것 자체가 위험스럽고 부담스럽다.

자칫 선거법에 연루되면 단체장 역시 법적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 단체장의 영향력은 무시하기 힘들다.

지방선거에선 국회의원들의 공천 영향력이 절대적이지만 국회의원 총선거에선 거꾸로 단체장들의 ‘의중’이 선거 변수가 될 수 있다.

단체장들이야 공식적으로 중립을 표명할 수밖에 없지만, 단체장의 지지 세력들은 어느 쪽으로든 움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단체장 지지층 역시 다음 지방선거를 염두해야 하고 따라서 어느 후보를 선택할 지 고심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단체장 지지층이나 총선 출마예정자들은 권리당원을 대량 확보하고 있다.

일종의 러닝메이트 식으로 손을 잡고 각자 다음 선거를 준비할 가능성도 크다.

선거를 1년 앞둔 올해, 도-시군과 정치권의 탄탄한 팀웍이 연말까지 유지될 지는 미지수다.

각자 선거의 유불리를 계산해 기존 라인이 아닌 새로운 라인으로 갈아탈 수도 있어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