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재선 강성희후보 지지
尹정권심판-기후정의 실현 등
정책연대 선언 진보진영 결집
진보당 여의도 첫입성 파란을

녹색당과 진보당 전북도당 당원들이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연대 협약을 맺고 있다.
녹색당과 진보당 전북도당 당원들이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연대 협약을 맺고 있다.

전북녹색당이 진보당과 정책연대를 선언하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강성희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로써 진보진영 결집 등으로 최근 존재감이 급 부각되고 있는 진보당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전북녹색당과 진보당 전북도당이 강성희 진보당 후보는 21일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당선과 윤석열 정권 심판, 기후정의 실현 등을 위한 정책 연대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 날 전북녹색당과 진보당 전북도당은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퇴행의 시대를 넘어 개혁과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함께 했다”면서 “강성희 진보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양당은 “권력을 사유화하고 역사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윤석열 정권의 폭정에 맞서 전주시민, 모든 양심 세력과 함께 싸워 소중한 권리와 민주주의를 되찾겠다”면서 “기후 위기 시대, 생태와 평등의 가치를 꽃피워 시민의 삶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책연대 협약 주요 내용은 △기후정의 예산제 등 기후위기 해결 정책 최우선시 △구멍 숭숭 한빛원전 3,4호기 가동 중단 등 탈핵 사회 실현 △손배가압류 방지, 산재법률 강화 등 노동존중 안전사회 △10.29 참사 특별법 제정, 신공항 건설 반대 등 생명중시 정책 추구 △정치개혁 실현 등이다.

강성희 예비후보는 출마 당시, 사실상 무명에 가까웠으나 진보당의 결집 속에 지지세를 얻고 있다.

출퇴근길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와 보행자를 대상으로 당원들이 캐치플레이를 내걸고 밀착 유세를 펼치는 등 민심을 파고들면서 드러나는 성과다.

때문에 이번 전북녹색당과 진보당의 정책연대가 전주을 선거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