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대광법 소위통과 전력
전주을선거 31일 사전투표
후보들 득표율 올리기 사력
30일 전원위 선거제 논의해

전북도와 정치권이 최근 3대 이슈를 놓고 연일 분주하게 일정을 보내고 있어 지역 정가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6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전북은 이번 주 다시 한번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의 국토교통위 법안 소위 통과를 시도한다.

또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와 군산시의원 재선거의 공식선거전도 중반전으로 돌입하고 이번 주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역시 본격 논의에 들어가면서 지역 정치권은 국회 논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8일 대광법 국회 소위 통과 재추진

지난 21일 도-정치권 총력전에도 불구, 대광법은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 통과가 불발됐다.

마지막까지 힘을 쏟아 당일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소위내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도-정치권은 소위 내부 분위기가 비교적 ‘우호적’ 상태로 파악하고 오는 28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소위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목표다.

 김관영 지사도 이날 국회 소위를 찾아 한번 더 정부부처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는 소위 통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해 28일 통과될지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31일부터 사전투표

모두 6명의 후보가 등록한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중반전으로 들어섰다.

선거는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에 따라 진보당과 무소속 후보들의 치열한 선두 경쟁 그리고 국민의힘 등의 추격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진보당이 첫 국회 당선자를 내느냐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고 임정엽, 김호서 두 무소속 후보간 정치생명을 건 일전도 격렬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의 득표율 그리고 무소속 안해욱, 김광종 후보의 추격도 관전포인트다.

4.5 재선거는 오는 31일과 4월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사전투표의 득표율을 높이기 위한 후보간 경쟁도 볼 만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선거제도 개편 논의

내년에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의원 수를 늘리자는 정치권 논의가 있었지만, 300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의석수 증원에 따른 국민의 부정적 여론이 큰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국회는 오는 30일 전원위원회를 구성해 4월 중에 여야 합의로 선거제도에 대한 단일한 수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도내 정가에선 현행 21대 선거제와 비슷한 형태로 선거구가 형성될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위기다.

선거제도를 포함한 관련 법 개정이 워낙 복잡하고 여야간 이견 차가 많기 때문이다.

전북은 현재 10개 선거구다.

도내 한 의원은 “선거제도 개편과 별개로 전북은 10개의 선거구 유지에 힘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