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숙 전주시의원-주민들
국방부 협의 부지매입 요구

지난 27일 전주시의회 박혜숙 의원(송천1동)과 주민들은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수년째 도심속 흉물로 전락한 옛 기무부대 부지를 전주시가 매입해 공익시설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7일 전주시의회 박혜숙 의원(송천1동)과 주민들은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수년째 도심속 흉물로 전락한 옛 기무부대 부지를 전주시가 매입해 공익시설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년째 도심속 흉물로 전락한 옛 기무부대 부지를 전주시가 매입해 공익시설로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박혜숙 의원(송천1동)과 주민들은 27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8년 9월 국군기무사령부가 해체되면서 무려 3만 8천여㎡나 되는 부지가 6년째 공터로 방치되고 있다"며 "전주시가 이를 매입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3m가 넘는 장벽과 풀이 무성한 감시초소, 우거진 나무들로 인해 흉물로 전락, 마치 쓰레기매립장을 방불케 해 도시 미관은 물론 지역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이어 “그 동안 전주시는 국방부 측과 부지매각에 대한 논의에 나섰지만, 매각방식과 예산문제로 장기표류로 이어져 땅값만 천정부지로 뛰어 올랐다”고 말했다.

실제 이곳이 전주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위 개발예정지로 알려지면서 당시 200억으로 추정됐던 부지 매입금은 현재 300억원을 훌쩍 넘고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이와관련 주민들은 “1차 매각 대상이 지자체 인만큼 앞으로 전주시와의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다면 개인 매각으로 전환될 것이어서 이는 계획도시인 에코시티의 난개발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옛 기무부대 부지를 하루라도 더 마주하는 것 자체가 주민들에게는 고통이자 고역이다”면서 “전주시는 국방부와 적극적 협의를 통해 부지를 반드시 매입하고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무부대 부지 활용방안 수립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전주시는 이에 대해 “국방부 상대로 기무부대 부지를 문화, 체육시설 등 공익목적으로 활용하는 내용으로 의견서를 보냈다”며 “앞으로 전주시의회 의견 수렴과 행정절차 등 종합적인 판단을 고려해 가능한 활용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